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9개. 1 페이지
시김새시김새에 관한 논의는 조선조 시대의 문헌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여기에 관한 최초의 논문은 1950년대를 전후한 것으로 보인다.1) 하지만 옛 악보들을 보면 시김새라고 추측할 수 있는 것들이 없지 않다. 시김새의 말뜻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앙상블(프. ensemble, 뜻: 함께)1. 연주자들이 함께 연주하는 것. 악기연주자, 성악가, 혹은 다른 여러가지 편성의 중창 또는 중주를 말한다.2. 오페라에, 특히 오페라 부파에서 가끔은 합창이 같이 나오면서, 둘 이상의 성악가를  위한 곡이 막의 끝이…
리코셰(프. richochet. 뜻: 파열)현악기 운궁법의 일종. 활을 현에 던져 튀는 듯이 연주한다. 한번 한 활질의 탄력에 의하여 2-6음을 연속 스타카토식으로 연주한다. 일반적 스타카토보다는 탄력성이 더 강하다. 악보상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시된다.리코셰
리사이틀(영. recital)프랑스어 récital을 영어로 옮긴 말. 독주자(피아노 주자, 오르간 주자등) 혼자 연주하거나 반주자 1명과 함께 연주하는 독주자와 독창자들이 하는 음악회를 일컫는 말. 이에 비해 영어권에서 리사이틀은 콘서트(concert)보다 작은 규모…
교창(交唱, 도.Wechselgesang)서로 다르게 편성된 그룹들간에 교대로 노래를 연주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러한 교대연주는 예로서 선창자와 합창, 독창자들과 합창, 합창과 오르간 사이에서 행해진다(참조: 안티폰, 레스폰소리움).
낭독법(도. Deklamation)(1)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연극에서 요구된 일정한 낭독법, 특히 시를 낭독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2) 성악작품의 표현력 있는 재연(再演)을 위해 요구되는 낭송의 방법. 단어의 악센트나 의미 또는 가사의 문장구분을 주의 깊게…
즉흥연주(영. 도. Improvisation)순간적인 착상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 악보로 만들어진 작품과는 다른 자유로운 성격의 음악이다. 악보를 갖지 못했던 시대의 연주는 모두 즉흥연주였다고 말할 수 있다. 즉흥연주는 많은 비유럽적인 음악문화들에서는 물론이고 유럽에서…
마쉬코타쥬(프. machicotage)마쉬코(machicots)라는 성악가들에 의해 그레고리오 성가에 즉흥적으로 장식이 붙여지는 것. 이 장식은 성가의 독창 부분에만 붙여졌다. 이러한 실습은 14세기 말 프랑스의 노트르담 교회에서 나타나며 19세기까지 프랑스뿐 아니라 …
정글 스타일(영.jungle style)듀크 엘링턴(Ellington)의 오케스트라에 처음 도입된 기악효과로서, 약음기를 낀 금관악기들을 가지고 맹수들의 울부짖음을 모방하는 것이다.
에비라토(이. evirato, 일반적으로 카스트라토: 이.castrato, "거세하다castrare의 명사형")   <설명 1>   변성기 이전에 거세하여 소년의 목소리를 지닌 성년의 남자 가수. 소프라노 또는 앨토 음역의 소리를 낸…
파트(영. part, 프. voix, 도. Stimme, 이. voce).1. 기악, 성악을 위한 다성음악에서 음악의 구조를 구성하는 각각의 선율선 혹은 선율들. 2. 앙상블에서 한 성부를 위한 음악. 성부와 같은 뜻.3. 곡의 한 부분(2부분, 3부분형식)&…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카스트라토 [castrato, evirato]   <설명 1>   변성기 이전에 거세하여 소년의 목소리를 지닌 성년의 남자 가수. 소프라노 또는 앨토 음역의 소리를 낸다. 이들의 목소리는 성대의…
블라인드 옥타브(영. blind octaves). 옥타브를 연주할 때 두 손을 교대로 하는 피아노 연주 기법. 
라이브 엘렉트로닉(영. live electronic). 생음악과 전자음향을 합성시키는 전자음악의 일종. 1960년대에 음악가들이 생음악과 녹음테이프로 녹음한 전자음향을 혼합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다(예: 마데르나, 슈톡하우젠, 노노). 또한 혼합된 것을 연주회장에…
아 카펠라(이.a cappella)기악반주가 없는 다성부 합창음악. cappella는 "교회"를 뜻하며 a와 결합하여 "교회용" 음악으로 이해될 수 있다. 아카펠라 음악은 16세기의 네델란드(플랑드로) 악파와 팔레스트리나에게서 그 절정에 달한다. 하지만 당시에 순수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