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7개. 1 페이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콜로 [kolo]콜로는 세르비아어로 ‘수레바퀴’를 의미함. 이것은 남 슬라브 일대(세르비아, 보스니아, 마케도니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의 대표적인 민속춤으로서, 대부분 여럿이 둥글게 원을 그리며 추어진다. 단락의 연결방법이나…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폴로 [polo](1).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춤으로 케스터네츠와 손뼉치기, 구두굽소리를 동반한다.(2). 안달루시아 지방의 춤곡으로서, 느긋한 템포의, 싱코페이션적인 3/8박자에 기초하며 단조로 되어 있다. 이것은 특히…
폴카(체.polka)체코의 춤으로 쌍으로 춘다. 빠른 2/4박자로 리듬은 다음과 같다.상당히 템포를 늦춘 폴카는 갈롭과 연결되어 있다. 이 춤은 1830년경 체코에서 광범위하게 퍼졌으며, 1839년에는 비엔나와 상 페쩨르부르크에서도 크게 유행했다. 1840년 이후에는 …
봄바 (스. bomba). 푸에르토리코 해안 저지대의 전통적 무용 음악으로 아프리카 풍의 특징들이 많이 나타난다. 이 음악은 독창자가 먼저 타악기 반주에 맞춰 부르고 나면, 합창이 응답송을 하는 특징이 있다.
볼타(이.volta)1. 프랑스의 프로방스에서 생겨난 2인조 궁정춤으로서 빠른 3박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초까지 매우 유행하였다. 특징적인 것은 거친 도약들과 회전들이며, 영국에서는 1600년 전에 이미 춤 교습시 꼭 배워야 하는 것에 속하였…
삼바(포. samba)브라질 흑인들의 춤과 춤음악 형식으로서 종류가 다양하다. Sambas de roda-시골에서 유행하는 원형 춤으로 아직도 북동 브라질에서는 중요한 춤임.   Sambas de morro-리오 데 자네이로의 산중턱 빈민가의 춤으로 …
롱도(프. rondeau)롱도는 13-15세기에 널리 유포된 후렴(레프랭)이 있는 윤무곡으로서, 추측컨데 선창자와 합창단에 의해 교대로 연주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롱도에는 두 개의 선율 행(예, α, β)이 번갈아서 나타나거나 또는 하나가 반복되는 식으로 사용된다.&n…
발레(프. Ballett)발레는 일반적으로 예술적인 무대무용이나 음악이 붙은 장면적인 무용공연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발레는 그러한 춤을 추는 그룹이나 또는 그러한 춤을 위해 작곡된 음악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러한 무대무용은 르네쌍스 시기 이태리에서 발생했다. 당시 영…
폴리아(포. folia)이베리아 반도의 옛 무곡으로 3박자계의 리듬에 기초한다. 16/17세기의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문헌들에 따르면 폴리아는 노래와 가면놀이가 뒤섞인 시끄러운 춤으로 표현된다. 17세기 이후에는 일정한 저음선율 및 그것의 화성진행과 묶여지면서 로마네스카…
볼레로(스. bolero)스페인의 무용가 쩨쩨로(S. Zerezo) 1780에 창안했다고 전해지는 무용. 이 무용은 스페인의 안달루지아와 카스틸리아에서 세귀디야(Seguidilla)와 함께 거의 민속춤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널리 퍼졌다. 볼레로는 -세귀디야처럼- 노래…
폴스카(스웨. polska)17-19세기의 스웨덴 민속춤 또는 춤곡. 3/4박자로 이루어졌으며 리듬적으로는 마주르카에 가깝다. 폴스카는 1600년경 스웨덴에서 당시 전 유럽에 퍼져있던 폴로네즈로부터 발전하였으며, 18세기에는 사교춤으로 추어지기도 하였다.
둑치아(라. ductia) 중세 때 춤곡에 사용되었던 기악형식으로서, 에스탕피가 변형된 것으로 보이며 규모는 그것보다 짧다.
바뚜께(포. batuque). 브라질의 아프리카풍 전통춤과 춤음악의 하나. 타악기로만 이루어진 앙상블 편성이 특징적임.
사람보(스.sarambo)도메니카 공화국의 전통 무용음악. 쌍쌍무곡으로서 특징적인 발구름(Zapateo) 장단을 가진, 빠른 6/8박자에, 빈번한 헤미올라를 가진 춤곡이다. 보통 가수들이 아코디온, 구아요(guayo,금속의 긁는 악기), 탐보라(tambora, 북의 일…
롱웨이(영. longway)파트너들이 둘씩 쌍을 이루어 두 줄로 마주 서 추는 윤무의 일종. 영국의 컨트리댄스의 두 기본유형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