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0개. 1 페이지
퀼(영. quill)하프시코드에서 현을 뜯는 플렉트럼을 만드는 재료. 참조항목: 플렉트럼
사츠(터.saz)긴목의 터키 류트. 3개의 금속줄(EDA나 GDA로 조율됨으로 가운데 줄이 가장 낮은 소리를 냄)과 줄받이가 달린목, 툭 불거진 배 모양의 몸통을 가짐. 이 악기는 터어키의 대표적 악기로 간주되며, 여러종류의 성악곡과 춤들을 반주하는데 사용된다. 여러 …
현침(영. nut): 아래 그림 참조. 
돔라(러.domra, 아랍어 tanbur에서 온 말로 추정됨), 키르키즈스탄과 카작스탄 사람들의 '긴목 류트'. 오늘날 주로 쓰이는 것은 (먹는)배 모양, 삽 모양, 삼각형 모양의 몸통을 가졌다. 6가지 종류의 크기가 있다. 3개의 금속줄을 피크 같은 기구로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금(琴) [kin]기원전부터 알려졌던 중국의 현악기로서 5-7현으로 이루어졌다. 줄 아래의 현판은 중앙으로 솟아오르고 바깥 쪽으로 낮다. 피크로 뜯게 되어 있다. 가야금처럼 가로로 누인채 연주된다. 가야금에서 보는 괘와 같은 것이…
밴죠(영.banjo)미국의 흑인 기타아. 긴 목과 탬버린같이 한쪽을 가죽으로 입힌 평평한 원형 몸통이 특징적. 몸통 아래쪽에 떨줄이 부착됨. 4-9개의 지판줄은 다양하게 조율됨.밴죠
줄감개(영. peg)현악기에서 현의 상단부를 고정시키는 부분. 아래 그림 참조. 
게킨(일. gekkin)기타아와 비슷한 악기로 2 개의 현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웨친과 비슷하게 납작하고 둥그런 몸체에 목이 짧고 뒷판에 꽃 모양의 구멍이 있다. 9 개의 프레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짧고 조용한 노래의 반주에 사용된다.
우드(아랍. ud 또는 oud)중동에서 사용되는 목이 짧고 프레트가 없는 류트이다. 줄 조이게가 비스듬히 뒤로 넘어가 있고 불룩한 백열전구 모양의 몸통에, 겹줄로 된 현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긴 선이나 나일론으로 된 5쌍의 겹줄로 된 현을 가지고 있는…
부츠크(아랍. buzuq). 시리아, 레바논, 북이라크의 긴 목이 달린 류트. 이 악기는 프레트(지판마디) 달린 지판과 2-3개의 현으로 되어 있고 연주할 때는 피크를 쓴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킨노르 [kinnor] 구약에 나오는 일종의 리라로서 시편노래를 반주했다. 종종 ‘다윗 왕의 악기’로 불리며 이 경우 음악 전반을 상징한다.
산투르(페.터.santur)산투르중동의 현금으로서 사다리꼴의 소리상자로서 국악기의 양금과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다. 12-18개의 금속 줄들은 2열의 이동 가능한 기러기발 위에 놓여져 있다.  연주자는 기러기발의 어느 한 편에서 나무망치로 줄을 친다. 산투르는…
마체테(Machete)포르투갈의 4현 소형 기타아(G d a e’).
탄젠트(영. tangent)클라비코드의 한 부분. 탄젠트는 클라비코드의 가장 독특한 특징을 구성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현을 때리면서 누르는 뾰족한 격철인데, 건반을 누르면 탄젠트가 올라가서 현을 때리고 손을 건반에서 뗄 때까지 그 상태로 있다. 클라비코드는 건반과 현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키타라 [kithara]기원전 7세기부터 알려진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현악기이다. 키타라는 리라 종류에 속하며, 특히 7개의 현으로 이루어진, 그리고 대부분 채로 연주되는 악기를 가리킨다. 양옆의 지지대는 나무로 된 공명통과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