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2개. 1 페이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히트 [hit]영어로 ‘타격’ 또는 ‘명중’을 의미하는 말로서, 판매상의 베스트셀러 곡을 말한다. 즉, 포퓰러 음악에서 히트는 질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음반판매나 히트리스트의 순위에 따른 양적인 것을 의미한다.
리프(영. riff). 째즈에서 사용되는 짧은 리듬적, 선율적 형태의 음악단위. 2박자나 4박자로 구성되고, 오스티나토 식으로 자꾸 반복된다. 선율은 단순하고, 리듬은 특징이 뚜렷하며, 화성은 변화성이 많다. 이것은 30년대에 캔사스 시티에서 처음 나타나, 점…
맘보(스. mambo)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다.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이다. 이 무용곡은 프라도(Pérez Prado)와 …
레게(영. reggae)자마이카의 대중음악. 흑인 민속음악의 성격이 강하다. 영국 그리고 미국 흑인들의 대중음악으로도 자리 잡는다. 1960년대에 발생하여 리듬 앤 블루스, 칼립소, 멘토, 림보 음악에 영향을 준다. 1970년대에 유행한 이른바 '디스코'음악은 레게 음…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셔플 [Shuffle]스윙 음악에서 사용되는 삼연분음의 반주 리듬. 대략의 빠르기는 메트로놈으로 132-84에 달한다.  내림박을 강조하는 이 리듬은 활기를 고조시키기에 춤곡에 자주 사용된다. 리듬 앤 블루스와 로큰롤에서…
랙타임(미. ragtime)1.발생 및 정의단순히 '랙' 또는 '래그'라고도 하는 랙타임은 전통적인 아프로-아메리카 음악 또는 아프로-아메리카 음악의 영향을 받았던 흥행음악의 한 분야로 발생되었으며, 그 초기의 모습은 1896년 대중음악에서, 1897년 피아노 음악에서…
백비트(영. backbeat) 록음악과 그와 관련된 음악장르에서 4/4박자 음악의 4박자 중 보통은 약하게 울리는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을 강하고 날카롭게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백비트는 주로 스네어 드럼으로 연주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힐빌리 [hillbilly]본래 힐빌리는 미국 중남부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농민이나 나무꾼을 가리키는 말로, 음악적으로는 시골풍의 백인 민속음악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는 캔터키 인근의 전통 민요 또는 그곳의 사투리에 기초한 백인노래…
보틀넥(영. bottleneck). 블루스 기타아 연주 테크닉의 하나. 병주둥이의 둥근 테를 끊어내어 손가락에 끼운 다음, 줄 위에서 떨게 하는 연주법.
빅밴드(영. big band). 1935-45년에 걸쳐 미국 대중 음악을 휩쓸었던 큰 규모의 재즈와 대중 음악 앙상블. 5개의 색소폰, 3-4개의 트럼펫, 3-4개의 트롬본이 선율을 연주하고 피아노, 더블베이스, 기타아 등이 반주를 맡는다. 위와 같이 편성된 …
애시드록(영. acidrock)1960년대 후반의 록음악 스타일. 명칭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애시드록은 빈번히 환각제(LSD)의 영향 하에서 연주되는 또는 가사나 음향을 통해 환각적 경험들을 알려주는 록음악을 의미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에버그린 [evergreen]영어로 ‘상록수’를 뜻함. 파퓰러 음악에서 수십년 동안 유행을 타지 않고 계속 불리며 연주되는 곡을 가리킨다.
딕시랜드(미. Dixieland)1900-20년 백인 음악가들이 흑인들의 뉴 올리언스 째즈를 모방한 것(딕시랜드는 미국 남부주들을 일컫는 말). 오리지날 딕시랜드 째즈 밴드(Original Dixie Land Jazz Band)에 의해 세계적으로 보급되었으며 그밖에 R…
오프 비트(영. off beat). 재즈의 전형적 리듬.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기본적 비트(beat)에 대조적으로 나타나는 자유로운 악센트로, 악보에 고정시켜 기록하기가 어렵다. beat와 마찬가지로 off-beat는 재즈의 주요 특징이다.
잼 쎄션(영, jam session)즉흥 재즈 연주회. 재즈 음악가들이 모여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른 편성으로 편곡이나 양식에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연주한다. 이러한 집회는 이미 뉴올리언즈와 시카고에서 발생하였으나 스윙(Swing)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특수한 의미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