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6개. 1 페이지
바로크 시대"바로크"(프. baroque, 포르투칼어에서 유래, 뜻:"일그러진 둥근 보석")라는 말은 원래 어떤 예술적 특징을 가리키는 단순한 형용사였다. 그 특징이란 "과장되고, 무겁고, 지나치게 장식이 많은" 정도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 말은 미술사에서 고…
로코코(이.rococo): '무거운' 바로크에 비유되어 '가볍고 우아하다"는 뜻. 전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중 섬세한 경향을 드러내는 음악들을 로코코 양식이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라멘토 [lamento]라멘토는 샤콘느적 베이스나 반음계적으로 하행하는 베이스진행(passus duriusculus), 또는 심한 불협화음과 같은 특별한 음악적인 수단을 이용하는 매우 표현적인 성격의 탄식음악 유형이다. 17/18…
카메라타(이.camerata 뜻:"동지들")카메라타는 1580-89년 사이에 플로렌스에서 있었던 모임으로 고대 그리스의 대화모임인 <아카데미>를 모방한 것이다. 이들의 가장 큰 업적은 오페라를 탄생시킨 것이다. 이들은 그리스의 비극을 재현시키려…
전원극(田園劇, 이. 프. pastorale)(1)16세기 이태리에서 시작한 목동들과 관련된 이야기. 물론 이 이야기의 소재는 그리스 신화로부터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학, 미술, 음악의 소재로 광범위하게 퍼졌다. 17-18세기에는 더욱 많이 나타난다. …
걷는 베이스(도.gehender Baß) 바로크의 계속저음에서 많이 보이는 같은 음표가 연속된다, 예를 들어 사분음표의 연속 또는 8분음표의 연속.등록일자: 2004-11-25
고전주의(도. Klassik. 영. classicism)●간단한 설명(1)평가의 면에서 본 것:  고전이란 말은 어느 일정한 시대 구분이 없이 가치가 있는 예술을 뜻한다.  전형성(모범성), 보편성, 시대나 지역을 뛰어넘어 가치를 갖는 탁월성, 균형성…
모노디(영. monody, 이. monodia, 도. Monodie, 뜻: 단성부 노래)모노디는 16세기말 이태리에서 나타난 기악반주가 딸린 단성노래이다. 이 음악양식은 고대 그리스시대의 음악에 새로운 관심을 가졌던 당시의 학자, 예술가들의 모임인 플로렌스 카메라타(카…
공연양식(이.stile rappresentativo)일반적인 언어와 매우 가가워지는 몬테베르디의 레치타티보 양식.  극적 표현으로 인해 리듬이 자유롭고, 프레이즈가 불균형적이 되며, 쉼표가 잦다.  이는 주인공들의 감정상태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감정과다양식 [empfindsamer Stil]딱딱한 바로크적 표현양식들보다는 감정을 강조하는 표현요소들을 지향하는 음악양식으로서 1750년경의 북부와 중부독일의 개신교 작곡가들(예,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 크반츠, 게오르그 벤…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아벤트무직/저녁음악(도. Abendmusik, 뜻:저녁음악)17세기에 시작하여 1810년까지 독일 뤼벡의 마리아 교회에서 주로 열렸던 음악회를 위한 명칭. 또한 그 때에 연주되었던 오라토리오적인 음악도 아벤트무직이라고 했다. 이 …
코메디 발레(프.comédie-ballet)17세기 중반에서 18세기 중반까지 프랑스에서 나타난 연극 장르의 일종. 보통 대화로 하는 연극 사이에 음악(레치타티보, 에르, 중창, 합창)과 무용이 결합된 것이다. 궁정 발레로부터 나왔고, 모든 면에서 그것과 유사하지만 내…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 초기자료전고전주의 [Vorklassik, preclassics]음악사에에서 대략 1720년에서 1760년 시기를 전고전주의 시기라 한다. 1720년대는 아직 바하와 헨델이 살아 있었는데, 이 때에 음악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학자양식 [Gelehrtenstil, learned style]학자양식이란 가공이 심한, 바로크 시대의 지식과다적인 음악을 뜻한다. 바하의 음악을 학자양식의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개념은 가볍고, 단순하고, 명쾌한 성격…
만하임 악파(도. Mannheimer Schule, 영. Mannheim School)<간단한 설명>팔츠지방의 선제후 칼 테오도르(Karl Theodor, 1742-1799)의  만하임 궁정악단에서 활동한 작곡가들은 독자적인 전고전주의의 기악양식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