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1 페이지
저그밴드(영.jug-band)영어로 ‘항아리’(jug)와 ‘그룹’(band)이 합성된 말. 1900년경의 아프리카계 미국 흑인 민속음악(Folklore)의 기악편성을 일컫는다. 이곳에서는 공명기로서 흙으로 빚은 항아리들이 사용된다.
리더타펠(도. Liedertafel, 뜻: 노래의 원탁). 1. 19세기초 이후 독일에서 많이 설립된 남성합창단. 첼터(C.Fr. Zelter)에 의해 1809년 처음으로 창립되었으며, 그 이름은 '원탁의 기사' 설화로부터 따왔다. 이 남성합창단들은 단순히 사…
실내합창단(도. Kammerchor)조그만 혼성 합창단으로 대개 작은 규모의 수준 있은 무반주(a cappella) 작품들이나 적은 성부의 기악반주를 동반한 합창곡을 전문적으로 연주하는 합창단을 일컫는다.
마칭벤드(영. marching band)뉴 오를리언즈 재즈에서 특히 행진이나 장례식 또는 야외콘서트에서 사용되는 관악그룹을 가리킨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코레페티토르 [Korrepetitor]‘함께’란 뜻의 라틴어 ‘con’과 ‘반복하다’란 뜻의 ‘repetere'로부터 유래한 용어. 오페라에서 성악가들에게 그들이 맡은 역할을 연습시키고 그들을 피아노로 반주하는 보조지휘자를 의미한…
카펠레(도. Kapelle, ..이.capella)카펠레와 카펠라는 독일어와 이태리어로 "교회"를 원래 의미했다. 17세기에 카펠레는 "교회"를 의미하지만, 교회가 음악을 보호·육성하는 기능을 하면서 세속 궁정의 음악기관 또는 교회의 음악기관을 뜻하게 되었다.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필하모니 [philharmony, Philharmonie]그리스어의 'philein'(사랑하다)과 'harmonia'(조화, 정돈)의 합성어.이 말은 원래 "음악애호가 집단"을 의미했지만 오늘날 일반적으로 대편성의 교향악단을 일컫…
아드유반트 합창단(도. Adjuvantchor)독일 교회음악에서 사용되는 합창단 명칭 중의 하나. 아드유반트는 라틴어로 ‘돕다’라는 의미에서 옴. 예전에 특히 조그만 지역에서 음악에 조예가 깊은 아마추어들로 구성된 합창단을 말한다. 이러한 합창단은 칸토르가 교회에서 필…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콘서트매스터 [concertmaster, Konzertmeister]17세기부터 19세기까지는 기악앙상블의 지휘자를 의미하였다. 오늘날에는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성부들의 운지법과 활사용을 통일적으로 조정하고 오케스트라작품에서 독주…
합창단(合唱團, 라.chorus,  이. coro; 프. choeur,  영. choir) 서양음악이 한국에 들어오면서 생긴 번역어. 서양어에서 ‘합창단’을 뜻하는 말들의 어원은 그리스어이다. 즉 코로스(그. xoros)가 그 어원이고, 이 …
실내관현악단(영. chamber orchestra, 도. Kammerorchester)대규모로 편성되는 심포니 오케스트라나 완전히 솔로적으로 편성되는 실내 앙상블(이중주, 삼중주, 사중주, 오중주, 육중주, 칠중주, 팔중주, 구중주)과는 달리 약 25명 정도의 멤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