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개. 1 페이지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 초기자료음악학(音樂學, 도.Musikwissenschaft, 영.musicology)음악학은 음악에 관한 학술적 작업을 가리킨다. 따라서 음악학은 음악을 관찰, 정리, 분류, 평가한다. 음악학은 개개의 음악, 작곡가, 문화권, 시대 등에 의미를…
디스코그라피(영. discography도. Diskographie)음반탐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음반목록.
저자: 한국음악연구소음악사회학(도. Musiksoziologie, 영.music sociology)전통적 미학에서는 음악이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주도적이고, 그것이 듣는 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다루었다. 즉 표현된 음악이 아름다움과 같은 감…
저자: 홍정수 등록일자 : 초기자료음악비평(또는 음악평론, 영.music criticism, 도.Musikritik)   음악비평은 음악창작이나 연주 또는 음악정책이나 음악적 흐름에 관해 평가적 언급을 한다. 비평의 발표가 정기 간행물(잡지, 신문…
화상학/도상학(畵像學/圖像學, 도, Ikonographie, 영. Iconography of Music)그림(벽화 포함)이나 조각을 통하여 음악사에서 나타나는 옛 악기나 옛 음악의 연주실제 등에 대해 연구한다.1. 그림 기록에 나타난 사실을 비판적 시각(관점)으로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