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70개. 1 페이지
외이(外耳)인간의 귀는 크게 외이(外耳), 중이(中耳), 내이(內耳)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외이는 귓불 혹은 귓바퀴라고 불리는 귀의 바깥부분으로 우리가 흔히 귓구멍이라고 부르는 이도를 거쳐 고막에 이르기까지의 기관을 가리킨다. 아래 그림을 통해 귀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내이(內耳)인간의 귀는 크게 외이(外耳), 중이(中耳), 내이(內耳)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중이의 가장 안쪽의 뼈는 난원창(혹은 전정창이라고도 함. 면적이 3제곱 밀리미터로 고막의 1/20 - 1/25)이라고도 불리는 타원형의 얇은 막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막을 기준…
측두골(側頭骨)내이 참조.
멜(mel)음고란 문자 그대로 소리의 높낮이를 가리킨다. 높이가 다른 두 음을 들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그 중 어떤 음이 더 높은지 하는 ‘상대적인 음고’를 판별할 수 있다. 모든 문화권에 공통적으로 인식된다고 하는 옥타브라는 음정은 물리학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주파수가…
고장근(鼓張筋)중이에는 고장근과 등골근, 두 개의 근육이 있다. 고장근은 망치뼈에 부착되어 고막의 장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장근과 등골근의 작용으로 1KHz 이하의 진동수를 가진 소리들은 20dB 이상이 약화되어 우리가 저음을 듣는데 어려움을 겪지만, 이러한 …
등골근(鐙骨筋)중이에는 고장근과 등골근, 두 개의 근육이 있다. 이 중 등골근은 등골을 옆으로 잡아당기면서 이소골 연쇄의 움직임을 감소시킨다. 등골근은 지나치게 큰 소리(90-100dB 이상)에 대하여서는 즉각적으로(약 10-20ms 이내에) 반사작용을 일으켜서 내이의…
음(音, 영.tone)음향학에서 다루는 소리(sound)는 인간이 들으려 하지 않는 소음이나 가청주파수를 넘어서는 소리, 또는 수중에서의 소리 등을 모두 포함하지만, 음악음향학에서는 음악의 재료가 되는 음악적 소리만을 다룬다. 음악은 인간이 작곡하고 연주하여 만들어낸 …
벨(영.Bell)아래 표는 강도와 강도수준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표이다. 아래 표에서 <기준강도와의 비>라는 항목에 나타난 숫자의 지수만을 떼어놓으면 바로 벨로 표시할 수 있다. 어떤 소리의 강도가 기준 강도의 10배(10의 1승)라면 1벨, 1…
벨(영.bell)금관악기의 벨은 공명 피크의 높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벨이 벌어지는 모양에 따라 일정주파수 이상의 피크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호른 연주자들은 손을 벨에 갖다 대어 공명이 소거되는 상한주파수를 더 올려주기도 한다. 그리하여 더 많은 피크들, 즉 …
손(영.sone)음량은 우리에게 얼마만큼 크게 들리느냐 하는 개념이며, 같은 음량을 가진 여러 주파수의 소리를 “우리에게 들리는 크기”에 다라 일렬 상에 놓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강도수준 데시벨의 경우 주파수가 다르면 60dB의 소리가 40dB의 소리보다 작게 …
골(영.trough)횡파에 있어서 가장 낮은 지점. 아래 그림에서 y로 표시된 지점. 참조항목: 마루등록일자: 2005-10-03이석원
바크(영.bark)100멜은 1바크와 같으며, 1바크는 임계대역폭과 일치한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1000Hz 정도의 주파수 영역에서 160Hz 정도의 폭이 100멜, 즉 1바크가 된다. 참조항목: 멜 등록일자: 2005-10-10이석원
센트(영. cent)옥타브 안에는 12개의 반음이 있고 이들 각 반음을 100으로 나눈 값을 1센트라고 한다. 따라서 한 옥타브는 1200센트가 된다. 19세기 영국의 엘리스(Alexander J. Ellis)가 도입한 이 체계는 서양 각 율법의 음정 뿐만 아니라, 모…
스톱(영. stop)하프시코드의 음색은 항상 동일한 진폭에서 진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다이내믹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다이내믹의 단조로움에 대한 보상으로 하프시코드는 음색의 다양성을 낼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건반은 두 개 이상의 현을 진동시키…
위상(位相, 영.phase)모든 배음의 위상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기음과 2배음의 위상관계가 다른 세 가지 경우의 예가 나와 있다. 아래 그림 a, b, c에는 각각 굵은 선 한 개와 가는 선 두 개가 그려져 있는데 두 개의 가는 선이 기음과 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