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9개. 1 페이지
그레이스(영. grace)16, 17세기 영국음악의 장식음으로 악보에 그려져 있거나 연주자가 즉흥연주한다. 류트와 비올연주에는 미끄러지듯 연주하는 ①부드러운 그레이스(appoggiatura, slide)와 같은 음을 여러번 두드리는 ②떨리는 그레이스(trill , be…
겹부점(영.double dot )음표에 두 개의 점이 붙어 있을 때 그 음의 1/4음가를 갖는 두 번째 점을 말한다.(♩..) ♩..는 ♩+♪+ 의 길이가 된다. 겹부점은 약 1600년경의 악보에서부터 나타나지만 19세기까지도 드물게 사용되었다. 참조: 부점
음표읽기(영.note reading) 건반악기 교육의 가장 기본인 독보력의 방법을 말한다. 음표읽기는 건반악기에서 주로 3가지의 유형으로 접근되었다. 1. <가온 다>중심으로 읽기<가온 다>를 중심으로 다른 음정들의 위치를 가르치…
그레이스 음(영. grace notes)악보에 그려진 작은 장식음으로, 연주되는 길이는 가까운 본디음에 포함된다. 그레이스 음이 많을 때에는 이 규칙이 무너지기도 한다(예: 쇼팽의 피아노곡).
악보(樂譜, 영.notation 도.Notenschrift/Notation)악보는 음악을 다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록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양의 악보는 5선, 음표, 쉼표, 음자리표 등의 요소로 만들어져 있다. 이 악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음높이와 음…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내림표 [flat, Be, bemolle, b&eacute;mol]1. 반음 내리라는 변화표(♭). 영어권에서는 ♭을 음이름에 붙여서 변화된 음이름을 표시하기도 한다(예: E♭→내림마). 임시표로 사용될 경우 한 마디 안의…
이음줄 또는 슬러(영.slur, 도. Legatobogen, 프.liaison) 음표와 음표를 잇는 굽은 줄선. 여러 음높이를 묶어준다. 원래 현악과 관악에서 사용되었는데, 이는 상하 활놀림의 구분과 숨쉬기를 위한 표시였다. 샤이트(S. Scheidt)는 이것…
셋잇단음표(도.Triole, 프.triolet, 영.triplet, 이.terzina)두 개의 같은 음표 대신에 같은 음표 세 개가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세 개의 음표를 묶는 숫자 3이 기록되며, 이 숫자가 없어도 이해에는 어려움이 없다. 같은 음표 4개 대신에 셋잇…
부점 (附点, 영. dot, 도. Punkt, 프. Point, 이. punto, 스. puntillo)1. 근대의 기보법에서 음표의 오른편에 붙어 그 음표의 1/2길이를 더 늘이는  기호.2. 음표의 위 또는 아래에 붙어 스타카토를 지시하는 기호.3. 16세…
붙임줄(영.tie, 도.Bogen 또는 Haltebogen 또는   Bindebogen)음표와 음표를 잇는 굽은 줄선. 이것은 같은 음높이의 음을 마디줄 넘어서까지 지속시킨다. 16세기 초 이태리의 오르간 태불래추어에 나타난다.
두잇단음표(영. duplet, 프. duolet, 도. Duole, 이. duina, 스. dosillo). 3개의 음표와 동일한 음가를 갖는 2개의 음표. 두잇단음표는 음표의 위 또는 아래에 "2"로 표시한다. 그림참조: 쉼표, 잇단음표
보표(譜表, 영. staff, stave, 도. Liniensystem, 프. portée, 이. rigo)음표를 기록하기 위해 그려진 평행선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5선이다. 음표들은 보표 선 위나 사이에 기록된다. 보표의 최초형태는 네우마식 기보법에서 나…
도돌이표(도.Wiederholungszeichen 또는 Reprise, 영.repeat mark)악보상 어느 부분을 되풀이해서 연주하도록 표시하는 것을 일컫는다. 도돌이표는 반복할 부분의 처음과 마지막에 겹세로줄을 긋고 두개의 점을 붙여 만든다.작품의 처음에는 이 표시…
앞꾸밈음(이.appoggiatura, 도.Vorschlag: Vorhalt, 일본어: 전타음'前打音')선율음  앞에 오는 작은 꾸밈음으로서 2도 위나 아래에 온다. 긴 앞꾸밈음(파랑)과 짧은 앞꾸밈음(빨강)이 있다. 짧은 것은 가능한한 짧게 연주한다. 앞꾸밈음…
브레이스/보표묶음괄호(영. brace, 도. Akkolade, 프. accolade)악보에서 여러 보표를 묶을 때 사용하는 묶음괄호를 의미한다. 피아노악보에서는 두 개의 보표를, 총보에서는 그 이상의 보표를 묶을 때 사용한다. 그러나 간혹 전이되어 이러한 보표자체를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