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푸사 [fusa]멘수라 악보에서 꼬리를 가진 음표나 그에 해당하는 쉼표. 이것은 꼬리가 없는 음표(미니마 또는 세미미니마)의 반에 해당하는 음가를 갖는다.
|
10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플리카 [plica]라틴어로 ‘주름’이란 뜻을 가지며, 모드 기보법이나 초기의 멘수라 기보법에서 사용된 장식음(일종의 꾸밈음)을 말한다. 롱가나 브레비스 같은 주요 음표 옆에 세로 선을 그어 표기했다. 예로서 아래로 그은 선은 꾸…
|
9 |
템푸스(라. tempus "시간"을 의미)초기 멘수라 악보에서 일반적인 박자를 말하거나 또는 한 개의 브레비스가 가지는 시간적 길이를 말한다. 아르스 노바시기인 14세기 초부터 브레비스가 3 개 또는 2 개의 세미브레비스로 나뉠 때 브레비스와 세미브레비스의 관계를 말한…
|
8 |
막시마(이. maxima)막시마는 라틴어로 ‘가장 큰’이란 뜻을 가지며, 멘수라 기보법에서 가장 큰 음가(音價), 즉 롱가(longa)의 두배의 길이이다. 이것은 13세기에 두플렉스 롱가(duplex longa, 이중 롱가)라 불렸으며, 14세기에 이르러서야 막시마라 …
|
7 |
브레비스(라. brevis, breve ) 13세기에 멘수라 기보법의 기본이 되는 음가. 이 음가는 2개의 세미브레비스, 1/2롱가와 같다.
|
6 |
콘트라테너(라. contratenor)14세기와 15세기 초에 테너 성부와 디스칸트 성부로 이루어진 주요 성부구조에 새로이 첨가된 세 번째 성부를 의미한다. 이 성부는 무엇보다 화성들을 채우는 역할을 하였고, 커다란 도약음정을 많이 보였다. 콘트라테너는 1450년 경 …
|
5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흑색음표 [note nere, Black Notes]13세기 프랑코 폰 쾰른이 초기에 창안한 멘수라 악보에서 검게 칠한 흑색 멘수라 악보. 검은 음표의 기본단위는 막시마, 롱가, 브레비스, 세미 브레비스이다. 15-16세기의 멘수…
|
4 |
트리플라(라. tripla, proportio tripla)트리플라는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우선 음정비율 이론에서는 12도 음정을 의미한다. 15/16세기의 멘수라 악보에서 트리플라(멘수라 기호 뒤에 3이란 숫자로 표시됨)는 맨 처음 템포와의 관계에서 템포를…
|
3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임페르펙치오, 불완전분할 [imperfectio]중세의 멘수라 기보법에서 삼위일체 사상과 관련지어 완전한 것으로 여겨지는 3박자형(perfectio)에 대립되는 불완전한 2박자형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2박자형이란 한 마디가 2개의…
|
2 |
리가투라, 음표군(이. 라. ligatura, 도 Ligatur. 영. 프. ligature)라틴어의 ‘띠’라는 말에서 유래됨. 이것은 모드 기보법과 멘수라 기보법에서 여러 음표들이 하나의 음표그룹으로 묶여지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의 기보법에서 리가투라는 동일한 음높이…
|
1 |
칸투스 피구라투스/ 무지카 피구라타(라.Cantus figuratus/Cantus figuralis 또는 musica figurata/musica figurativa/musica figuralis, 도.Figuralmusik) (1) 15세기 이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