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4개. 1 페이지
그라울(영. growl)원래 ‘으르렁거림’이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 재즈에서는 성악적인 표현수단들을 모방한 기악적인 음향효과를 일컫는 용어다. 그라울은 관악기들에 기초하여 노래와 연주를 동시에 하면서, 그리고 특별한 약음기들의 사용을 통해서 만들어진다.등록일자: 200…
하드봅(영.hardbop)1950/60년대의 재즈종류로서, 미국 서부해안의 백인들의 재즈와 구별되는 동부해안의 흑인음악가들의 재즈이다. 하드봅은 양식적으로 비봅(bebop)의 연속임과 동시에 그것을 다듬고 매끄럽게 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하드봅에서 아프리카계의 흑인 …
투 비트(영. two beat) 초기 재즈에서 사용된 기본리듬의 일종으로, 이곳에서는 4/4박자의 제1박과 제3박이 저음악기들(베이스, 투바, 큰북)에 의해 강하게 연주되는 반면, 다른 리듬그룹 악기들은 네 박 모두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핫 재즈 [hot jazz]뉴 오를레앙 재즈나 딕시랜드 재즈와 같은 옛 재즈스타일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명칭.
프리재즈(영. free jazz)1960년경에 생겨난 재즈의 한 스타일영역. 프리재즈는 양식상 기존의 모든 구성원칙을 무효화시킴으로써 재즈역사에서 가장 극단적인 단절을 가져온다. 즉, 그때까지 유효했던 화성적, 박절적 형식원칙을 밀어내고 이른바 ‘열린 형식’을 도입한다…
더티 톤즈(영. dirty tones)미국의 흑인음악에서 깨끗하지 않게 그리고 처음부터 강한 소음적 요소를 내포하도록 만들어진 음들을 가리킨다. 이 음들은 주로 감정고조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메인스트림(영. mainstream)재즈에서 스윙-비봅-하드봅으로 이어지는 주요발달계통 내의 연주스타일을 일컬음에도 위의 세 영역 중 어디에도 정확히 귀속시킬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심포닉 재즈(영. symphonic jazz)재즈 요소들이 첨가된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미국 오락음악의 양식형태를 일컫는다. 심포닉 재즈의 가장 대표적인 주자들 중에는 폴 화이트먼(F. Whiteman)이 있다. 화이트먼이 거쉬인에게 작곡을 의뢰해 초연한 “랩소…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올드타임 재즈 [oldtime jazz]약 1930년까지의 옛 재즈양식을 위한 명칭으로, 여기에는 특히 뉴 오를리앙 재즈, 딕시랜드 재즈, 그리고 시카고 양식의 재즈가 속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핫 인토네이션 [hot intonation]전통적인 재즈 음악에서 폭발적인 음량이나 음향을 쓴다든지 아니면 갑작스럽게 중단되는 등의 특이한 음향처리를 일컫는 말.
아프로 쿠바 재즈(영. afro cuban Jazz)1940년대 말의 한 재즈스타일로서, 비봅(Bebop)의 요소들과 쿠바의 리듬들을 결합, 발전시킨 것이다. 대표자로는 트럼펫주자이며 밴드리더인 디지 질레스피(Dizzy Gillespie)가 있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이스트 코스트 재즈 [East Coast Jazz]1950년대의 재즈 스타일영역에 대한 명칭으로서, 주로 미국의 동부해안 지역(예, 뉴욕)에서 흑인 음악가들에 의해 연주된 하드봅 등을 일컫는다. 이것은 서부해안 지역(캘리포니아)에…
트레디셔널 재즈(영. traditional jazz) 옛 재즈스타일인 뉴올리안즈 재즈, 딕시랜드 재즈, 그리고 시카고 스타일 재즈에 대한 총체적인 명칭. 줄여서 트래드 재즈(trad jazz)라고도 한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미. west coast jazz)1950년대 중엽에 미국의 서부해안에서 생겨난 재즈로서, 특별히 영화산업에서 스튜디오음악가들로서 일하던 백인음악가들에 의해 행해졌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는 일정한 편곡 테크닉들을 제외하고는 그 어떤 독자적인 음악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