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개. 1 페이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콘소트 [consort]라틴어 consortium(“같이 어울리는 무리”)으로부터 나온 말로 추정된다. 16세기말-17세기 영국에서 일정한 기악 그룹을 지칭한 말.  4-6개의 연주자로 구성된 앙상블을 의미한다. …
프로톨라(이.frotolla, 뜻: 특이한 것들의 잡동사니. 어원: 중세 라틴어 frocta)15세기말-16세기초에 중부 이태리에 있었던 민속적 성격의 성악곡. 귀족층이나 서민층이 모두 애호했으며, 인쇄업자 페트루치(Petrucci)에 의해 널리 퍼졌다. 음악은 주로 …
카라 코자(이. cara cosa, 뜻: 사랑스러운 것) 16세기 이탈리아의 대중적인 춤으로 가끔 "La gamba"라고 불려졌다. 이 음악은 일정한 화성적 틀을 바탕으로 구성되는데 나중에 박절이 일정한 형태로 발전한다. 외견상 주로 베이스 중심의 음악으로 간…
포부르동(프.Fauxbourdon, 이.falsobordone. 뜻: "틀린 저음") 영국의 "파버든"(Faburden)이란 용어와 거의 같은 시기(1430년경)에 유럽 대륙(부르고뉴)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포부르동은  ①최상성부: 고정선율(cantus fir…
르네쌍스(프.renaissance)음악사는 1430년경부터 1600년의 시기, 또는 15-16세기를 흔히 르네쌍스 시대라 칭한다. 작곡가로 말하면 던스타블/뒤파이에서 팔레스트리나까지의 시기이다. 음악에서는 중세를 벗어나는 새로운 음악의 시대를 르네쌍스라 일컫는다. 이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마드리갈리즘 [madrigalismo, madrigalism] 16세기 마드리갈에 자주 나타나는 가사처리 방식. 가사의 내용을 음악으로 묘사하여 가사와 연결된 일정한 감정을 드러낸다(예: 반음계=슬픔, 짧은 쉼표로 끊김=한숨).
센 음악, 여린 음악(프. haut musique, basse musique; haut 세다, bas 여리다)14, 15세기 프랑스 부르고뉴 음악에서 악기편성의 기준을 삼기 위해 악기소리의 세고 여린 것을 구분하는 말. '센 음악'(haut musique) 은 관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