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1 페이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푸사 [fusa]멘수라 악보에서 꼬리를 가진 음표나 그에 해당하는 쉼표. 이것은 꼬리가 없는 음표(미니마 또는 세미미니마)의 반에 해당하는 음가를 갖는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플리카 [plica]라틴어로 ‘주름’이란 뜻을 가지며, 모드 기보법이나 초기의 멘수라 기보법에서 사용된 장식음(일종의 꾸밈음)을 말한다. 롱가나 브레비스 같은 주요 음표 옆에 세로 선을 그어 표기했다. 예로서 아래로 그은 선은 꾸…
템푸스(라. tempus "시간"을 의미)초기 멘수라 악보에서 일반적인 박자를 말하거나 또는 한 개의 브레비스가 가지는 시간적 길이를 말한다. 아르스 노바시기인 14세기 초부터 브레비스가 3 개 또는 2 개의 세미브레비스로 나뉠 때 브레비스와 세미브레비스의 관계를 말한…
막시마(이. maxima)막시마는 라틴어로 ‘가장 큰’이란 뜻을 가지며, 멘수라 기보법에서 가장 큰 음가(音價), 즉 롱가(longa)의 두배의 길이이다. 이것은 13세기에 두플렉스 롱가(duplex longa, 이중 롱가)라 불렸으며, 14세기에 이르러서야 막시마라 …
브레비스(라. brevis, breve ) 13세기에 멘수라 기보법의 기본이 되는 음가.  이 음가는 2개의 세미브레비스, 1/2롱가와 같다.        
콘트라테너(라. contratenor)14세기와 15세기 초에 테너 성부와 디스칸트 성부로 이루어진 주요 성부구조에 새로이 첨가된 세 번째 성부를 의미한다. 이 성부는 무엇보다 화성들을 채우는 역할을 하였고, 커다란 도약음정을 많이 보였다. 콘트라테너는 1450년 경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흑색음표 [note nere, Black Notes]13세기 프랑코 폰 쾰른이 초기에 창안한 멘수라 악보에서 검게 칠한 흑색 멘수라 악보. 검은 음표의 기본단위는 막시마, 롱가, 브레비스, 세미 브레비스이다. 15-16세기의 멘수…
트리플라(라. tripla, proportio tripla)트리플라는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우선 음정비율 이론에서는 12도 음정을 의미한다. 15/16세기의 멘수라 악보에서 트리플라(멘수라 기호 뒤에 3이란 숫자로 표시됨)는 맨 처음 템포와의 관계에서 템포를…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임페르펙치오, 불완전분할 [imperfectio]중세의 멘수라 기보법에서 삼위일체 사상과 관련지어 완전한 것으로 여겨지는 3박자형(perfectio)에 대립되는 불완전한 2박자형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2박자형이란 한 마디가 2개의…
리가투라, 음표군(이. 라. ligatura, 도 Ligatur. 영. 프. ligature)라틴어의 ‘띠’라는 말에서 유래됨. 이것은 모드 기보법과 멘수라 기보법에서 여러 음표들이 하나의 음표그룹으로 묶여지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의 기보법에서 리가투라는 동일한 음높이…
칸투스 피구라투스/ 무지카 피구라타(라.Cantus figuratus/Cantus figuralis 또는 musica figurata/musica figurativa/musica figuralis, 도.Figuralmusik) (1) 15세기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