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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브르(프.timbre)1. 악기나 특히 인간의 목소리 중의 한 독특한 음색.2. 이미 있던 선율로서 새로운 텍스트가 붙여진 것.
고르지아(이. gorgia)즉흥적인 장식음으로 1600년경의 마드리갈, 모테트, 미사 등을 노래할 때 콜로라투라식의 장식음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 또는 하나의 모음에 많은 음표를 주어 빠른 경과구를 부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연주법은 1601년 카치니의 신음악(Le …
보칼리즈(프.vocalise)발성연습에서 가사나 음이름, 계이름 등을 사용하지 않고, a, e, i, o, u의 모음을 사용하는 것. 또는 모음창법으로 부르도록 작곡된 예술적인 악곡을 말한다. 근대에 와서는 드뷔시나 라벨 등에 의해 이러한 작품이 쓰여졌다(예, 드뷔시의…
발란스망(프. balancement)노래 부를 때 나는, 큰 소리의, 비교적 느린 비브라토. 
요들(도. jodel, 영. yodel, yodle)알프스의 민속음악. "요두레라 요두레리"와 같은 무의미한 가사를 나열하여 특이한 발성으로 메아리 같은 소리가 나도록 노래하는 것. 비교적 넓은 음정의 도약을 노래로 할 때 흉성과 가성이 교차하여 소리가 뒤집히는 듯한 …
헬덴테노르(도.Helentenor, 뜻: "영웅적 테너")힘이 있는 두꺼운 소리로 지속적으로 노래 부를 수 있는 있는 테너 가수. 흔히 바그너 오페라 배역을 위해 적합하다고 여겨진다.(트리스탄, 지그프리트 등)
멧싸 디 보체(이. messa di voce, 뜻: "소리의 시작")성악 교수법에서 지속되는 음에서 소리를 아주 여린 피아노에서 아주 큰 포르테까지 점점 부풀리다 다시 처음 위치로 가라앉히는 것을 말한다(<>). 이 성악법은 카치니의 새음악(Le nuove musich…
멧쪼 소프라노(이. mezzo soprano, 뜻 "중간 소프라노")1. g-b²에 달하는 음역의 소프라노를 가리킨다. 소프라노에 비해 소리가 더 충만하고 조금 더 무거우며 어두운 소리음색을 낸다. 2. 16, 17세기의 다성부 성악음악에서 소프라노와 앨토 사…
수브렛트(프.soubrette)오페라와 오페렛타에서 쾌활하고 순진한 역할을 맡는 소프라노(예: 『피가로의 결혼』의 수잔나). 또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예: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로지나). 
콜로라투라(이. coloratura, 도. Koloratur. 라.color"색깔"에서 유래). 대부분 가사가 붙지 않거나 드물게 붙는 빠른 패씨지, 장식음, 트릴 등을 사용한 기교적이고 화려한 선율 부분을 말한다. 16세기부터 나타나지만 17세기 오페라의 발…
가성(假聲, 이.falsetto, 도.falsett 또는 Fistel, 프.fausset)   남자들이 높은 음역에서 힘없고 약한 여자 목소리처럼 내는 소리. 이 목소리는 가슴과 머리의 정상적인 울림을 사용하지 않는다. 여자들이 노래할 수 없는 곳에서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