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개. 1 페이지
솔렘(프. Solesmes)그레고리오성가의 중심적 연구지로서 프랑스의 한 작은 마을 이름이다. 1010년에 창립된 이곳의 한 베네딕트 수도원(Saint-Pierre)에서 19세기 초 이후 게랑제(Guéranger), 포티에(Pothier), 모크로(Mocquereau)…
찬가창(영. hymnody. 도. Hymodie)초대교회의 교회음악의 일종. <시편창>에 반대되는 개념. 찬가창은 이스라엘로부터 들어오지 않은 -초대교회 시기에 새로 작시된 가사에 의한 노래를 말하는데, 동방교회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아주 초기의 찬가…
메트리즈(프. maîtrise, 뜻: 가창학교, 성가대)15세기 이후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대성당과 수도원교회에 봉사하던 음악가를 가리키기도 하고, 어린이 성가대원이 기숙하는 집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 곳에서는 선생(Maître)이 아이들에게 음악 이외의 교과…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콥트 음악 [koptische Musik]이집트 기독교인들의 전례적 음악. 이 음악은 우선 그리스-비잔틴의 전통과 밀접히 연관되며, 콥트교회가 비잔틴교회로부터 분리된 이후에는 고대이집트의 선율요소들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중세의…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교회음악, 초대교회의 음악     초대 교회의 음악(1-8세기)은 시편창과 찬가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들은 이미 성서에도 언급되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시편창이 유대교회에서 전수되…
스콜라 칸토룸/가창학교(歌唱學校, 라.scholar cantorum)라틴어로 가창학교란 뜻을 가지며, 7세기부터 14세기까지 존재하였던 로마 교황청의 합창단을 일컫는 명칭이다. 스콜라 칸토룸은 중세 초기 교회성가대의 전형이 되었다. 이 명칭은 1896년에 파리에서 당디…
비잔틴 음악(영.Byzantine music, 도. Byzantinische Musik, 프.musique byzantine)또는 동방교회의 음악Johannes Monachus의 카논[악보: Johannes Monachus의 카논 중 첫번째 노래. 아토스(Athos) …
모짜라비아 성가||모자라빅 성가(영. mozarabic chant, 도. Mozarabischer Gesang, 프. chant mozarabe)그레고리오 성가와 구별되는 옛 스페인 기독교인들의 독자적인 교회성가전통. 추측컨대 이 성가는 이미 6세기에 전례의 레파토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