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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김새시김새에 관한 논의는 조선조 시대의 문헌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여기에 관한 최초의 논문은 1950년대를 전후한 것으로 보인다.1) 하지만 옛 악보들을 보면 시김새라고 추측할 수 있는 것들이 없지 않다. 시김새의 말뜻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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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상블(프. ensemble, 뜻: 함께)1. 연주자들이 함께 연주하는 것. 악기연주자, 성악가, 혹은 다른 여러가지 편성의 중창 또는 중주를 말한다.2. 오페라에, 특히 오페라 부파에서 가끔은 합창이 같이 나오면서, 둘 이상의 성악가를 위한 곡이 막의 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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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셰(프. richochet. 뜻: 파열)현악기 운궁법의 일종. 활을 현에 던져 튀는 듯이 연주한다. 한번 한 활질의 탄력에 의하여 2-6음을 연속 스타카토식으로 연주한다. 일반적 스타카토보다는 탄력성이 더 강하다. 악보상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시된다.리코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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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이틀(영. recital)프랑스어 récital을 영어로 옮긴 말. 독주자(피아노 주자, 오르간 주자등) 혼자 연주하거나 반주자 1명과 함께 연주하는 독주자와 독창자들이 하는 음악회를 일컫는 말. 이에 비해 영어권에서 리사이틀은 콘서트(concert)보다 작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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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창(交唱, 도.Wechselgesang)서로 다르게 편성된 그룹들간에 교대로 노래를 연주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러한 교대연주는 예로서 선창자와 합창, 독창자들과 합창, 합창과 오르간 사이에서 행해진다(참조: 안티폰, 레스폰소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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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독법(도. Deklamation)(1)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연극에서 요구된 일정한 낭독법, 특히 시를 낭독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2) 성악작품의 표현력 있는 재연(再演)을 위해 요구되는 낭송의 방법. 단어의 악센트나 의미 또는 가사의 문장구분을 주의 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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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흥연주(영. 도. Improvisation)순간적인 착상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 악보로 만들어진 작품과는 다른 자유로운 성격의 음악이다. 악보를 갖지 못했던 시대의 연주는 모두 즉흥연주였다고 말할 수 있다. 즉흥연주는 많은 비유럽적인 음악문화들에서는 물론이고 유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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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쉬코타쥬(프. machicotage)마쉬코(machicots)라는 성악가들에 의해 그레고리오 성가에 즉흥적으로 장식이 붙여지는 것. 이 장식은 성가의 독창 부분에만 붙여졌다. 이러한 실습은 14세기 말 프랑스의 노트르담 교회에서 나타나며 19세기까지 프랑스뿐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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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스타일(영.jungle style)듀크 엘링턴(Ellington)의 오케스트라에 처음 도입된 기악효과로서, 약음기를 낀 금관악기들을 가지고 맹수들의 울부짖음을 모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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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비라토(이. evirato, 일반적으로 카스트라토: 이.castrato, "거세하다castrare의 명사형") <설명 1> 변성기 이전에 거세하여 소년의 목소리를 지닌 성년의 남자 가수. 소프라노 또는 앨토 음역의 소리를 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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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영. part, 프. voix, 도. Stimme, 이. voce).1. 기악, 성악을 위한 다성음악에서 음악의 구조를 구성하는 각각의 선율선 혹은 선율들. 2. 앙상블에서 한 성부를 위한 음악. 성부와 같은 뜻.3. 곡의 한 부분(2부분, 3부분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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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카스트라토 [castrato, evirato] <설명 1> 변성기 이전에 거세하여 소년의 목소리를 지닌 성년의 남자 가수. 소프라노 또는 앨토 음역의 소리를 낸다. 이들의 목소리는 성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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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인드 옥타브(영. blind octaves). 옥타브를 연주할 때 두 손을 교대로 하는 피아노 연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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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엘렉트로닉(영. live electronic). 생음악과 전자음향을 합성시키는 전자음악의 일종. 1960년대에 음악가들이 생음악과 녹음테이프로 녹음한 전자음향을 혼합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다(예: 마데르나, 슈톡하우젠, 노노). 또한 혼합된 것을 연주회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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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카펠라(이.a cappella)기악반주가 없는 다성부 합창음악. cappella는 "교회"를 뜻하며 a와 결합하여 "교회용" 음악으로 이해될 수 있다. 아카펠라 음악은 16세기의 네델란드(플랑드로) 악파와 팔레스트리나에게서 그 절정에 달한다. 하지만 당시에 순수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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