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0개. 1 페이지
네우마(라. neuma). 네우마는 그리스의 '카이로노미' (손기호 악보)와 운율 기호로부터 유래한다. 네우마로 기록된 필사본들은 8-9세기에서 14세기까지 이른다. 이러한 악보들을 통해 초기 기독교 성가들이 기록되었다. 네우마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갖가지 종…
익투스(라. ictus). 그레고리오 성가를 노래하는 솔렘(Solemes) 수도원식 창법에서 각 음절의 리듬의 제 1박을 의미하며, 음표 위에 짧은 세로줄로 표시된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크르유키 [krjuki]러시아어로 ‘갈고리’를 뜻함. 크르유키는 러시아 교회성가 기보법상의 음표를 일컬으며, 그레고리오성가의 네우마와 비교된다. 역사적으로 크르유키는 비잔틴 기보법의 음표와 밀접히 연관된다.
모형음표(shape notes). 미국 남부와 중서부에서 19세기 이래로 노래 책이나 찬송가책에 쓰이는 기보 형태. 반음이 있는 위치와 종류(이끔음)를 쉽게 파악하게 하여 노래부르기 쉽게 한다. 모형음표는 파솔라(fa-sol-la)로 부터 시작했다. …
공척보(工尺譜, 중.gongchipu)중국 전통음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악보. 공(工), 척(尺) 등의 글자로 계명을 기록하기 때문에 공척보라 불린다. 민속적인 노래, 곡예, 희곡, 기악 등 많은 부분에서 당나라 시대 이후 오늘날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가장 오래된 공…
리퀘센트(영. liquescent neumes, 도. Liqueszens)리퀘센트란 라틴어로 ‘흐르는 듯한’이란 뜻을 가짐. 이것은 그레고리오성가에서 특정한 소리들(예, 이중모음)을 스쳐지나가듯 연주하도록 기보된 것을 말한다. 악보에서 리퀘센트는 주 네우마에 붙어서 나…
디아스테마티(영. diastematic, 도. Diastematie)1. 그리스어로 ‘간격’이란 뜻을 가짐. 음들의 간격을 단순히 기보된 음표의 높고 낮은 상태를 통해 구분하는 기보법. 디아스테마티 기보법은 10세기 말에 나타났으며, 선 없이 기보되던 네우마가 노래될 …
일곱음표 모형악보(seven shaped notation). 에이큰(jesse B. Aiken)에 의해 1832년에 창안된 것으로서, 모형음표를 통해 7음계의 음들을 표시하는 것. 이는 네 음만을 표시했던 파솔라(Fa-sol-la)체계를 확대시킨 것. 에이큰의 &…
타불라 콤포지토리아(라. tabula compositoria)석판이나 또는 가죽이 씌워진 나무로 만들어진 작곡칠판을 의미한다. 그곳에는 음표선들이 새겨져 있어서, 그 위에 다성부 작곡들을 그려 넣거나 지울 수 있었으며, 이곳의 개별성부들은 후에 합창악보나 파트악보들로 …
다지아 기보법(영.dasia notation, 도. Dasia-Notation)9세기 말과 10세기 초의 기보법으로, 다성부(오르가눔) 표기를 위해 이론적인 글들에서 사용되었다. 그곳의 기호들은 그리스 시에서 사용되었던 악센트기호를 모방한 것으로 추측된다.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