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
경성음악전문학원(京城音樂專門學院)1938부터 1942년까지 존속한 환국 최초의 음악전문학교. 설립자는 김재훈(金在勳, 1903-1951)이었다. 당시 한국의 전문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곳은 이화여자 전문학교가 1925년부터 가르친 것이 전부였다. …
|
8 |
레슨1(영. lesson, 뜻: 과제, 학습). 1. 음악의 실기를 지도하거나 받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는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음악교육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사설 음악교육기관이나 음악학교, 음악대학 등 주로 전문 음악교육기관에서의 교육활동에 쓰인다(예:…
|
7 |
솔페즈(프.solfège, 이.solfeggio)도레미파의 계이름의 모음들이나 음이름들을 이용한 상당히 기교적인 성악연습(곡)들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솔페즈는 계이름을 이용한 시창과, 기보연습이나 음정연습 등과 같은 음악이론, 그리고 청음을 포함한 종합적인 음악기초학…
|
6 |
유리드믹스(영. Eurythmics, 도. Eurhythmie, 뜻: 아름다운 흐름결, 좋은 리듬)음악을 그 흐름결을 살려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 달크로즈, 슈타이너(발도르프학교)의 음악, 체육교육방법의 한 가지.
|
5 |
저자: 장은언등록일자: 2006-12-20장은언: 독일 음악교육기관의 발달과정과 라이프찌히 콘세르바토리움의 음악교육사적 의미 &nbs…
|
4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제창(齊唱) [unison]언제부터 한국에서 사용된 용어인지 잘 알 수 없는 용어. 초중고등 학교의 음악용어로도 사용된다. 신진출판사의 {음악대사전}(1971)에 보면 영어 unison과 같은 말로서 그 뜻은 "동일한 선율을 동도…
|
3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청음 [music dictation, ear training, Musikdiktat, Gehörbildung,]음악적 지각력과 음악 연주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훈련. 음정, 리듬, 화음 등을 듣고 구…
|
2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코다이 지도법||코다이 접근법 [Kodály method]헝가리 작곡가 코다이(1882-1967)가 개발한 어린이 음악 교육 체계. 이 방법은 아이들에게 이동도법에 의한 계이름법, 발달 단계에 맞춘 순차적인 노…
|
1 |
토닉 솔파(영.tonic-solfa, 도.Tonika-do)19세기 전반에 영국에서 개발되어 수업에 도입된 시창방법. 여기에서 사용되는 음명들은 대부분 계이름에서 취하여졌다: do(1도), re(장2도), mi(장3도), fa(4도), so(5도), la(장6도), 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