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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스(라.vox)인간의 목소리를 일컫는 라틴어명칭. 연속되는 음들 중의 개개의 음이나 다성부 악곡에서 한 성부를 일컫기도 한다. 오르간에서 복스는 다양한 스탑을 지칭한다. ‘vox angelica’(천사의 소리)는 4피트나 2피트로 이루어진 플루트 성격의 설관스탑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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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체(도, Walze)오르간에서 발을 이용해 음량을 조절하는 장치. 즉, 발체를 이용해 스탑들을 계속 더하거나 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크레셴도나 디크레셴도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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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영. hammer)피아노의 발명의 가장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해머로 현을 때린다”는 점과 건반의 힘을 해머로 전달시키는 기계적 장치, 즉 액션이 있다는 점이다. 초기 피아노의 해머는 크기도 작았고, 가죽으로 싸여져 있어 현에 크고 둥근 파동을 주었다. 해머는 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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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영. action)피아노에 있어서 액션은 여러 가지 일을 하는데 크게 보아 세 가지 역할을 하고 있다. 우선 건반과 그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 긴 막대기는 물리학적으로 보면 지렛대의 역할을 하여, 손가락으로 건반에 가해진 힘을 크게 증폭하여 해머에 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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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넷(영. spinet)하프시코드의 한 형태. 스피넷은 15세기 말에 생겨 18세기 말까지 널리 사용된 쳄발로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스피넷은 건반 하나 당 한 개의 현이 할당되어 있고, 모양은 길쭉한 3각형, 4각형, 5각형 등 다양하다. 스피넷에서 현은 건반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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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개(영. hinch-pin)건반악기의 현을 고정시키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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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날(영. virginal)하프시코드의 한 형태. 버지날은 작은 사각형 악기로 16세기부터 17세기 초까지 영국에서 애용되었던 악기인데, 17세기 후반에 들어서 보다 대륙적 모양을 갖춘 하프시코드로 대치되었다. 버지날의 현들은 클라비코드와 마찬가지로 대각선으로 놓여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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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칸첼레 [Kanzelle]오르간에서 바람을 파이프들로 보내는 바람상자(Windlade) 내의 칸막이들을 가리킨다. 톤 칸첼레(Tonkanzelle)와 레기스터 칸첼레(Registerkanzelle)로 구분할 수 있는데, 톤 칸첼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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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투어(도. Mixtur)라틴어의 ‘혼합하다’란 단어인 ‘miscere’에서 유래됨. 오르간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혼합음색(레기스터)으로서, 기본음(Grundton)을 보다 높은 배음들과의 혼합을 통해 음향을 보강하고 음색을 밝게 한 것을 말한다. 그 때문에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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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피카(도. Orphika) 뢸링 (C.L. Rölling)에 의해 1795년 만들어진, 들고 다닐 수 있는 작은 피아노. 2-4옥타브의 음역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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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비어 (도. Klavier)1. 피아노(현재 독일어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의미). 2. 역사적으로 볼 때 클라비어는 오르간과는 구별되어, 현이 있는 건반악기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 즉, 오르간을 제외한 넓은 의미의 건반악기를 의미한다. 클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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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오페(그. calliope)보통의 공기가 아니라 증기(蒸氣)로 파이프를 소리 내게 하는 일종의 오르간으로, 미국 메사추셋츠의 오체스터에 살았던 스토다드(Joshua C. Stoddard)에 의해 1855년 고안되었고, 이듬해부터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다. 기계장치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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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상자(도.Windlade)
오르간에서 파이프들로 보내지는 압축공기(바람)를 담고 있는 상자들을 일컫는다. 이 바람상자들 위에 파이프가 놓여진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바람상자들이 만들어졌다. 밀대상자(Schleiflade)는 길쭉한 미끄럼판자(Schle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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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트럼(영. plectrum), 하프시코드의하프시코드의 음색은 클라비코드가 가지는 친밀감과 대조적이다. 이러한 음색의 차이를 내는 가장 큰 요인은 현의 진동을 유발하는 방식에 있다. 세 가지 형태의 하프시코드 모두에서 현을 뜯어내는 플렉트럼은 새의 날개 모양으로 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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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디카(그. Melodica)하모니카처럼 입으로 부는 풍금(파이프 없는 떨혀 오르간)인데 건반을 눌러 선율을 연주한다. 아코디언과 같은 원리이지만, 바람을 입으로 불어넣는 것이다. 이에 비해 하모니카는 음높이를 입의 이동으로 조절한다. 멜로디카는 하모니카와 아코디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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