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0개. 1 페이지
퀼(영. quill)하프시코드에서 현을 뜯는 플렉트럼을 만드는 재료. 참조항목: 플렉트럼
사츠(터.saz)긴목의 터키 류트. 3개의 금속줄(EDA나 GDA로 조율됨으로 가운데 줄이 가장 낮은 소리를 냄)과 줄받이가 달린목, 툭 불거진 배 모양의 몸통을 가짐. 이 악기는 터어키의 대표적 악기로 간주되며, 여러종류의 성악곡과 춤들을 반주하는데 사용된다. 여러 …
현침(영. nut): 아래 그림 참조. 
밴죠(영.banjo)미국의 흑인 기타아. 긴 목과 탬버린같이 한쪽을 가죽으로 입힌 평평한 원형 몸통이 특징적. 몸통 아래쪽에 떨줄이 부착됨. 4-9개의 지판줄은 다양하게 조율됨.밴죠
돔라(러.domra, 아랍어 tanbur에서 온 말로 추정됨), 키르키즈스탄과 카작스탄 사람들의 '긴목 류트'. 오늘날 주로 쓰이는 것은 (먹는)배 모양, 삽 모양, 삼각형 모양의 몸통을 가졌다. 6가지 종류의 크기가 있다. 3개의 금속줄을 피크 같은 기구로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금(琴) [kin]기원전부터 알려졌던 중국의 현악기로서 5-7현으로 이루어졌다. 줄 아래의 현판은 중앙으로 솟아오르고 바깥 쪽으로 낮다. 피크로 뜯게 되어 있다. 가야금처럼 가로로 누인채 연주된다. 가야금에서 보는 괘와 같은 것이…
줄감개(영. peg)현악기에서 현의 상단부를 고정시키는 부분. 아래 그림 참조. 
게킨(일. gekkin)기타아와 비슷한 악기로 2 개의 현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웨친과 비슷하게 납작하고 둥그런 몸체에 목이 짧고 뒷판에 꽃 모양의 구멍이 있다. 9 개의 프레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짧고 조용한 노래의 반주에 사용된다.
우드(아랍. ud 또는 oud)중동에서 사용되는 목이 짧고 프레트가 없는 류트이다. 줄 조이게가 비스듬히 뒤로 넘어가 있고 불룩한 백열전구 모양의 몸통에, 겹줄로 된 현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긴 선이나 나일론으로 된 5쌍의 겹줄로 된 현을 가지고 있는…
부츠크(아랍. buzuq). 시리아, 레바논, 북이라크의 긴 목이 달린 류트. 이 악기는 프레트(지판마디) 달린 지판과 2-3개의 현으로 되어 있고 연주할 때는 피크를 쓴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킨노르 [kinnor] 구약에 나오는 일종의 리라로서 시편노래를 반주했다. 종종 ‘다윗 왕의 악기’로 불리며 이 경우 음악 전반을 상징한다.
사랑기(힌두.sarangi)사랑기북인도와 파키스탄의, 활로 긋는 현악기. 동물의 창자로 만든 3개의 선율현들은 악기의 넓고 프레트 없는 목과 가죽으로 덮힌 울림통 위에 걸쳐있다. 10-40개의 금속 울림줄들은 선율현 밑을 통과한다.
산투르(페.터.santur)산투르중동의 현금으로서 사다리꼴의 소리상자로서 국악기의 양금과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다. 12-18개의 금속 줄들은 2열의 이동 가능한 기러기발 위에 놓여져 있다.  연주자는 기러기발의 어느 한 편에서 나무망치로 줄을 친다. 산투르는…
마체테(Machete)포르투갈의 4현 소형 기타아(G d a e’).
탄젠트(영. tangent)클라비코드의 한 부분. 탄젠트는 클라비코드의 가장 독특한 특징을 구성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현을 때리면서 누르는 뾰족한 격철인데, 건반을 누르면 탄젠트가 올라가서 현을 때리고 손을 건반에서 뗄 때까지 그 상태로 있다. 클라비코드는 건반과 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