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4개. 1 페이지
교회음악과 1. 한국에서 교회음악을 교육하는 과정은 대학과 대학원 과정에 속해있다.(즉 학사·석사로서 교육을 마치는 과정이다.)  이러한 제도는 교회음악의 독자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한국의 교육제도 속에 규제된 성격의 것이다.  국립이나 공립학…
칸토르(도. Kantor)중세시대에 원래 성가학교의 가창교사, 그리고 이후 큰 교회에서 성가를 책임지는 주요 음악가. 독일 루터 교회에서는 음악 감독의 의미를 갖는다. 칸토르의 임무는 예배 의식과 공공 도시 축제 때 적절한 음악을 선택, 작곡, 연주할 뿐만 아니라 학생…
서신서(영.Epistle). 신약성서의 한 부분으로 사도들의 서신서(편지)들을 말한다. 주일 회중예배도중 읽혀지거나 노래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종종 사도행전이나 요한계시록에서 자료들을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서신서는 전통적으로 성공회와 루터교회의 예배에서 나타났다…
칸티가(스. cantiga, "노래"라는 의미)13세기 이후 르네쌍스 때까지 스페인에서 불린 단선율 노래. 라틴어가 아닌, 자국어로 불렸다. 가사는 마리아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 말은 라틴어 canticum 또는 carmen과 같은 의미로 쓰인 경우도 많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쿠렌데 [Kurrende]‘돌아다니다’란 뜻의 라틴어 ‘currere’나 ‘구걸하다’란 뜻의 ‘corradere’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쿠렌데는 가난한 학생들로 이루어진, 길거리에서 모금을 위해 종교적인 노래들을 부르는 합창단을 …
테 데움(라.Te Deum)라틴어 “Te Deum laudamus”(우리가 하나님, 당신을 찬송합니다)으로 시작하는, 4세기 경에 나타난  라틴어 찬미가이다. "암브로지오의 찬미가"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갈리아와 스페인 지방의 성만찬 전례에 사용되…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오라치오 [oratio]로마 카톨릭교회의 예전적 기도로서, 사제가 회중의 기도를 모아 종합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오레무스(oremus, “우리 함께 기도합시다”)라는 권유적 문구로 시작한다. 그라두알레와 안티포날레에서는 오…
시편(詩篇 영.Pslam)시편은 구약 성서 중의 한 책이며,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이 불렀던 노래 150개의 가사를 묶어 놓은 것이다. 유태인들의 예배에서도 사용되었다. 시편은 기독교에서도 사용되며, 교회음악의 가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초대 교회에서 시편은 전체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키리알레 [kyriale]로마 카톨릭교회의 전례미사곡집인 그라두알레에서 발췌한 것으로서 책의 맨 처음에 위치한 키리에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명칭이다. 이 책은 무엇보다 통상미사의 노래들을 수록하고 있다. 로마 카톨릭교회의 공식적인…
쿠엠파스(라. quempas, quem pastores laudavere, 영.He whom the shepherds praised)16세기에 유행한 라틴어 성탄절 노래. 아기예수의 강림을 기다리는 것으로, 개신교회에서도 회중들 사이에서 불렸다.이 이름은 라틴어의 첫 …
대창송(對唱頌, antiphonale)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그룹과 그룹이' 서로 번갈아 가면서 노래하는 방식.  이는 '독창자와 그룹이' 서로 번갈아 노래하는 응창송(應唱頌, Responsoriale)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칸토라이(도. Kantorei)16세기에서 18세기를 거쳐 독일 개신교 도시들에서 활동했던 시민의 자발적인 그룹으로, 이들은 칸토르의 지도 아래 교회에서 다성음악을 연주했다. 교회 음악 활동의 중심 단체로 16세기에는 소도시까지 칸토라이가 설립되었고, 17세기 후반까지…
칸토리스(라. contoris). 성가대석 옆에 있는 합창 지휘자가 서는 곳. 보통 북쪽에 있으며, 성가대는 그 왼쪽에 배치된다(참조: 데카니).
테네브레(라. tenebrae)라틴어로 “어둠”을 뜻함. 12세기 때부터 고난주간의 목요일과, 성금요일, 토요일의 아침기도회와 찬미기도회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명칭이다. 이 명칭은 이미 8세기 때부터의 관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당시에는 사람들이 위의 기…
악첸투스(라. accentus)선율적으로 쓰여진 작품들을 일컫는 콘첸투스(concentus)와 반대되는 것으로서, 말하는 식의 또는 읽는 식으로 된 그레고리오 성가의 낭송양식이다. 가사는 예전적 노래들, 즉 성경가사, 복음서, 기도, 시편으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