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1개. 1 페이지
코랄(도.Choral)종교개혁 이후 독일의 루터교에서 자국어로 불려지는, 민요적인 "노래"에 가까운 회중찬송가. 이는 그 이전의 카톨릭 음악이 라틴어를 사용하는 비회중음악인 것과 그 음악이 일반적인 "노래"와는 거리가 있는 그레고리오 성가와는 아주 대조적이다. 혼동하지…
앤덤(영.Anthem)앤덤은 국가(國歌)를 의미하는 ‘National Anthem’이란 말로 인해 우리에게 별로 생소하지 않은 용어이다. 그러나 앤덤은 원래 16세기 중반에 등장한 후 계속 존속된 영국 성공회(Anglican Church) 예배의식에서의 합창음악을 뜻한…
찬송가(영. hymn)예배시에 회중 전체에 의해 불리는 교회노래. 16세기 초 개신교가 발생하면서 함께 나타났다. 회중 전체에 의해 불리는 일반적 성격의 '노래'는 개신교 이전의 기독교에서는 예배에 허락되지 않았다. 이 노래들은 보통 누구나 부를 수 있는 음역을 가지고…
사에타(스.saeta, 뜻:화살)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주로 성금요일 행사 때에 부르는 단선율의 노래. 교회의 전례 음악이 아니라, 민속적인 교회음악이다. 여인 하나가 발코니에 서 있으면서(드물게 남자도 서 있다) 행진이 지나가는 동안 노래한다. 노래시작 전에는 트…
라우다(이.lauda). 13-16세기 북부 이태리에서  "찬양자들"(Laudesi)  형제단에 의해 만들어지고 불린 찬양가. 합창단이 부른 후렴(ripresa)과 독창자에 의해 불린 절이 번갈아 가면서 연주되는 형식이다. 처음에는 단선율이었으나 15…
노엘(프. noël)15세기 후반부터 유래된 성탄절 노래를 말하는 것으로 프랑스 캐롤의 원형이기도 하며, 영국의 크리스마스 캐럴과 유사하다. 노래 내용은 성탄절에 관한 통상적인 이야기로 목동들의 경험을 노래하는 것과, 종교적인 내용의 것이 있다. 형식은 그레고리오 성가…
입당송(入堂頌, 라.introitus)카톨릭교회 미사에서 사제가 제단으로 나아가는 동안 불리는 개회송. 입당송은 안티폰과 시편절, 소영광송(“gloria patri”), 그리고 안티폰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이미 5세기 초에 미사예식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엑세쿠이엔(라. exequien)라틴어로 ‘장례식 행렬’을 의미하는데, 카톨릭 교회에서 죽은 자를 무덤으로 이끌 때 행하는 의식을 일컫는다. 여기에는 임종시의 축복기도, 죽은 자를 교회로 옮기는 것, 장례 성무일도와 장례미사(레퀴엠), 무덤으로의 운송, 매장까지가 포함…
성탄극(도.Weihnachtsspiel)중세에 나타난 종교적인 극음악 장르로서 원래는 초기의 부활절 극음악처럼 예전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예로서 상트 갈렌(S. Gallen)의 수도사인 투틸로(Tutilo, 850-913경?)의 “Hodie cantandus est…
수난곡(라. passio, 수난, 授難, 영.도. Passion). 1. 간단한 설명: 그리스도의 수난에 관한 내용에 음악을 붙인 것이다. 수난곡은 10세기 이후 계속적으로 작곡되어 왔기 때문에 그 양식들이 아주 다양하다. 그러니까 수난곡은 음악양식이라기 보다…
알테르나팀(라.alternatim, 뜻: 교대, 교차) 한쪽이 단성부로 성가를 부르면 다른 쪽은 -주로 다성부로- 노래를 계속하는 것. 이것은 중세후기부터 나타났다. 이것은 예배의식에 사용된 다른 음악에도 파급된다. 예를 들어 성가와 오르간이 서로 교대하며 부…
라우다 시온(라. lauda Sion, 뜻: "시온아 찬양하라"). 성체축일을 위한 세쿠엔치아. 1263년 토마스 아퀴나스가 십자가의 세쿠엔치아인 Laudes crucis attollamus를 모델로 삼아 만든 것인데, 두 음악의 선율은 같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편창(영. Psalmody. 도. Psalmpdie)설명 1(간단한 설명)초대교회의 음악 중 유태교의 시편가로부터 온 것을 이르는 말. 가장 오래 된 것으로 간주된다. 구약성서 중의 한 부분으로서 유태교의 찬송가책이었던 {시편}에 실린 150편을 가사로 한다. 가사는…
칸치오날 악곡(도. Kantionalsatz)16세기 스위스 개혁교회(칼빈교파)에서 4성부의 호모포니 악곡을 만들었는데, 이것을 독일 음악학자들은 칸치오날 악곡이라 부른다. 이 음악은 1565년의 구디멜 시편가들로부터 시작한 것들이다. 이 음악은 모든 성부들이 같은 리…
그라두알레/층계송(라. graduale)1. 흔히 층계송으로 번역됨. 고유미사의 두 번째 노래로서, 설교단으로 향하는 층계에서(이 때문에 층계송이라 함) 불려지는 응답송(responsorium). 이것은 서간문 직후에 불려지고, 이것에 이어서 알렐루야나 트락투스가 뒤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