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3개. 1 페이지
흡수(吸收, 영.absorption)소리가 전파되다가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소리는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즉, 소리는 장애물에 의해 흡수되거나 반사된다. 여기서 두 가지 경우란 양자택일의 상황이란 뜻이 아니다. 아주 완벽하게 딱딱한 벽에 소리가 부딪힌다면 전혀 흡수…
저자: 이석원등록일자: 2005-11-30벨칸토 [belcanto]역사적 설명벨칸토의 개념은 1600년경에 로마 오페라에서 아리아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그 꽃을 피운 곳은 18세기의 나폴리악파로 간주된다. 벨칸토 창법은 윤기나는 듣기 좋은 소리와 잘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파르티멘토 [partimento]17/18세기 이태리의 다성음악에서 악보로 기록된 베이스성부에 기초하여 선율이나 기타 모든 것을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건반악기 연주를 위한 것이었다. 베이스만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
협대역 소음(狹帶域騷音, 영.narrow-band noise)소음은 주기성이 없기 때문에 주파수가 없지만,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는 소음 중에서도 상대적 음고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정확히 음고를 말할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높고 낮은 느낌을 주는 소음을 구별…
원전판(原典板, 도. Urtext-Ausgabe)1990년대에 들어 한국의 피아노 전공자들 사이에서 “원전판”이라는 말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는 그전에 한국의 출판사들이 복사하여 많이 쓰던 페터스 출판사(Peters Edition)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악보를 의미했…
저자: 이석원등록일자: 2005-10-03헬름홀츠 공명기 [Helmholtz Resonator]헬름홀츠 공명기는 19세기 공명을 발견한 헬름홀츠가 소리 연구를 위해서 고안해 낸 것이다. 헬름홀츠 공명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빈 유리공으로 되어 있고, 마주보는 양쪽이 볼록…
플라절렛, 하모닉스(프. flageolett, 영. harmonics)악기 연주에서 인위적으로 파장의 진동마디를 강조시켜 높은 배음들이 소리나게 하는 것. 성악으로 치면 가성(假聲, 이.fasetto)에 해당한다. 현악기는 일정한 부분을 가볍게 누름으로 얻어지고, 관악…
횡파(橫波, 영.transverse wave, 도.Querwellen 또는 Transversalwellen)자극이 가해지는 방향과 자극이 전달되는 방향이 직각을 이루는 파. 로프나 용수철과 같이 고체상태에서만 존재한다. 현악기의 현에서 발생하는 파도 횡파의 전형적인 예…
지휘(指揮, 도.Dirigieren 또는 Leitung, 영.conducting, 이. drezione, 프. conduire)지휘는 오케스트라나 합창단 또는 오페라 등의 연주에서 연주자들이나 합창단원들에게 악곡의 빠르기, 박자, 셈여림, 프레이징 등에 관한 것을 동작…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스코르다투라/아코르다투라 [scordatura/accordatura]현악기를 일반적 방식(이.accordatura)이 아닌, 특수한 방식으로 조율하는 것. 악보의 첫머리에 음표나 음명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일반적 조율에서 할 수 …
노트 이네갈, 조 이네갈(프. Notes inégales 뜻: “불균등 음가”, 또는 jeu inégal 뜻: “불균등 연주)서로 연결된 같은 길이의 짧은 음표들을 실제 연주에서 다르게 연주하는 방식. 이때의 음표들은 쌍으로 이어져 생각되고, 첫째 음표는 길게, 두 번…
운지법(영. fingering, 도. Fingersatz, Applikatur, 프. doigté, 이 diteggiatura)악기연주에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손가락의 사용과 그에 따른 숫자를 이용한 손가락표시를 일컫는다. 운지법은 우선 작품의 테크닉적 요구에 적합해야…
두줄누름||도펠그리프(도. Doppelgriff, 프. doubles cordes, 이 doppia corda, 영. 두줄누름||도펠그리프(도. Doppelgriff, 프. doubles cordes, 이 doppia corda, 영. double stopping)현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