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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스모(이.verismo. 뜻: 진실주의)베리스모라는 개념은 19세기 말 이태리 문학에서 생성되어 나중에 이태리 오페라에 적용된 것. 베리스모는 프랑스의 사실주의 문학(대표자: 에밀 졸라)과 매우 유사한 문학적 흐름이었다. 이태리적인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자는 소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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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 나진규등록일자: 2005-03-18미래음악(未來音樂, 도.Zukunftsmusik)1850년 이후에 바그너의 음악에 반대하여 비판적으로 사용된 개념. 미래음악이란 말은 바그너의 저서 “미래의 예술작품”(Das Kunstwerk der Zukunft,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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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노래(도. Arbeiterlied)19세기 중반 독일 노동자들의 정치적 노래. 1860년경 노동자운동이 형성되던 시기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경제공황의 해들에 특히 많이 불려졌다. 주로 민요, 자유노래, 군가들과 같은 잘 알려진 곡의 선율들을 빌려 그때그때의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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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프레이즈(영. 도. Paraphrase)가곡들이나 오페라 아리아들과 같은 잘 알려진 선율들을 자유롭게 편곡하거나 새로이 결합시켜 만든 기교적인 콘체르트 판타지로서 19세기에 등장하였다. 중요한 것으로는 리스트의 피아노를 위한 패러프레이즈들이 있다. 그의 피아노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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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더마이어(도.Biedermeier) 음악독일어 형용사 bieder는 주로 어떤 종류의 사람을 가리키는데, 좋은 의미로는 "성실하다, 충실하다, 점잖다" 정도의 뜻을 가졌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 의미보다는 부정적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된다. 즉 "단순하다, 소시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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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오희숙등록일자 : 초기자료낭만주의/19세기 음악 (영. romanticism, 도. Romantik)1. 개념 ‘낭만주의’(도, Romantik) 이라는 용어는 시와 소설(Roman)을 가리켰던 고대 불어 romance로부터 유래하였다. 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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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독일악파(영. new german school, 도. Neudeutsche Schule) 1848-61년까지 바이마르에서 리스트와 그의 추종자 드레제케, 라프, 뷜로, 코르넬리우스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악파. 1859년 리스트가 전 독일 음악가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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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적 민족주의(영. musical nationalism, 도. musikalischer Nationalismus, 일: 국민주의 '國民主義')18세기 서양음악은 여러 나라의 음악을 혼합하는 데 관심을 보인 세계주의적 시기였다고 하면, 19세기는 “민족”이나 “국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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