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4개. 1 페이지
둑스(라. dux  뜻: 이끄는 자). 모방양식으로 된 카논이나 푸가의 작곡에서 테마의 기본형을 말한다. 먼저 앞서는 둑스를 5도위나 4도 아래로 코메스가 받아서 따라온다. 둑스를 주제, 코메스를 응답이라고도 한다. 둑스나 코메스 모두 기본적으로 같은…
코메스(라. comes  뜻: 동반자)모방을 이용하는 카논이나 푸가의 작곡에서 두번째로 제시되는 테마형태를 말한다. 맨처음 제시되는 테마의 기본형을 둑스라고 하는데, 코메스는 이것를 다른 성부에서 5도 위나 4도 아래로 따라온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아타코(이. attaco). 몇 개의 음으로 이루어지는 짧은 모티브가 모방적 기법으로 사용된 것. 아타코는 안다멘토(andamento)나 소제토(sogetto)와는 다르게 18세기 음악에서 주제 유형의 하나이지만, 그의 …
중복(도. Verdoppelung)둘이나 그 이상의 성부들에서 동일한 음(또는 옥타브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을 말한다. 4성부악곡의 화성학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본음이 중복된다. 다음으로는 보통 제5음이 중복되고, 제3음은 단지 예외적으로만 중복된다(예, 두 성부가 순차…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 초기자료한국화성(韓國和聲)    나운영은 자신이 한국음악 특유의 화성을 모색하여 체계화시킨 것을 "한국화성"이라 이름한다(나운영: 현대 화성론. 세광음악출판사 1982). 나운영은 "한국"이라는 이름이 붙을만한 화성론이 필…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2010. 3.13새야화현(새야음계) 새야화현은 도표의 1번처럼 완전4도와 장2도 간격의 세 음들이 결합된 것이다. 1번은 자리바꿈이 없는 상태이고, 바탕음은 맨 아래음이다. 바탕음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 화현이 유래하는 민요 「새야 새야…
삼사화음(도.Terzquartakkord)7화음의 두 번째 전위형으로서 제5음이 베이스에 위치한다. 고전-낭만주의 음악에서 특히 도미난트 7화성의 삼사화음(C장조에서 d-f-g-b)은 중요하게 취급되었다.
프랑스 6화음(영. french sixth, 프.sixte française. 이.sesta francese).  영국 이론가들에 의해 이름 붙여진 증 6화음의 하나. 장3도, 완전4도 위에 올림표(#)로 변화된 증 6도가 위치한 화음. 이것은 또한 …
이끔음(도.Leitton, 영.leading tone, 일본어: 도음 ‘導音’)선율적으로나 화성적으로 하나의 다른 음으로 해결되려고 하는 성향을 가진 음을 일컫는다. 이끔음과 해결음은 항상 반음관계에 있다. 즉, 이끔음은 반음 상행하거나 반음 하행하면서 해결음으로 나아…
종지(終止, 도. Kadenz, 영.프. cadence, 이. cadenza)음악이 끝을 맺는 부분의 선율이나 화성의 진행 형태를 일컫는다. 마침이라고도 하나, 일반적 의미와 구별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어린이들을 상대로 하는 음악수업에서는 ‘마침꼴’이라고 구별 지…
비치니움/쌍성부(雙聲部. 라. bicinium)16세기에, 특히 독일에서 즐겨 쓰여진 2성부의 대위법적 성악 또는 기악악곡. 이것은 이삭(H. Isaac)이나 조스깽(Josquin Desprez), 슈톨처(Th. Stoltzer), 센플(L. Senfl) 등의 작품에서…
나폴리 6화음(영. neapolitan sixth)단조의 섭도미난트에서 5음 대신에 사용되는 단6도. 이로 인해 허구적 6화음이 형성된다. 이 화음은 나폴리 악파에서 "슬픔", 또는 "고통"을 나타내기 위해서 자주 사용한 화음이었다.
이중도미난트(도. Doppeldominante)도미난트의 도미난트를 의미한다. 예로서 C장조에서 d-f#-a음으로 이루어진 화성을 말한다. 이것은 중간도미난트의 한 특별한 형태이며, 도미난트를 뜻하는 알파벳 D를 겹쳐서 기호로 표시한다(DD).
병행(竝行, 도. Parallelen, 영. pararell)동일한 간격(음정)으로 두 개나 그 이상의 성부들이 상행하거나 하행하는 것. 민속적인 음악에서 병행은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서양음악에서는 초기의 오르가눔에 등장한다. 14세기부터는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성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호른 5도 [horn fifths, Hornquinten]2성부의 호른악곡에서 자연음(배음)들을 통해 발생되는 은복 5도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