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
그라울(영. growl)원래 ‘으르렁거림’이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 재즈에서는 성악적인 표현수단들을 모방한 기악적인 음향효과를 일컫는 용어다. 그라울은 관악기들에 기초하여 노래와 연주를 동시에 하면서, 그리고 특별한 약음기들의 사용을 통해서 만들어진다.등록일자: 200…
|
13 |
하드봅(영.hardbop)1950/60년대의 재즈종류로서, 미국 서부해안의 백인들의 재즈와 구별되는 동부해안의 흑인음악가들의 재즈이다. 하드봅은 양식적으로 비봅(bebop)의 연속임과 동시에 그것을 다듬고 매끄럽게 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하드봅에서 아프리카계의 흑인 …
|
12 |
투 비트(영. two beat)
초기 재즈에서 사용된 기본리듬의 일종으로, 이곳에서는 4/4박자의 제1박과 제3박이 저음악기들(베이스, 투바, 큰북)에 의해 강하게 연주되는 반면, 다른 리듬그룹 악기들은 네 박 모두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
11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핫 재즈 [hot jazz]뉴 오를레앙 재즈나 딕시랜드 재즈와 같은 옛 재즈스타일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명칭.
|
10 |
프리재즈(영. free jazz)1960년경에 생겨난 재즈의 한 스타일영역. 프리재즈는 양식상 기존의 모든 구성원칙을 무효화시킴으로써 재즈역사에서 가장 극단적인 단절을 가져온다. 즉, 그때까지 유효했던 화성적, 박절적 형식원칙을 밀어내고 이른바 ‘열린 형식’을 도입한다…
|
9 |
더티 톤즈(영. dirty tones)미국의 흑인음악에서 깨끗하지 않게 그리고 처음부터 강한 소음적 요소를 내포하도록 만들어진 음들을 가리킨다. 이 음들은 주로 감정고조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
8 |
메인스트림(영. mainstream)재즈에서 스윙-비봅-하드봅으로 이어지는 주요발달계통 내의 연주스타일을 일컬음에도 위의 세 영역 중 어디에도 정확히 귀속시킬 수 없는 것을 말한다.
|
7 |
심포닉 재즈(영. symphonic jazz)재즈 요소들이 첨가된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미국 오락음악의 양식형태를 일컫는다. 심포닉 재즈의 가장 대표적인 주자들 중에는 폴 화이트먼(F. Whiteman)이 있다. 화이트먼이 거쉬인에게 작곡을 의뢰해 초연한 “랩소…
|
6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올드타임 재즈 [oldtime jazz]약 1930년까지의 옛 재즈양식을 위한 명칭으로, 여기에는 특히 뉴 오를리앙 재즈, 딕시랜드 재즈, 그리고 시카고 양식의 재즈가 속한다.
|
5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핫 인토네이션 [hot intonation]전통적인 재즈 음악에서 폭발적인 음량이나 음향을 쓴다든지 아니면 갑작스럽게 중단되는 등의 특이한 음향처리를 일컫는 말.
|
4 |
아프로 쿠바 재즈(영. afro cuban Jazz)1940년대 말의 한 재즈스타일로서, 비봅(Bebop)의 요소들과 쿠바의 리듬들을 결합, 발전시킨 것이다. 대표자로는 트럼펫주자이며 밴드리더인 디지 질레스피(Dizzy Gillespie)가 있다.
|
3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이스트 코스트 재즈 [East Coast Jazz]1950년대의 재즈 스타일영역에 대한 명칭으로서, 주로 미국의 동부해안 지역(예, 뉴욕)에서 흑인 음악가들에 의해 연주된 하드봅 등을 일컫는다. 이것은 서부해안 지역(캘리포니아)에…
|
2 |
트레디셔널 재즈(영. traditional jazz)
옛 재즈스타일인 뉴올리안즈 재즈, 딕시랜드 재즈, 그리고 시카고 스타일 재즈에 대한 총체적인 명칭. 줄여서 트래드 재즈(trad jazz)라고도 한다.
|
1 |
웨스트 코스트 재즈(미. west coast jazz)1950년대 중엽에 미국의 서부해안에서 생겨난 재즈로서, 특별히 영화산업에서 스튜디오음악가들로서 일하던 백인음악가들에 의해 행해졌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는 일정한 편곡 테크닉들을 제외하고는 그 어떤 독자적인 음악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