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개. 1 페이지
도(이. Do)1. C음의 이탈리아 음이름. 2. 17세기부터 계명창(솔미제이션)의 첫 철자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중세의 ‘우트’(Ut)를 대체한 것이다. 도(Do)는 ‘주님’을 뜻하는 도미누스(Dominus)의 약자이다.
데치매(도. Dezime)‘10’을 의미하는 중세라틴어에서 왔으며, 전음계적 10도 음정을 가리킨다. 이것은 옥타브(8도) 위에 3도(장, 단) 음정을 쌓은 것과 같다.
종(種, 영: species) (1) 중세 음악이론에서 온음 ․ 반음의 음정 배열에 따른 완전4도, 완전5도, 옥타브 등 완전 협화음정의 종류들. 4도 종(fourth species)은 모두 3개, 5도 종(fifth species)은 모두 4개, 옥타브 종(…
디토누스(라. ditonus)고대 그리스 때부터 사용된 명칭으로서 두개의 온음으로 구성된 음정을 일컫는다. 81:64의 숫적 비율을 가지며 (피타고라스적) 장3도를 가리킨다. 온음 2개의 음정이 디토누스라면 온음 3개의 음정(증4도)은 트리토누스(tritonus)라 불…
데우테로스(그. deuteros) 그리스어로 ‘제2의’를 뜻함. 4개의 정격 교회선법 중 e음을 피날리스로 하는 두번째 선법(프리지아)을 일컫는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플라갈 [plagal, plagius]1. 9세기부터 정격 교회선법과는 달리 그것에서 ‘파생된’ 제2, 4, 6, 8 교회선법을 ‘플라갈’이라 칭하였다. 변격선법이라고도 한다.2. 화성학에서 플라갈이란 섭도미난트에서 토닉으로 이어…
조성성격(調性性格, 도.Tonartcharakter)조성들에는 일정한 성격이 주어져 있고, 이것이 청중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역사적으로 많이 있었다. 이와 유사한 생각은 고대 그리스(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8세기까지는 동일하지 않은 조율상태로 인해 개개의…
순례자조(巡禮者調, 라. tonus peregrinus)중세 초기부터 알려져 있던 한 시편조(psalmton)의 명칭으로서,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 것은 14세기부터이다. 이 순레자조는 고정된 다른 시편조들과는 달리 변하는 종지음과 낭송음(tuba, 또는 tenor)을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2006-10-30미분음 [microtone, Mikroton](1) 평균율 체계로 조율된 12음의 반음들 사이를 더 세밀하게 나눈 음정. 음의 분할 정도에 따라 1/3, 1/4, 1/6, 1/8, 1/12, 1/16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빠진 음계(영. Gapped Scale). 전음계 음계에서 몇 음이 빠진 채 사용된 음계. 온음이나 온음보다 넓은 음정이 포함된 음계.  예) 5음음계.
마이너(영. minor, 이. minore, 프. mineur)‘작은’이란 뜻을 가지며, 단조, 단3화성을 지칭한다. 이것에 대립되는 개념으로는 장조, 장3화성을 일컫는 메이저(major, maggiore)가 있다. 이태리어 ‘Minore’는 장조 조성으로 쓰여진 작품…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캄머레기스터 [Kammerregister]‘코르톤’(Chorton, 합창용 조율음) 대신에  캄머톤(Kammerton, 실내음악용 조율음)으로 조율된 17-19세기의 오르간 레기스터를 가리킨다. 참고로 캄머톤은 세속적인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칠음음계 [heptatonic. Heptatonik)]전음계적인 배열에 기초한 7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음계인데, 한 옥타브 안에 타나는 음들로 구성된다. 이것은 5개 음의 5음음계나 6개 음의 헥사코드 음계와 그 구성음 수가 다르…
누메로 세나리오(이. numero senario)이탈리아 말로 1부터 6까지의 정수를 의미하며, 16세기 이탈리아의 음악이론가인 지우세포 짜를리노(Gioseffo Zarlino, 1517-90)가 옥타브, 완전5도, 완전4도 외에도 장/단 3, 6도를 협화음정으로 설명…
이동도(移動do, 영.movable do)/고정도(固定do 영.fixed do)하나의 선율은 여러 가지 음높이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한 선율이 악보 상에 여러 가지로 그려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의 악보들은 각기 다른 음높이로 그려져 있지만 같은 계이름(도레미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