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7개. 1 페이지
20세기음악 (1)일반적 사항가. 당대에 나온 20세기 음악서들은 이 시기의 음악을 "신음악"(도. Neue Musik) 또는 "현대음악"(영. Contemporary Music. 도. Zeitgenössische Musik)이라는 말로 표현하는 일이 많았다.…
퍼포먼스(영.Perfomance)1960년대 이후부터 나온 아방가르드적 행동예술. 연극, 조형예술, 음악의 중간지점에서 실험적 미적 체험을 추구한다. 요즈음은 비데오도 흔히 사용되는 도구이다.기존의 예술적 기준, 장르, 양식, 의미를 거부한다. 
다면형식(多面形式 도.Momentform)이 음악은 시간이 박자와 시간에 맞추어 일방적, 연속적으로 흐르지 않는다. 구조, 셈여림관계, 밀집도, 움직임, 길이와 같은 여러 면들이 다원적으로 흐르면서 일정한 목표없이 서로 결합되고 분리된다. 예: 슈톡하우젠의 Kontak…
저자: 주대창아방가르드(프.영. avantgarde, 도. Avantgarde)(1)간단한 설명a.원래 군대 용어로서 말뜻은 "최전방 부대"라는 뜻이다. 예술 분야에서는 19세기 중엽부터 사용되었든데, 급격한 진보적 성향을 일컫는 말이다. 단지 이런 언어적 의미로 이 …
중간음악(도. mittlere Musik)유럽의 1920년대 음악 경향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독일의 음악 학자 다누저(H. Danuser)에 의하여 주장되었다(H. Danuser, Die mittlere Musik der Zwanziger Jahre, 198…
꼴라쥐(프.collage. "붙이다"는 뜻의 coller로부터 유래)1912년 이후 미술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종이, 돌, 쇠조각 등 이물질을 그림에 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1950년 이후 유행한다. 비슷한 말로 몽타쥐(montage)라는 말도 사용된다. 음악에서는 이…
음향음악(도. Klangkomposition)개별적 <음들>이 음악의 기본적 요소가 되는 전통적인 음악과는 대조적으로 <음향>을 작곡의 대상으로 삼는 것. 50년대 중반부터 작곡되기 시작하였다(제나키스). 하지만 60년대에 와서야  많은 …
모더니즘(영.modernism, 도. Moderne)(1)20세기의 새 음악(Neue Musik)에서 가장 중요한 미학적 원칙. 항상 변하고 새로워지는 예술사의 흐름 중에 "지금"이라는 시간을 의식하고 반영하는 예술. 프랑스의 시인 보들레르에 의해 주창된 모더니즘 예술…
work in progress)작가에 의해 끝이 정해지지 않도록 계획된 음악 또는 여타 예술. 마지막에 도달한 지점보다는 생성되는 과정이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 용어는 "우연음악"과 매우 유사하다. 케이지가 자신의 작품 {변화의 음악}(Music of Changes…
범전음계주의(영. pandiatonicism). 니콜라스 슬로님스키에 의하여 처음 사용된 용어. 19세기말의 반음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전음계를 바탕으로 하면서 고전적 화성학의 여러 가지 제약을 배제한 자유로운 화음을 사용한 20세기의 음악. 신고전…
열린 형식(도. offene Form, 영.open form)1950년대의 음악 중 일부를 논하면서 나온 말로서 그 뜻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기존의 고착된 "작품" 개념을 해체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음악이다. "열린 형식"이란 용어는 …
파로디, 패러디(도. Parodie, 영. parody) 기법의 발생과 변천   우리가 음악을 감상하다 보면 간혹, 그 음악이 비록 처음 듣는 곡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전부터 알고 있는 듯한 선율을 접할 때가 있다. 이렇게 새로 듣는 작품에서 귀에 익…
노트르담 악파(영. Notre Dame school)<간단한 설명>노트르담은 프랑스 빠리에 있는 대성당의 이름이며, 대성당의 정식명칭은 '빠리의 베아테 마리에 비르기니스'(Beatae Mariae Virginis in Paris)이다. 이 성당이 음악사에서 …
실용음악(實用音樂, 도. Gebrauchsmusik).1. 독일에서 1920년대에 발생하여 30년대 나치 정권하에서 박해받으며 주춤해진 음악사조로 많은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접해지거나 사용되기 위해 만든 음악. 예를 들면, 영화음악, 춤음악, 영화음악, 라디오 음악, …
인상주의 (印象主義, 영. impressionism, 도. Impressionismus)1. 간단한 설명19세기 후기로부터 20세기 초기까지 주로 드뷔시와 라벨 그리고 이들의 추종자를 중심으로 한 음악 경향이다. 강한 감정적 성격과 섬세함을 통해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