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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스모(이.verismo. 뜻: 진실주의)베리스모라는 개념은 19세기 말 이태리 문학에서 생성되어 나중에 이태리 오페라에 적용된 것. 베리스모는 프랑스의 사실주의 문학(대표자: 에밀 졸라)과 매우 유사한 문학적 흐름이었다. 이태리적인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자는 소설가 …
저작자: 나진규등록일자: 2005-03-18미래음악(未來音樂, 도.Zukunftsmusik)1850년 이후에 바그너의 음악에 반대하여 비판적으로 사용된 개념. 미래음악이란 말은 바그너의 저서 “미래의 예술작품”(Das Kunstwerk der Zukunft, 1850)…
노동자노래(도. Arbeiterlied)19세기 중반 독일 노동자들의 정치적 노래. 1860년경 노동자운동이 형성되던 시기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경제공황의 해들에 특히 많이 불려졌다. 주로 민요, 자유노래, 군가들과 같은 잘 알려진 곡의 선율들을 빌려 그때그때의 필…
패러프레이즈(영. 도. Paraphrase)가곡들이나 오페라 아리아들과 같은 잘 알려진 선율들을 자유롭게 편곡하거나 새로이 결합시켜 만든 기교적인 콘체르트 판타지로서 19세기에 등장하였다. 중요한 것으로는 리스트의 피아노를 위한 패러프레이즈들이 있다. 그의 피아노와 오…
비더마이어(도.Biedermeier) 음악독일어 형용사 bieder는 주로 어떤 종류의 사람을 가리키는데, 좋은 의미로는 "성실하다, 충실하다, 점잖다" 정도의 뜻을 가졌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 의미보다는 부정적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된다. 즉 "단순하다, 소시민적이다,…
저자: 오희숙등록일자 : 초기자료낭만주의/19세기 음악 (영. romanticism, 도. Romantik)1. 개념 ‘낭만주의’(도, Romantik) 이라는 용어는 시와 소설(Roman)을 가리켰던 고대 불어 romance로부터 유래하였다. 이 용…
신독일악파(영. new german school, 도. Neudeutsche Schule)   1848-61년까지 바이마르에서 리스트와 그의 추종자 드레제케, 라프, 뷜로, 코르넬리우스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악파. 1859년 리스트가 전 독일 음악가협…
음악적 민족주의(영. musical nationalism, 도. musikalischer Nationalismus, 일: 국민주의 '國民主義')18세기 서양음악은 여러 나라의 음악을 혼합하는 데 관심을 보인 세계주의적 시기였다고 하면, 19세기는 “민족”이나 “국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