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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피바 [piva]1. 샬마이나 백파이프를 일컫는 이태리어 명칭.2. 15세기의 이태리 무용교본들에 따르면 당시의 가장 빠른 스텝(바스 당스보다 두배 정도 빠름)을 칭하기도 한다. 16세기에는 12/8박자의 매우 빠른 춤을 의미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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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영. tube)관악기 연주자의 허파로부터 나온 공기는(파이프 오르간의 경우, 공기상자 wind chest에서 나옴) 관으로 유입된다. 관을 영어로는 흔히 튜브(tube) 혹은 파이프(pipe)라고 하는데, 단순한 관을 뜻하는 용어로는 튜브를, 이에 비해 공기를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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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금(大琴). 대나무로 만든 플루트 형태의 한국 전통의 관악기. <젓대>라고도 부른다. 대나무 살이 두텁고 가지가 나란히 자라 통(관)이 곧은 '쌍골죽'으로 만든 것이 좋은 악기로 여겨진다. 바람을 불어넣는 취구(불구멍), 이 아래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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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나(라. quena)안데스의 플루우트로서 세로로 불게 되어있는 것. 등나무로 만들어진 근래의 새로운 형태는 길이가 25-50cm이고 5-6개의 포지션과 한 개의 엄지구멍을 갖고 있다. 볼리비아와 페루에서 유행되고 솔로와 앙상블 용으로 사용된다. 페루에서 발굴된 뼈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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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혼(스. bajon)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어진 바순의 초기 형태. 때때로 다른 악기와 함께 앙상블로 연주된다. 이 악기는 17세기초 스페인 교회 음악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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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영. pipe)튜브(tube) 항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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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술(영. lipping) 기법관악기 발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개량”은 밸브의 발명이다. 19세기 초 트럼펫과 호른의 음향이 가장 심하게 변화한 것은 밸브의 발명이다. 이전에는 트럼펫과 호른 기주의 길이가 고정되어 있었고, 연주 기법은 기주 모드의 주파수에 따른 자연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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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타(스.포. gaita). 1.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전해 내려오는 오보에족의 옛악기를 지칭하며, 전통적으로 축제와 결혼식에서 주로 연주된다. 2.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자루피리(백파이프)이며, 겹떨혀의 하나의 선율관과 지속적으로 한음만을 내는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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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 성경에 나오는 1. 나발(성경).히. hozozrah: 어원은 hozar(모이게 하다). 따라서 이 악기의 이름은 "모이게 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이 악기가 사람들을 소집할 때에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집트 사람들이 사용하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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혀/리드(영. reed)관악기들은 관의 재질에 따라 흔히 목관악기와 금관악기로 나눈다. 그런데 악기를 분류하는데 있어 관의 재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에 공기를 불어넣는 방법이다. 금관악기들은 공기를 불어넣는 관의 입구 쪽에 금속으로 만들어진 마우스피스가 달려있고, 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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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르나(아. zurna)
이슬람 문화권에 널리 퍼진 태평소 비슷한 악기로서, 위쪽은 원통형, 아래쪽은 원추형으로 되어 있는 관과, 6-8개의 막는 구멍과 몇 개의 울림구멍, 그리고 입술지지대와 바람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다. 주르나는 대중 음악가들에 의해 커다란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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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스투(스. txistu)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부리모양 플루트로서 3개의 막는 구멍을 가지고 있다. 보통 한 사람이 한 손으로는 취스투를 연주하고 다른 손으로는 북을 친다. 취스투는 바스크 지방 민속 춤곡의 반주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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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마이(도.Schalmei)1. 악기학에서 떨혀로 이루어진 모든 관악기들에 대한 총칭이다.2. 좁은 의미로는 아라비아에 근원을 둔, 중세의 이중떨혀로 이루어진 관악기를 말한다. 좁은 관으로 이루어졌으며, 6-7개의 구멍을 가지고 있다. 이 악기는 원래 떨혀를 입술로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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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아(프. hautbois)1. 오보에를 위한 프랑스어 명칭. 독일 군악대원은 1차 세계대전 때까지도 오브아스텐(Hautboisten), 오보이스텐(Hoboisten)이라고 불렀다.2. 오르간에서는 오보에 음색을 내는 떨혀관(舌管)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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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루베 (프. galoubet) 3개의 구멍을 가진 관과 북이 혼합된 관악기. 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서 유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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