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영.musical)
뮤지컬은 <뮤지컬 코미디>(musical comedy) 또는 <뮤지컬 플레이>(musical play)의 약어이다. 연극적 줄거리를 가지고 있고, 노래, 춤, 대화 등을 통해 줄거리를 전개시킨다. 오페라에 비해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 쉽게 오락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한다. 뮤지컬은 음악적으로 보아 당대의 대중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오페라가 관청의 지원에 의해 문화재처럼 보호 육성되는 것이라면, 뮤지컬은 상업적 계산에 의해 다수의 대중에게 다가가는 예술이다.
현대적인 뮤지컬은 1900년경 미국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오락적 음악극은 갑자기 발생한 것이 아니고, 1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18세기의 발라드 오페라는 뮤지컬과 유사하다. 1728년 런던에서 존 게이와 페푸쉬가 작곡하고 대본을 쓴 발라드 오페라 {거지 오페라}는 이런 음악의 출발점이었다. 또한 19세기의 오페렛타도 많은 부분에서 뮤지컬의 성격과 유사하다.
뮤지컬의 유럽적 흐름은 영국과 중부 유럽의 오페렛타 전통과 관련이 있는 작곡가들에 의해 만들어졌다(R. Friml, S. Romberg). 이 흐름은 컨(J. Kern. {Show Boat}, 1927), 로저스( R. Rodgers), 뢰베(Fr. Loewe, {My Fair Lady}, 1956)등으로 이어진다. 이들은 감상적인 사랑을 소재로 하고 달콤하고 듣기 좋은 선율을 오페렛타적 악기 편성으로 반주한다.
미국적인 뮤지컬은 재즈 음악을 많이 활용하여 리듬에 더 비중이 주어진다:
G. M. Cohan, G. Gershwin, R. Rodgers, C. Porter, Fr. Loesser(Guys and Dolls und How to Succeed Business, 1961), Meredith Willson (The Music Man, 1957).
그리고 내용적 주제들도 사회비판적이고, 비일상적인 성격의 것들이 많다. 1940/41년경 이른바 "뮤지컬 플레이"가 나타나 소재를 더욱 다양하게 발전시켰다. 흑인들의 음악이 더욱 많이 포용되고, 사회비판적 내용들도 더욱 많이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문학 분야에서 잘 알려진 작품들도 뮤지컬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따온 것(Rodgers: The Boys from Syracuse ,1938// Porter: Kiss me, Kate, 1948), 버나드 쇼의 희곡에서 따온 것(Loewe: My Fair Lady ,1956) 등이 그것이다.
현대적 뮤지컬은 상당한 정도로 산업화되었다. 한 작품의 성공은 수많은 부가가치를 가져오는 상품이 된 것이다. 뮤지컬은 단지 무대 위에만 올려지는 것이 아니고, 영화와 음반을 통해서도 많은 관객과 청취자를 만난다. 미국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은 엄청난 투자를 요하는데, 제작자, 대본가, 음악가, 노래작곡가, 편곡자, 지휘자, 무대미술가, 안무가, 감독 등이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며 작품을 만든다. 뮤지컬 배우들은 연기, 노래, 춤을 고루 잘 할 것을 요구받는다. 뮤지컬은 20세기말에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나갔고, 미국과 영국 이외의 나라에서도 독자적인 뮤지컬들이 제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