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1개. 1 페이지
펑크(미.funk)미국 흑인들의 속어(funky “stinkig”)에서 따온 명칭으로서, 블루스 성격이 강하고 복음성가의 요소들을 사용하는 1960년대 말과 70년대의 하드봅의 연주형태. 70년대부터 펑크는 흑인들의 팝음악의 한 양식이나 록재즈의 한 변형을 가리키기도 …
소울(영.soul)1950년대의 재즈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음악명칭. 소울은 아프리카계 미국 흑인음악의 초기형태들과 관련된 하드봅(hardbop)의 한 양식형태를 의미한다. 소울 재즈의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줄리안 에덜리(Julian Adderly), 바비 티몬스(Bobb…
스윙(영. swing. 뜻: 건들거림,활력) 재즈 리듬의 특징적 형상. 즉 일정하게 치는 박(beat)과 그 박 사이를 앞서 가거나 뒤에 따라가며(off beat) 리듬을 형성한다. 이는 원래 즉흥연주에서 일정한 시간에 떨어지는 박을 피해 가며 일종의 리듬놀이…
탱고(스. tango)2/4, 8/4, 8/8의 박으로 된 라틴아메리카의 무곡. 1900년대에 아르헨티나에서 처음으로 나타난 후 영국을 거쳐 전 유럽으로 전파된다. 강박과 약박이 강하게 교차되면서 파도처럼 흐르는 리듬이 우수와 정열을 함께 나타낸다. 두 사람이 한 쌍을…
캉캉(프. cancan)처음에는 사교춤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여럿이 추는 무대 무용으로 일반화되었다. 무대용 캉캉은 카드리유(quadrille)에서 비롯되어 19세기 후반 빠리의 뮤직홀 공연물로서 인기를 끌었다. 오펜바하의 오페레타 <지옥의 오르페오, 1874…
블루스(영. blues)미국 흑인들의 가장 중요한 노래형태. 블루스는 19세기 후반 미국 남쪽 연방주들에서 발생했다. 종교적인 흑인영가(spiritual song)와는 반대로 블루스는 세속음악이며, 가사는 가수 개인의 문제나 사회적인 불공평 그리고 인종차별 등을 주제로…
부기(영. boogie). 블루스에서 나온 록댄스 음악의 형식. 3박자 리듬과 단조의 블루스 진행이 빠른 템포로 연주되는 것이 특징. 이 용어는 boogie-woogie 란 말에서 나왔으며, 록밴드들에 의해 많이 이용된다.
원스텝(미. onestep)매우 빠르고 행진곡적인 사교춤 (M.M=138정도).보통 2/4 또는 6/8박자에 맞추어 단순하게 앞으로 나가는 춤으로 1910년경 미국에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1차 대전 이전까지 원스텝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었으나(Turkey, Trot,…
트위스트(영. twist)미국에서 생겨난 춤으로서, 짝수박자에 기초하며, 1950년대 말에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미국에서는 처비 체커가 “The Twist”라는 노래를 부르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남녀가 약간의 거리를 둔 채, 양발의 엄지발가락 부분으로 몸의 균형을 잡…
포크 록(영. folk rock)록음악의 한 양식으로 영, 미적인 대중음악(folk song) 요소들이 록의 리듬, 악기편성과 혼합된 형태를 보인다. 잘 알려진 포크 록 그룹으로는 페어포트 컨벤션(Fairport Convention)과 스틸러스 휠(Stealers Wh…
케익워크(영. cakewalk)댄스 음악의 일종. 이 춤의 원류는 1840년경 미국의 대농장에서 흑인 노예들이 소유주의 점잔 빼며 산책하는 모습을 흉내 낸 데에서 비롯된다. 그러던 것이 1890년경부터 상업적으로 흥행되기 시작했고, 1898-1903년 동안 사교댄스로 …
소프트 록(영.soft rock)커다란 음량을 특징으로 하는 해비 록(heavy rock)과는 달리 비교적 작고 부드러운 록 음악을 의미한다. 포크 록, 컨츄리 록 등이 이에 속한다.
헤비 메탈(영. Heavy Metal)록 음악의 한 분야. 블루스로부터 나온 음악 형식들을 크게 확대시킨 느린 리듬의 대중 음악이다. 이 음악은 1960년대 말과 70년대에 미국, 영국, 유럽에서 크게 유행했으며, 흔히 마약 복용자들과 노동자 계층의 청중에게 선호되었다…
스위트 뮤직(영. sweet music)1920-40년대에 미국에서 센티멘탈한 성격의 춤음악에 붙여진 명칭이다. 흔히 ‘핫 재즈’(hot jazz)의 대립개념으로 사용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일렉트릭 재즈 [electric jazz]1970년대의 한 재즈양식. 일렉트릭 재즈는 록음악의 많은 양식요소를 수용하는 가운데 거의 전 악기를 ‘전기화’ 한 것을 말한다. 즉, 전기를 이용해 음향을 확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변화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