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3개. 1 페이지
캉소(남부 프.canso)설명1오늘날 표준어로는 "샹송"을 뜻한다. 이 말은 이태리어 칸초네를 파생시킨다. 11세기말-13세기말의 투르바두르의 노래. 형식은 aab. 즉 독일의 바르 형식과 같다. 바르 형식이 캉소로부터 왔기 때문이다. 설명2캉소 (옛 프로방스…
카롤(프. carole)12, 13세기의 프랑스의 사교춤. 주로 둥글게 모여 추는 형태를 취했다. 궁정에서나 일반 사회에서 같이 통용되었다. 악기 또는 노래로 반주되며, 한 사람에 의해 노래 불려지기도 한다. 노래의 특징은 반복구가 있으며, 느린 템포를 가졌다. 여기에…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레 [lai, Leich]중세 프랑스의 민속적 서정시에 기초한 음악형식 중의 하나로 12세기 중엽부터 전해온다. 트루베르와 함께 13세기에 전성기를 이루며, 14세기까지도 이어진다(기욤 드 마쇼, J. Frissart, Chris…
탈레아(라. talea). 아이소리듬(동질서 리듬)에서 반복되는 선율(콜로르)안에 나타나는 일정한 리듬의 반복을 말함.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노래, 중세의     (1). 여기에서 다루는 중세의 노래는 교회에서 부르는 성가를 제외한, 단성부의 세속음악이다. 그러나 자국어로 된 종교적인 노래와 예배에 부수적으로 쓰이는 노래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중…
카치아(이. caccia, 뜻: 사냥)14세기 이탈리아의 시(詩)와 음악의 중요한 형식의 한 가지. 카치아는 1300년경 프랑스에서 일어났으나(샤스), 그것이 발달한 곳은 이탈리아이다. 시는 일정한 형식을 갖고 있지 않고 사냥의 장면 등을 소음, 외치는 소리와 함께 사…
트로푸스(라. tropus). 그레고리오 성가에 새로운 노래를 만드는 방식은 기존의 노래에 새로운 가사가 붙이는 것이었는다. 이 때 선율이 첨가되기도 한다. 이렇게 새로운 가사를 갖는 음악을 트로푸스라 했다. 세쿠엔치아(라.sequentia)는 특수한 트로푸스…
마네리아(라. maneria)중세의 교회음악에서 네 개의 종지음 D, E, F, G로 끝나는 정격선법과 변격선법의 쌍을 가리킨다. 그래서 8개의 선법은 4개의 마네리아로 분류된다. 4개의 마네리아는 그 종지음에 따라 그리스의 용어와 동일하게 사용되는 일이 많았다: 1.…
모테투스(라.motetus)13세기의 모테트에서 테노르(또는 칸투스) 위에 놓여진 가사 붙은 성부(원래 이것은 Duplum‘제2성부’라 함)를 일컫는다. ‘모테투스’란 명칭은 아마도 프랑스어 모테트(짧은 어구)를 라틴어화한 것으로, 곧 다성부 작품들(모테트)에 전용(轉…
콘둑투스(라. conductus)노트르담 시대의 중심장르로서 1-3성부의 12-13세기에 보이는 성악곡이다. 종교적 가사 내용을 가졌다. 후에는 세속적인 가사를 가진 콘둑투스도 나온다. 사제들에 의해 새로 창작되는 비전례 음악이다. 비전례적이라 하여 예배 시에 부르지 …
힘누스(라. Hymnus,영. Hymn) 힘누스는 1.2.3..절 식으로 계속되는 장절노래이다. 이 노래는 4-5세기에 교회음악을 멸망케 한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지속적으로 계속 불려서 530년경에는 성무일도의 음악으로 편입된다.
생 마샬(프.Saint-Martial)리모주(프랑스남부)에 있었던 베네딕트 대수도원. 서기 848년에 세워졌으며 1792년에 파괴되었다. 이 대수도원은 9세기 말부터 13세기 초까지 수도사들에 의한 예술문화의 중심지였다. 생 마샬 필사본들로 알려진 전승 자료들, 즉 트…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파스투렐 [pastourelle]중세후기에 널리 유행했던 트루바두르와 투르베르들의 서정시 유형. 테마는 기사가 농부 부인을 유혹하려고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화체의 서술법이 특징적이다. 11세기에 시작된 파스투렐은 13세기에 …
아르스 노바(라. ars nova. 뜻: "새로운 예술") 1300년경 빠리에서 쓰여진 비트리(Ph. de Vitry)의 책에 처음 쓰여진 용어이다. 20세기 초 이후 지금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14세기(특히 1320-1380년경)의 음악을 의미하는 음악사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트루바두르 [troubadour]   트루바두르는 남프랑스 지역인 프로방스 지역을 중심으로 11세기부터 활동했던 시인 음악가들을 지칭한다. 그 용어 자체도 프로방스 언어로서 ‘발견하다’ 또는 ‘(시를) 짓는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