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1 페이지
노모스(그. nomos, 뜻: 법,  규정)원래 고대 그리스의 제례적 노래의 한 장르이다. 노모스와 나란한 장르에 속하는 예술적 노래들은 트레노스(Threnos), 힘노스(Hymnos), 디디람보스(Dithyrambos), 파이안(Paian) 등이다.초기 노모…
스콜리온(그.skolion, 복수형: skolia). 고대 그리스의 권주가(勸酒歌). 당시의 악보가 하나 전해온다. 이 악보는 세이킬로스(기원전 2세기 전후) 사람의 묘비에 새겨져 있다. 이 묘비는 1883년 소아시아의 트랄레스(Tralles) 지역에서 발견되…
그리스 음악(고대)1. 시기적 구분(1)신화시대로 구분되는 고대그리스의 형성기(기원전30-15세기)와 초기 시대(기원전14-7세기), (2)플라톤(기원전427-347)과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384- 322) 등의 집필가들이 나타나는 고전시대(기원전6-4세기),…
히포르케마(그.Hyporchema)고대 그리스의 합창음악. 기악에 의해 반주되고, 노래할 때에 춤도 춘다.
테트라코드(그. tetrachord). 고대 그리스 음조직에서 4음렬을 말함. 근대적 음조직의 기초인 그리스의 음조직은 초기의 테트라코드(4음계)에서 7음음계로 확대된 후에 전음계적 체계가 나타난다. 7음음계는 테트라코드가 두개 합하여 이루어진다.테트라코드는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디아테싸론 [diatessaron]디아테싸론(그. diatessaron). 고대 그리스 이론이나 중세 이론에서의 4도 음정을 말한다. tessaron은 그리스어의 '4'를 가리키며, epidiatessaron은 '4도 위로…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디튀람보스 [dithyrambos]디튀람보스(그. dithyrambos) 그리스의 신 디오니소스의 제사에 사용된 노래. 기원전 7세기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아울로스나 바르비톤이 반주하는 합창음악 또는 춤곡이었다. 기원전 4…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에피탈라미온 [epithalamion]그리스어로 ‘신혼 방에 속한 것’을 의미함. 에피탈라미온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처녀들이나 또는 처녀들과 총각들로 이루어진 합창단이 신혼부부의 침실 앞에서 불렀던 결혼식노래를 가리킨다.
하모니, 하르모니아(그. 라. Harmonia).1.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이 용어가 음악 뿐만이 아니라, 수학, 천문학, 조형에술, 철학에서도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조화" 또는 "질서"의 원칙으로 이해되었다. 특히 수(數)로 이루어지는 "조화"나 "질서"와 관련되…
뮤즈(그. mousa 복수형 mousai, 영. muse, 도.복수형: Musen)키타라를 들고 있는 뮤즈, 기원전 4세기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감의 여신들. 제우스와 므네모시네(기억의 여신) 사이에서 탄생한 9 딸들인데, 이들은 "신적인 것"과 "기억"을 합한 …
오르페오(이. Orfeo, 도. Orpheus, 프.Orphée)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가수. 그는 노래와 현악기 연주의 마술적 힘으로 거친 짐승을 잠잠케 하고 생기없는 자연에 힘을 불어 넣었다고 한다. 그가 연주한 악기는 리라 또는 키타라인데 하프나 기타아로 해석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