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개. 1 페이지
호타(스.Jota)스페인의 3/8박자나 3/4박자의 빠른 민속무용곡. 대개 기타아와 반두리아로 연주되며, 드물게는 북과 피리를 동반한다. 이것은 스페인 북쪽의 아라곤 지방에서 발생하여 전 스페인에 널리 퍼져있다. 최대한의 민첩한 몸놀림과 양손으로 캐스터네츠를 연주하는 …
플라멩코(스. flamenco). 스페인의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요(칸테 플라멩코) 또는 춤(바일레 플라멩코). 이 지방의 옛 민요인 칸테 혼도(cante jondo)에서 생긴 것으로서, 이것을 집시풍으로 현대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노래와 춤이 함께 연주…
소르치코(스, zortzico)바스크 지방(스페인 북부) 무도곡으로서 3/8박자와 2/8박자의 리듬이 결합된 경쾌한 5/8박자에 기초한다. 반주악기로서는 취스투(Txistu)와 탐보릴(Tamboril)이 사용된다. 소르치고는 알베니스나 사라사테 등의 작품에서도 찾아볼 …
사파테아도(스, zapateado)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여자들에 의해 추어지는 솔로 춤으로서, 빠른 6/8박자에 기초한다. 노래와 기타반주가 동반되기도 한다. 손벽을 치는 것과 구두 바닥으로 마루를 두드리는 것을 통해 싱코페이션 리듬을 강조한다. 사파테아도는…
데사피오(스.포. desafío)스페인과 포루투갈을 비롯한 라틴 아메리카 여러 나라의 중요한 민속전통으로서 일종의 노래대회, 또는 노래경연이라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두 성악가의 즉흥적인 이중창을 통해 이루어진다.
말라게냐(스. malagueña)남부 스페인의 말라가 지역의 무용음악. 스페인의 fandango무곡과 관련이 깊다. 적당히 빠른 3/2 혹은 3/4박자의 곡으로 오스티나토식의 반복하는 화성적 기초 위에 즉흥적인 선율을 노래한다.  전형적인 화성진행은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