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1 페이지
동공(洞空, cavity)성문(glottis) 항목 참조.
후두(喉頭, 영. larynx)성대 바로 위에는 후두라고 불리는 가운데가 빈 상자모양의 연골구조(가로 5cm, 세로 7cm)가 있는데, 후두는 우리의 입을 식도(esophagus)쪽으로 연결시킬 것인지 성도를 통해 기관으로 연결시킬 것인지를 조절하는 구실을 한다. 즉,…
성문(聲門, 영. glottis)성대라는 근육이 이완되어 있으면 그 사이로 공기가 흐를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데 이를 성문이라고 한다. 성문은 V자 모양을 이루고 있는데 전후진 운동을 통하여 개폐를 조절한다. 성문이 가장 넓게 열렸을 때 세로 약 2cm, 가로 1cm …
기관(氣管, 영. trachea)후두(larynx) 또한 성도(vocal tract) 항목 참조.
두성(頭聲 영. head voice 또는 head tone, 도. Kopfstimme)일반적 설명목소리의 높은 음역, 낮은 흉성에 대비되어 쓰이는 말. 소리를 목이나 가슴에서 공명시키지 않고 머리 위쪽으로 올려 공명시킨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 일상대화에서와 같은 투박한…
성대(영. vocal cord)인간이 소리를 내는 음원은 성대이다. 성대는 일종의 근육인데, 허파로부터 나오는 공기가 성대라는 근육 부분을 빠져 나오면서 진동이 시작되는 것이다. 성대를 이루는 근육은 한 쌍인데 서로 마주보고 있어 공기의 흐름을 열었다 막았다 조절하도록…
기주(氣柱, 영. air column)관악기의 관속에 공기를 불어넣으면 그 속에 있는 공기의 기둥, 즉 기주가 진동하게 된다. 클라리넷과 바순과 같은 리드악기의 경우에는 리드가 기주의 진동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트럼펫 연주자의 경우 입숙의 떨림으로 비롯된 진동이 금관…
흉성(胸聲, 영. chest tone)두성(head tone) 항목 참조.
성도(聲道, 영. vocal tract)인간의 목소리를 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공기는 폐 속에 저장되어 있다. 폐는 성인의 경우 숨을 들이쉬었을 때 최대 4리터까지의 공기를 저장할 수 있고, 숨을 완전히 내쉬었다고 느끼더라도 1리터 정도는 폐 속에 남아있다. 폐는 복…
후두개(영. epiglottis)후두(larynx) 항목 참조.
절대음감(영. absolute hearing, 도.absolutues Gehör)주어진 음을 다른 음과 관련시키지 않고 곧 바로 알아낼 수 있는 능력(수동적인 절대음감), 또는 원하는 모든 음을 자신이 할 수 있는 음역 안에서 노래할 수 있는 능력(능동적인 절대음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