총 67개. 1 페이지
거트버켓(미. gutbucket)초기 재즈 음악에서 트롬본 연주자들이 즐겨 사용하던 연주효과로 매우 단순하고 극단적인 표현을 보인다. 거트버켓의 특징으로는 '그롤'(Growl)효과, '더티 톤'(Dirty Tones) 그리고 글리산도 등이 있다.
그라울(영. growl)원래 ‘으르렁거림’이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 재즈에서는 성악적인 표현수단들을 모방한 기악적인 음향효과를 일컫는 용어다. 그라울은 관악기들에 기초하여 노래와 연주를 동시에 하면서, 그리고 특별한 약음기들의 사용을 통해서 만들어진다.등록일자: 200…
뉴 올리언즈 째즈(영. New Orleans jazz)초기에 흑인 등에 의해 아프리카-아메리카 전통, 흑인영가, 백인 음악(유럽 무용악대와 군악대 음악)을 융합시켜서 이루어진 째즈의 초기적 양식이며, 뉴 올리언즈에서 발생되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명칭을 갖게 되었다. 백…
뉴 웨이브(영. New  Wave, 도.Neue Welle)1970년대 중반경 미국에서 생겨난 개념으로 공식적인 음악에서 벗어난 미학적이며 이념적으로 새로운 경향을 띈 록음악(Rockmusic)을 말한다. 이것은 1977년 이후에 상업화되면서 미국에서의 일반적…
더티 톤즈(영. dirty tones)미국의 흑인음악에서 깨끗하지 않게 그리고 처음부터 강한 소음적 요소를 내포하도록 만들어진 음들을 가리킨다. 이 음들은 주로 감정고조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디스코, 디스코텍 [disco, discothèque,  discoteca, Diskothek]디스코(영. disco) 또는 디스코텍(프. discothèque, 이. discoteca, 도. Disk…
딕시랜드(미. Dixieland)1900-20년 백인 음악가들이 흑인들의 뉴 올리언스 째즈를 모방한 것(딕시랜드는 미국 남부주들을 일컫는 말). 오리지날 딕시랜드 째즈 밴드(Original Dixie Land Jazz Band)에 의해 세계적으로 보급되었으며 그밖에 R…
랙타임(미. ragtime)1.발생 및 정의단순히 '랙' 또는 '래그'라고도 하는 랙타임은 전통적인 아프로-아메리카 음악 또는 아프로-아메리카 음악의 영향을 받았던 흥행음악의 한 분야로 발생되었으며, 그 초기의 모습은 1896년 대중음악에서, 1897년 피아노 음악에서…
레게(영. reggae)자마이카의 대중음악. 흑인 민속음악의 성격이 강하다. 영국 그리고 미국 흑인들의 대중음악으로도 자리 잡는다. 1960년대에 발생하여 리듬 앤 블루스, 칼립소, 멘토, 림보 음악에 영향을 준다. 1970년대에 유행한 이른바 '디스코'음악은 레게 음…
레이스 뮤직(미.race music)1920/30년대에 미국의 음반산업에서 흑인음악의 영역을 일컫는 용어이다. 이 말은 '흑인음악'이라는 의미와 함께 '패거리 음악'이라는 유앙스를 가졌다. 레이스 음악은 레이스 레코드(race redord)나 레이스 상표(race la…
리더막허(도. Liedermacher, 뜻: 노래를 만드는 자).1960년대에 독일에서 나타난 음악가 유형. 자신이 작곡 작사한 음을 자신의 반주로 노래한다(주로 기타아 반주). 상업적 유행가 가수와 자신을 구분시키고, 교육받은 청중을  주 대상으로 하며, 정…
리듬 앤 블루스(영. rhythm and blues)1940/50년대에 발생한 아프리카 계 흑인 대중음악의 한 형태로서, 음악적으로 강한 악센트의 기본리듬(비트)과 블루스적인 선율을 주된 특징으로 한다. 이 장르의 대표자로는 루이스 조르단(Louis Jordan), 레…
리프(영. riff). 째즈에서 사용되는 짧은 리듬적, 선율적 형태의 음악단위. 2박자나 4박자로 구성되고, 오스티나토 식으로 자꾸 반복된다. 선율은 단순하고, 리듬은 특징이 뚜렷하며, 화성은 변화성이 많다. 이것은 30년대에 캔사스 시티에서 처음 나타나, 점…
맘보(스. mambo)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다.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이다. 이 무용곡은 프라도(Pérez Prado)와 …
머지비트(영. mersey beat)1950년대 말에 머지 강가에 놓인 도시인 리버풀(Liverpool)의 음악그룹들에 의해 연주된 록음악. 특히 비틀즈의 초기음악이 여기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