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6개. 1 페이지
벨(영. bell). 1. 관악기에서 소리가 퍼져 나갈 수 있도록 끝에 설치한 깔때기 모양의 부분. 한국어 용어는 "소리접시"이다. 2. 종.  예부터 신호용으로 쓰였다. 음악에서는 여러 가지 크기의 종을 배열하여 연주할 수 있게 한다. 유럽…
카하(스. caja)스페인어로 '북'이라는 뜻. 스페인과 라틴 아메리카의 다양한 종류의 양면북을 일컫는다. 방망이 채를 주로 사용하며 가끔씩 북면뿐만 아니라 가장자리를 치기도 한다
투판(그.영.도. Tupan) 그리스어로 북을 뜻한다. 발칸지방의 원통형의 커다란 양면북으로서 북채나 막대기로 쳐 소리를 낸다. 투판은 주르나(Zurna)와 함께 춤에 반주되었다. 유고, 마케도니아, 세르비아 등에서 사용된다.
보낭(자바. Bonang). 보낭자바의 공(gong) 악기의 묶음. 냄비 모양의 10-14개 가량의 공들이 나무틀의 팽팽한 코드에 두 줄로 아래를 향해 달려 있다. 연주자는 두개의 막대기를 가지고 공들을 친다. 참조: 가멜란.
감방(자바. gambang)16-21개의 나무판과 2개의 페달을 가진 자바의 실로폰. 참조: 가멜란.
하이햇(영.Hi-hat)하이햇한 쌍의 심벌즈를 쇠막대 위에 달아 두고 페달을 밟아 윗 쪽 심벌을 올렸다 내렸다 하며 아래쪽 심벌을 치게 하여 소리를 낸다. 움직이는 윗쪽 심벌을 채로 두들겨 소리를 내기도 한다. 대중음악(그룹 사운드)의 드럼 세트에 속하는 악기.&nbs…
경쇠(히. schalishim)성경 삼상 18:6절에 한번 나오는 악기 이름.  어원은 schalosch(셋), 또는 schaloscha(세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나,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는 불투명하다.  이집트의 시스트룸(Sistrum)을 지…
탐부로(이.tamburo)다양한 종류의 북을 일컫는 이태리 명칭. 예로서 ‘tamburo militare’는 작은 북을, ‘tamburo rullante’는 뤼르트롬멜(관북)을, ‘tamburo basco’는 방울북을 뜻한다.
마림바(marimba)나무판 건반들로 이루어진 실로폰종류의 타악기.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보통 나무판 건반 밑에 공명통을 갖고 있다. 나무판 건반들은 조그만 망치 같은 채로 두들겨 소리를 낸다. 마림바는 옛 아프리카 악기였으나, 노예들과 함께 중부아메리카로 전해졌으며…
바떼리(프. batterie).1. 오케스트라의 타악기군.  2. 재즈 용 드럼세트.   3. 군대에서 신호로 쓰는 북의 연타 리듬.  4. 18세기에는 여러 번 반복되는 분산 화음을 일컬음.   5. 기타아의 현을…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시스트룸 [sistrum]이것은 고대의 ‘딸랑이’ 종류의 악기로서, 손 자루가 달리 말발굽모양의 금속 틀에 쇠막대나 고리를 넣고 흔들어 소리를 내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기원전 25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존재했던 것으로 …
솔트박스(영.saltbox)17-18세기 영국에서 임시 방편적 타악기로 사용된 뚜껑 달린 나무상자. 구르는 핀으로 치기도 한다. 
톰톰(tom-tom)탐-탐으로 발음될 수 있으나, tam-tam은 동아시아에서 유래한 공(매달아 놓은 징과 비슷함)을 지칭하기 때문에 구별하여 쓴다. 원래 라틴 아메리카의 무곡에서 사용되는 막울림악기의 일종. 원통 북 밑에 다리가 있다. 현대음악과 째즈에서 많이 사용됨…
팀발레스(스. timbales)라틴음악에 사용되는 북의 일종. 금속제 원통의 한쪽에 가죽을 댄 것으로서, 크고 작은 것이 한 쌍을 이루며, 나무 채를 가지고 가죽이나 몸통을 쳐서 소리낸다. 팀발레스는 일종의 팀파니로 볼 수 있으나, 그보다 훨씬 작고 아래 면이 열려 있…
음악활(영. musical bow)활처럼 생긴 막대기에 줄을 매어 줄들을 퉁겨 소리를 내는 원시적인 뜯는 현악기. 세계의 여러 곳에서 보이는데 특히 아프리카 지역에 많다. 막대기에 울림통이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 막대기의 끝을 입에 물어서 입안을 울림통으로 사용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