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35개. 1 페이지
칠중주 (프.septuor, 영. septet, eh. Septett) 서양의 기악음악에서 일곱 개의 악기들(흔히 현악기와 관악기를 함께 편성) 또는 7명의 성악으로 편성 연주되는 장르나 그 연주형태를 말한다. 7중주/7중창은 19세기까지 일반적으로 "셉투어"…
저자 :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가곡(歌曲), 국악의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검색시작>장구<검색끝> 반주로만 노래하는 <검색시작>가사<검색끝>와 <검색시작>시조<검색끝>와는 다…
가곡(도: Lied, 영.song), 서양음악의   19세기의 노래는 크게 민요와 예술가곡으로 나뉜다. 민요는 일반계층에서 많이 불려졌고 구전되었으며 예술가곡 창작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예술가곡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피아노 반주에 멜로디를 붙인 것으로…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가보트 [gavotte, gavot, gavotta, gavota]가프(Gap) 지방의 춤이라는 뜻으로 쓰인 gavots에서 유래한 말. gavots은 옛 프로방스어인데 그  뜻은 프로방스의 산악지대 사람들을 비하하는 명…
가쎈하우어(도. Gassenhauer, 뜻: 거리의 노래)가쎈하우어라는 개념은 16세기에 거리의 음악가를 의미하다가 후에 그들이 부르는 노래나 춤과 세레나데를 지칭하게된다. 18세기 후반 예술가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며 가쎈하우어라는 개념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18, …
가정음악(家庭音樂, 도. Hausmusik,영. domestic music)17세기 초 독일의 가정에서 있었던 종교적인 경향을 띤 소편성의 음악(또는 음악회)을 의미한다. 19세기 이후에는 시민층의 음악애호가들이 가정에서 하는 음악을 뜻한다. 1930-40년대의 나치 …
간주(도.Interludium, 영.Interlude)오페라에서 두 개의 장면이나 막 사이에 삽입되는 간주는 무대적으로 공연될 수도 있고 아니면 순수하게 기악적으로 연주될 수도 있다. 오르간음악에서 간주는 찬송가의 행들이나 절들 사이에 위치하는데, 처음에는 대부분 즉흥…
갈랑테리(프. galanterie. 도.Galanterie) 18세기에 즐길 수 있는, 규모가 작은 호모포니적 음악을 -주로 건반악기를 위한 것을- 가리킨다. 에어(air)나 모음곡 중의 곡들이 비슷한 형식한 곡들 지칭하는 것이기도 한다.짧고 흥겨운 하프시코드…
갈롭(도. Galopp, 프.영. galop 이. galoppo)&lt;이미지1&gt;빠르고 생동적인 2/4박의 춤곡이다. 왈츠, 카드리유, 폴카와 함께 19세기에 가장 유행했던 춤곡 중의 하나이며 주로 마지막 곡으로 쓰였다. 1825년경 독일에서 기원되…
갈리아르도, 가야르드(이. gagliardo, 프. gaillarde, 영. galliard)이태리에 기원을 둔 16세기의 궁정무곡. 주로 겹2박자(6/8)이고 종종 헤미올라 부분(3/4)이 있다. 발의 움직임은 살타렐로와 같고 보통 파반느, 파싸메쪼와 짝을 이루어 연…
거지 오페라(영. Begger's opera)/발라드 오페라(영. Ballad opera)1728년 런던에서 공연된 『거지 오페라』(Beger's opera, 대본: John Gay ,음악: Christoph Pepusch)는 최초의 발라드 오페라(Ballad Oper…
고취악(鼓吹樂)/취타(吹打)/대취타(大吹打)고취(鼓吹)라는 용어는 고대 중국에서도 사용했다. 이는 한(漢)나라 초에 흥하였던 음악이었다. 고취의 주요 악기는 이름 그대로 북과 관악기이다. 처음에는 사냥을 나가면서 하던 음악이었으나 통치자들이 이를 군악(軍樂)으로 만들었…
관악 트리오(영.wind trio, 도.Bläsertrio)관악기를 중심으로 편성된 트리오에는 피아노를 포함한 경우와 순수하게 관악기들로만 구성된 경우의 편성이 있다. 18세기 후반 이후부터 하나의 독립적인 장르로 확립되지는 못했지만 관악기를 포함한 다양한 편성의 피아…
관악4중주(영.wind quartet, 도.Bläserquartett)4대의 관악기들로 구성된 실내악 장르를 말한다. 4대의 목관악기들로 구성된 목관4중주와 4대의 금관악기들로 구성된 금관4중주가 있으며, 그 가운데 목관4중주 작품이 역사적으로 금관4중주 보다 더 애호…
교향곡(交響曲)/교향악(交響樂)/심포니(영. symphony, 도.Symphonie, 이.sinfonia)간단한 설명일반적으로 심포니라 할 경우 고전시대의 것을 말한다. 이 시대의 심포니는 오케스트라를 위한 주로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형식의; 음악이다. 이것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