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
익투스(라. ictus). 그레고리오 성가를 노래하는 솔렘(Solemes) 수도원식 창법에서 각 음절의 리듬의 제 1박을 의미하며, 음표 위에 짧은 세로줄로 표시된다.
|
9 |
네우마(라. neuma). 네우마는 그리스의 '카이로노미' (손기호 악보)와 운율 기호로부터 유래한다. 네우마로 기록된 필사본들은 8-9세기에서 14세기까지 이른다. 이러한 악보들을 통해 초기 기독교 성가들이 기록되었다. 네우마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갖가지 종…
|
8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크르유키 [krjuki]러시아어로 ‘갈고리’를 뜻함. 크르유키는 러시아 교회성가 기보법상의 음표를 일컬으며, 그레고리오성가의 네우마와 비교된다. 역사적으로 크르유키는 비잔틴 기보법의 음표와 밀접히 연관된다.
|
7 |
모형음표(shape notes). 미국 남부와 중서부에서 19세기 이래로 노래 책이나 찬송가책에 쓰이는 기보 형태. 반음이 있는 위치와 종류(이끔음)를 쉽게 파악하게 하여 노래부르기 쉽게 한다. 모형음표는 파솔라(fa-sol-la)로 부터 시작했다. …
|
6 |
공척보(工尺譜, 중.gongchipu)중국 전통음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악보. 공(工), 척(尺) 등의 글자로 계명을 기록하기 때문에 공척보라 불린다. 민속적인 노래, 곡예, 희곡, 기악 등 많은 부분에서 당나라 시대 이후 오늘날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가장 오래된 공…
|
5 |
리퀘센트(영. liquescent neumes, 도. Liqueszens)리퀘센트란 라틴어로 ‘흐르는 듯한’이란 뜻을 가짐. 이것은 그레고리오성가에서 특정한 소리들(예, 이중모음)을 스쳐지나가듯 연주하도록 기보된 것을 말한다. 악보에서 리퀘센트는 주 네우마에 붙어서 나…
|
4 |
디아스테마티(영. diastematic, 도. Diastematie)1. 그리스어로 ‘간격’이란 뜻을 가짐. 음들의 간격을 단순히 기보된 음표의 높고 낮은 상태를 통해 구분하는 기보법. 디아스테마티 기보법은 10세기 말에 나타났으며, 선 없이 기보되던 네우마가 노래될 …
|
3 |
일곱음표 모형악보(seven shaped notation). 에이큰(jesse B. Aiken)에 의해 1832년에 창안된 것으로서, 모형음표를 통해 7음계의 음들을 표시하는 것. 이는 네 음만을 표시했던 파솔라(Fa-sol-la)체계를 확대시킨 것. 에이큰의 &…
|
2 |
타불라 콤포지토리아(라. tabula compositoria)석판이나 또는 가죽이 씌워진 나무로 만들어진 작곡칠판을 의미한다. 그곳에는 음표선들이 새겨져 있어서, 그 위에 다성부 작곡들을 그려 넣거나 지울 수 있었으며, 이곳의 개별성부들은 후에 합창악보나 파트악보들로 …
|
1 |
다지아 기보법(영.dasia notation, 도. Dasia-Notation)9세기 말과 10세기 초의 기보법으로, 다성부(오르가눔) 표기를 위해 이론적인 글들에서 사용되었다. 그곳의 기호들은 그리스 시에서 사용되었던 악센트기호를 모방한 것으로 추측된다. 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