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1개. 1 페이지
박절론(도. Metrik)그리스로 ‘측량 기술’을 뜻하는 ‘metrikḕ téchnē’에서 유래됨. 시(詩)와 관련하여서는 운율론을 의미함. 음악과 관련하여서는 박자(Metrum)와 관련된 이론을 뜻한다. 즉, 마디내의 박자들이나 그것들의 악센트적 차이 또는 주기적 질…
탁투스(라. tactus, 의미: 때림)음악을 계산할 때에 사용되는 동일하고 일률적인 단위. 동일한 척도를 통해 계산된 일정한 때림을 손이나 손가락의 움직임으로 표시한 것.  흔히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손의 동작으로 표시된다. 내려가는 동작을 내림박 또는 아랫박…
무브망(프. mouvement)한 악곡의 움직임이나 박자(템포), 또는 연곡적 작품에서의 한 악장을 일컫는다. 춤에서는 단순히 스텝(pas)에 대립되는 신체적 움직임을 가리킨다.
헤미올라(라틴어 hemiola는 그리스어 hemiolis에서 유래, 뜻: "하나 반")마디 안의 음표들을 악보에 제시된 박자 단위로 나누지 않고 보다 큰 음가로 묶어서 새로운 박자의 셈여림을 갖는 것. 예를 들면 3박자 체계에서 2박자의 효과가 나는 것. 마디 단위의 …
아나페스트(그.라.anapest) 라틴어나 그리스어 등의 고전 시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전형적인 음보(音步) 중 하나로,  단-단-장 혹은 약-약-강의 음절을 사용하는 패턴을 말한다(∪ ∪ ―). 중세시대 사용되었던 모드리듬의 네 번째 패턴에 상응하지…
생략(도.elision, 도.Auslassung) 생략은 한 악절이나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 또는 화음이 그 다음 악절/프레이즈의 시작음이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또 다른 말로는 중복(overlap) 혹은 그루핑 중복(groping overlapping)이라고 …
하이퍼미터(영.hypermeter)큰 규모의 박자. 한 마디보다 긴 단위의 박의 패턴이 반복되어 나타남으로써 마디 이상의 계층에서도 박자와 유사하게 나타나는 현상. 하이퍼미터에서 한 마디(measure/bar)는 보통 박자의 박(beat)에 해당하고, 여러 개의 마디가…
리듬법(도. Rhythmik, 영.rhythmics)리듬에 관한 이론 및 한 작품의 리듬적 테크닉, 배열, 양식구성요들을 일컫는 명칭이다.
화성 리듬(영:harmonic rhythm)악구의 화성 진행이 만들어내는 리듬. 일반적으로는 화음(chord)이 변화하는 속도/비율을 지칭하며 따라서 화성 템포(harmonic tempo)라고 불릴 수도 있다. 등록일자: 2006-01-17김연
템포 루바토(이. tempo rubato)루바토는 '도둑맞다'라는 뜻.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규칙적 속도에 따르지 않음.대개 루바토로 줄여서 사용한다. 템포 루바토란 '도둑맞은 시간'이라는 뜻으로서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일률적, 규칙적인 원래의 속도에…
메트로놈(도. Metronom, 영. metronome, 그. metron=척도  +nomos=법칙, 규칙)[간단한 설명]박자 세는 기계. 박자기.[자세한 설명]음악의 정확한 속도를 측정하는 기계. 1분에 40에서 240개 까지의 빠르기로 소리를 낸다. 1분에…
박자 액센트(영.metrical accent) 박자구조의 내림박/강박에 오는 액센트. 미국의 음악이론가 러달(Fred Lerdahl)과 언어학자 자켄도프(Ray Jackendoff)가 사용한 용어. 어떤 음의 음량, 음고, 텍스쳐 등을 변화시켜 음이나 음들을 …
이암부스(라.iambus) 혹은 이암(영.iamb) 라틴어나 그리스어 등의 고전 시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전형적인 음보(音步) 중 하나로,  단-장 혹은 약-강의 두 음절로 된 패턴(∪ ―). 중세시대 사용되었던 모드리듬의 두번째 패턴에 상응한다.&n…
악센트(영.accent. 도.Akzent. 이.accento) 16세기 말 이후의 음악에서 마디들에 나타나는 강세를 의미한다. 즉, 마디에서 센 박, 센 음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예로서 4/4박자에서는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에 비해 첫 번째 박과 세 번째 박…
리드모포에이아(그.rhythmopoeia) 요한 마테존(Johann Mattheson, 1681-1764), 볼프강 프린츠(Wolfgang Caspar Printz, 1641-1717) 등 17, 18세기 음악이론가들이 주창했던 리듬 이론. 바로크 음악에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