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4개. 1 페이지
튜브(영. tube)관악기 연주자의 허파로부터 나온 공기는(파이프 오르간의 경우, 공기상자 wind chest에서 나옴) 관으로 유입된다. 관을 영어로는 흔히 튜브(tube) 혹은 파이프(pipe)라고 하는데, 단순한 관을 뜻하는 용어로는 튜브를, 이에 비해 공기를 불…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피바 [piva]1. 샬마이나 백파이프를 일컫는 이태리어 명칭.2. 15세기의 이태리 무용교본들에 따르면 당시의 가장 빠른 스텝(바스 당스보다 두배 정도 빠름)을 칭하기도 한다. 16세기에는 12/8박자의 매우 빠른 춤을 의미하였…
대금(大琴). 대나무로 만든 플루트 형태의 한국 전통의 관악기. <젓대>라고도 부른다. 대나무 살이 두텁고 가지가 나란히 자라 통(관)이 곧은 '쌍골죽'으로 만든 것이 좋은 악기로 여겨진다. 바람을 불어넣는 취구(불구멍), 이 아래 위…
퀘나(라. quena)안데스의 플루우트로서 세로로 불게 되어있는 것. 등나무로 만들어진 근래의 새로운 형태는 길이가 25-50cm이고 5-6개의 포지션과 한 개의 엄지구멍을 갖고 있다. 볼리비아와 페루에서 유행되고 솔로와 앙상블 용으로 사용된다. 페루에서 발굴된 뼈나 …
바혼(스. bajon)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어진 바순의 초기 형태. 때때로 다른 악기와 함께 앙상블로 연주된다. 이 악기는 17세기초 스페인 교회 음악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파이프(영. pipe)튜브(tube) 항목 참조.
입술(영. lipping) 기법관악기 발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개량”은 밸브의 발명이다. 19세기 초 트럼펫과 호른의 음향이 가장 심하게 변화한 것은 밸브의 발명이다. 이전에는 트럼펫과 호른 기주의 길이가 고정되어 있었고, 연주 기법은 기주 모드의 주파수에 따른 자연음…
주르나(아. zurna) 이슬람 문화권에 널리 퍼진 태평소 비슷한 악기로서, 위쪽은 원통형, 아래쪽은 원추형으로 되어 있는 관과, 6-8개의 막는 구멍과 몇 개의 울림구멍, 그리고 입술지지대와 바람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다. 주르나는 대중 음악가들에 의해 커다란 북(…
가이타(스.포. gaita). 1.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전해 내려오는 오보에족의 옛악기를 지칭하며, 전통적으로 축제와 결혼식에서 주로 연주된다. 2.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자루피리(백파이프)이며, 겹떨혀의 하나의 선율관과 지속적으로 한음만을 내는 하나…
나팔, 성경에 나오는 1. 나발(성경).히. hozozrah:  어원은 hozar(모이게 하다). 따라서 이 악기의 이름은 "모이게 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이 악기가 사람들을 소집할 때에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집트 사람들이 사용하던…
혀/리드(영. reed)관악기들은 관의 재질에 따라 흔히 목관악기와 금관악기로 나눈다. 그런데 악기를 분류하는데 있어 관의 재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에 공기를 불어넣는 방법이다. 금관악기들은 공기를 불어넣는 관의 입구 쪽에 금속으로 만들어진 마우스피스가 달려있고, 플…
취스투(스. txistu)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부리모양 플루트로서 3개의 막는 구멍을 가지고 있다. 보통 한 사람이 한 손으로는 취스투를 연주하고 다른 손으로는 북을 친다. 취스투는 바스크 지방 민속 춤곡의 반주에 사용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참폰냐 [zampogna]이태리 남부의 백파이프로서, 이중떨혀로 이루어진 선율파이프 두개와 보르둔파이프 두개로 되어 있다. 참포냐는 목동악기로서 참폰냐리(zampognari, 참폰냐 연주자)에 의해 샬마이와 함께 연주되는 경우가 …
샬마이(도.Schalmei)1. 악기학에서 떨혀로 이루어진 모든 관악기들에 대한 총칭이다.2. 좁은 의미로는 아라비아에 근원을 둔, 중세의 이중떨혀로 이루어진 관악기를 말한다. 좁은 관으로 이루어졌으며, 6-7개의 구멍을 가지고 있다. 이 악기는 원래 떨혀를 입술로 무…
오브아(프. hautbois)1. 오보에를 위한 프랑스어 명칭. 독일 군악대원은 1차 세계대전 때까지도 오브아스텐(Hautboisten), 오보이스텐(Hoboisten)이라고 불렀다.2. 오르간에서는 오보에 음색을 내는 떨혀관(舌管)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