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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라. opus)"작품"이라는 용어가 최초에 쓰인 것은 15세기부터였다. 이 용어는 예를 들어 가포리(Fr. Gaffori)의 {음악분야의 이론 작품}(Theoricum opus musicum dichiplinae 1480)에서 볼 수 있듯이 한편으로 이론서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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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카(라. musica)고대 로마시대 이후 자유학과의 하나로 취급된 종합적 의미의 음예술이다. 주로 음악이론적인 사항을 의미. 오늘날 주로 그냥 "음악"이라고 번역되지만, 원래 음악의 수학적 법칙에 관한 사고적 활동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그래서 중세에는 무지카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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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영. Dadaism)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아방가르드 예술운동. 1916년 스위스에서 탄생하여 전 유럽으로 퍼져 1920년대 말까지 지속한 예술운동이다. "다다"라는 말은 어린이가 버버거리는 것을 흉내낸 것인데, 이를 예술운동의 명칭으로 삼은 것이다.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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킷츠(도. Kitsch, 의미: "몰취미")킷츠는 예술적 의지가 약하고 품위가 없다고 평가되는 예술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킷츠는 예술이 아닌 것을 예술이라 하여 수용자들을 기만한다는 엄중한 비판을 받는다. 미술에서는 이른바 "이발소 그림"이라 불리는 종류들, 예를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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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토스론(도. Ethoslehre)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리스 시대의 이론. 기원전 6세기경부터 알려진 이론이다. 막강한 힘을 갖고 있는 음악은 인간의 성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그것이 윤리적 가치를 가졌을 때만 허락되어야 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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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공예론(도. Handwerkslehre)쇤베르크로부터 나온 말. 창작에 있어서 <만드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정신적인 것이나 감정적인 것보다 만드는 일 자체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의 말을 인용하면:"목수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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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상징(도.Zahlensymbolik)음과 수의 관계는 고대의 피타고라스 이후로 서양음악에서 상당한 관심사 중의 하나였다. 따라서 중세에는 천체 체계와 음정 체계의 상호관계를 수로 연결지어 생각해보려는 생각이 많았다(예:천공하모니 이론). 하지만 중세 이후 성경에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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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즘(영. realism, 도. Realismus). 1. 좁은 의미: 1800년경 미술과 문학 이론에 나타나, 1850년경에 유행하게 된 예술경향. 좁은 의미에서 리얼리즘은 낭만시대와 19세기말 모더니즘 사이에 미술계와 문학계를 지배했던 조류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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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 연설(도. Klangrede 혹은 Tonrede)“음으로 하는 연설”이라는 뜻의 독일어 표현들로서 18세기 음악이론가 요한 마테존(Johann Mattheson, 1681-1764)과 하인리히 코흐(Heinrich Christoph Koch, 1749-1817)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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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적 논리(도. Musikalische Logik)음악적 논리는 13세기 이후 사용되었는데 이를 발설한 것은 포르켈(Johann Nikolaus Forkel)로서 그의 "보편적 음악사"(Allgemeine Geschichte der Musik 1788)에 처음 나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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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과다성(感情過多性, 도.das Empfindsame).1740-60년의 양식 개념. 독일 극작가 렛싱(G.E. Lessing)이 영어 Sentimental을 독일어 Empfindsam으로 번역한 것. 하지만 이 번역어 이전에는 Enmpfindsam이 프.sens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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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예술작품(도. Gesamtkunstwerk 영. total artwork)리하르트 바그너가 그의 오페라(음악극 Musikdrama)를 지칭한 것인데, 오페라는 모든 예술이(음악, 시, 시각적 장면을 포함하여) 완벽하게 융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만든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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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실사주의(實事主義, 도.Neue Sachlichkeit, 또는 '신즉물주의'新卽物主義)실사주의라는 말은 흔히 일본어 즉물주의(卽物主義)로 번역되어 우리나라 책에 나타나는 일이 많다. 그 내용은 한국의 정신사적 전통에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와 가깝다. 이것은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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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홍정수등록일자: 2007-03-03자율음악 [Autonome Musik, autonomous music, musica autonoma]이 용어는 ‘음악외적인 목적에 묶이지 않은, 오로지 음악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음악’을 뜻한다. 이 말은 1925년 이후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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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론(感情理論, 도.Affektenlehre, 프. théorie des Passions일본어: 정서설‘情緖說’)설명1감정이론은 주로 바로크 시대 독일과 프랑스 음악에 나타나는 대표적 특징 중 하나이다(물론 음악 역사의 초기부터 감정과 음악을 연결시키는 이론과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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