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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히트 [hit]영어로 ‘타격’ 또는 ‘명중’을 의미하는 말로서, 판매상의 베스트셀러 곡을 말한다. 즉, 포퓰러 음악에서 히트는 질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음반판매나 히트리스트의 순위에 따른 양적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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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영. riff). 째즈에서 사용되는 짧은 리듬적, 선율적 형태의 음악단위. 2박자나 4박자로 구성되고, 오스티나토 식으로 자꾸 반복된다. 선율은 단순하고, 리듬은 특징이 뚜렷하며, 화성은 변화성이 많다. 이것은 30년대에 캔사스 시티에서 처음 나타나,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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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보(스. mambo)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다.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이다. 이 무용곡은 프라도(Pérez Prado)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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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게(영. reggae)자마이카의 대중음악. 흑인 민속음악의 성격이 강하다. 영국 그리고 미국 흑인들의 대중음악으로도 자리 잡는다. 1960년대에 발생하여 리듬 앤 블루스, 칼립소, 멘토, 림보 음악에 영향을 준다. 1970년대에 유행한 이른바 '디스코'음악은 레게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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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셔플 [Shuffle]스윙 음악에서 사용되는 삼연분음의 반주 리듬. 대략의 빠르기는 메트로놈으로 132-84에 달한다. 내림박을 강조하는 이 리듬은 활기를 고조시키기에 춤곡에 자주 사용된다. 리듬 앤 블루스와 로큰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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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타임(미. ragtime)1.발생 및 정의단순히 '랙' 또는 '래그'라고도 하는 랙타임은 전통적인 아프로-아메리카 음악 또는 아프로-아메리카 음악의 영향을 받았던 흥행음악의 한 분야로 발생되었으며, 그 초기의 모습은 1896년 대중음악에서, 1897년 피아노 음악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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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비트(영. backbeat) 록음악과 그와 관련된 음악장르에서 4/4박자 음악의 4박자 중 보통은 약하게 울리는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을 강하고 날카롭게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백비트는 주로 스네어 드럼으로 연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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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힐빌리 [hillbilly]본래 힐빌리는 미국 중남부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농민이나 나무꾼을 가리키는 말로, 음악적으로는 시골풍의 백인 민속음악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는 캔터키 인근의 전통 민요 또는 그곳의 사투리에 기초한 백인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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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틀넥(영. bottleneck). 블루스 기타아 연주 테크닉의 하나. 병주둥이의 둥근 테를 끊어내어 손가락에 끼운 다음, 줄 위에서 떨게 하는 연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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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밴드(영. big band). 1935-45년에 걸쳐 미국 대중 음악을 휩쓸었던 큰 규모의 재즈와 대중 음악 앙상블. 5개의 색소폰, 3-4개의 트럼펫, 3-4개의 트롬본이 선율을 연주하고 피아노, 더블베이스, 기타아 등이 반주를 맡는다. 위와 같이 편성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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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시드록(영. acidrock)1960년대 후반의 록음악 스타일. 명칭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애시드록은 빈번히 환각제(LSD)의 영향 하에서 연주되는 또는 가사나 음향을 통해 환각적 경험들을 알려주는 록음악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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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에버그린 [evergreen]영어로 ‘상록수’를 뜻함. 파퓰러 음악에서 수십년 동안 유행을 타지 않고 계속 불리며 연주되는 곡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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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시랜드(미. Dixieland)1900-20년 백인 음악가들이 흑인들의 뉴 올리언스 째즈를 모방한 것(딕시랜드는 미국 남부주들을 일컫는 말). 오리지날 딕시랜드 째즈 밴드(Original Dixie Land Jazz Band)에 의해 세계적으로 보급되었으며 그밖에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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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 비트(영. off beat). 재즈의 전형적 리듬.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기본적 비트(beat)에 대조적으로 나타나는 자유로운 악센트로, 악보에 고정시켜 기록하기가 어렵다. beat와 마찬가지로 off-beat는 재즈의 주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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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 쎄션(영, jam session)즉흥 재즈 연주회. 재즈 음악가들이 모여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른 편성으로 편곡이나 양식에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연주한다. 이러한 집회는 이미 뉴올리언즈와 시카고에서 발생하였으나 스윙(Swing)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특수한 의미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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