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
감정과다성(感情過多性, 도.das Empfindsame).1740-60년의 양식 개념. 독일 극작가 렛싱(G.E. Lessing)이 영어 Sentimental을 독일어 Empfindsam으로 번역한 것. 하지만 이 번역어 이전에는 Enmpfindsam이 프.sensib…
|
21 |
감정이론(感情理論, 도.Affektenlehre, 프. théorie des Passions일본어: 정서설‘情緖說’)설명1감정이론은 주로 바로크 시대 독일과 프랑스 음악에 나타나는 대표적 특징 중 하나이다(물론 음악 역사의 초기부터 감정과 음악을 연결시키는 이론과 음악…
|
20 |
기능음악(도. funktionale Musik, 영.functional music)1940년대 이후 음악사회학 문헌에서 자주 나타나는 용어로서 ①경제적 관련성(작업장, 백화점, 커피집에서 사용되는 배경음악)과 ②사회적 관련성(댄스음악이나 행진곡)이 뚜렷한 음악을 가리킨…
|
19 |
다다이즘(영. Dadaism)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아방가르드 예술운동. 1916년 스위스에서 탄생하여 전 유럽으로 퍼져 1920년대 말까지 지속한 예술운동이다. "다다"라는 말은 어린이가 버버거리는 것을 흉내낸 것인데, 이를 예술운동의 명칭으로 삼은 것이다. 의미…
|
18 |
리얼리즘(영. realism, 도. Realismus). 1. 좁은 의미: 1800년경 미술과 문학 이론에 나타나, 1850년경에 유행하게 된 예술경향. 좁은 의미에서 리얼리즘은 낭만시대와 19세기말 모더니즘 사이에 미술계와 문학계를 지배했던 조류를 지칭한다.…
|
17 |
멜로푀이에 (도. Melopöie, 그. molopoiia, "음악으로 만들다"에서 옴)1. 고대 그리스에서는 melos를 만드는 것을 뜻했으나, 후기의 아리스토세누스에게 서는 멜로디를 형성하는 것의 체계적 분류를 뜻했다. 이것은 선택(Lépsis), 혼합(Mixis)…
|
16 |
무지카(라. musica)고대 로마시대 이후 자유학과의 하나로 취급된 종합적 의미의 음예술이다. 주로 음악이론적인 사항을 의미. 오늘날 주로 그냥 "음악"이라고 번역되지만, 원래 음악의 수학적 법칙에 관한 사고적 활동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그래서 중세에는 무지카가 7…
|
15 |
새로운 실사주의(實事主義, 도.Neue Sachlichkeit, 또는 '신즉물주의'新卽物主義)실사주의라는 말은 흔히 일본어 즉물주의(卽物主義)로 번역되어 우리나라 책에 나타나는 일이 많다. 그 내용은 한국의 정신사적 전통에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와 가깝다. 이것은 정신…
|
14 |
수공예론(도. Handwerkslehre)쇤베르크로부터 나온 말. 창작에 있어서 <만드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정신적인 것이나 감정적인 것보다 만드는 일 자체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의 말을 인용하면:"목수가 하…
|
13 |
숫자상징(도.Zahlensymbolik)음과 수의 관계는 고대의 피타고라스 이후로 서양음악에서 상당한 관심사 중의 하나였다. 따라서 중세에는 천체 체계와 음정 체계의 상호관계를 수로 연결지어 생각해보려는 생각이 많았다(예:천공하모니 이론). 하지만 중세 이후 성경에 나…
|
12 |
에토스론(도. Ethoslehre)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리스 시대의 이론. 기원전 6세기경부터 알려진 이론이다. 막강한 힘을 갖고 있는 음악은 인간의 성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그것이 윤리적 가치를 가졌을 때만 허락되어야 한다는…
|
11 |
음악생활 (도. das Musikleben)음악 생활은 음악을 행하고, 듣고, 즐기는 모든 공적이고 개인적인 형태의 음악 문화 생활을 의미한다. 음악 생활은 직업 음악가적인 활동, 음악애호가적인 활동 또는 지역 문화에 따른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때문에 음악 생활의 개념…
|
10 |
음악적 논리(도. Musikalische Logik)음악적 논리는 13세기 이후 사용되었는데 이를 발설한 것은 포르켈(Johann Nikolaus Forkel)로서 그의 "보편적 음악사"(Allgemeine Geschichte der Musik 1788)에 처음 나온 …
|
9 |
음의 연설(도. Klangrede 혹은 Tonrede)“음으로 하는 연설”이라는 뜻의 독일어 표현들로서 18세기 음악이론가 요한 마테존(Johann Mattheson, 1681-1764)과 하인리히 코흐(Heinrich Christoph Koch, 1749-1817)가…
|
8 |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2007-03-03자율음악 [Autonome Musik, autonomous music, musica autonoma]이 용어는 ‘음악외적인 목적에 묶이지 않은, 오로지 음악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음악’을 뜻한다. 이 말은 1925년 이후 작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