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
박절론(도. Metrik)그리스로 ‘측량 기술’을 뜻하는 ‘metrikḕ téchnē’에서 유래됨. 시(詩)와 관련하여서는 운율론을 의미함. 음악과 관련하여서는 박자(Metrum)와 관련된 이론을 뜻한다. 즉, 마디내의 박자들이나 그것들의 악센트적 차이 또는 주기적 질…
|
40 |
탁투스(라. tactus, 의미: 때림)음악을 계산할 때에 사용되는 동일하고 일률적인 단위. 동일한 척도를 통해 계산된 일정한 때림을 손이나 손가락의 움직임으로 표시한 것. 흔히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손의 동작으로 표시된다. 내려가는 동작을 내림박 또는 아랫박…
|
39 |
무브망(프. mouvement)한 악곡의 움직임이나 박자(템포), 또는 연곡적 작품에서의 한 악장을 일컫는다. 춤에서는 단순히 스텝(pas)에 대립되는 신체적 움직임을 가리킨다.
|
38 |
헤미올라(라틴어 hemiola는 그리스어 hemiolis에서 유래, 뜻: "하나 반")마디 안의 음표들을 악보에 제시된 박자 단위로 나누지 않고 보다 큰 음가로 묶어서 새로운 박자의 셈여림을 갖는 것. 예를 들면 3박자 체계에서 2박자의 효과가 나는 것. 마디 단위의 …
|
37 |
아나페스트(그.라.anapest) 라틴어나 그리스어 등의 고전 시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전형적인 음보(音步) 중 하나로, 단-단-장 혹은 약-약-강의 음절을 사용하는 패턴을 말한다(∪ ∪ ―). 중세시대 사용되었던 모드리듬의 네 번째 패턴에 상응하지…
|
36 |
생략(도.elision, 도.Auslassung) 생략은 한 악절이나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 또는 화음이 그 다음 악절/프레이즈의 시작음이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또 다른 말로는 중복(overlap) 혹은 그루핑 중복(groping overlapping)이라고 …
|
35 |
하이퍼미터(영.hypermeter)큰 규모의 박자. 한 마디보다 긴 단위의 박의 패턴이 반복되어 나타남으로써 마디 이상의 계층에서도 박자와 유사하게 나타나는 현상. 하이퍼미터에서 한 마디(measure/bar)는 보통 박자의 박(beat)에 해당하고, 여러 개의 마디가…
|
34 |
리듬법(도. Rhythmik, 영.rhythmics)리듬에 관한 이론 및 한 작품의 리듬적 테크닉, 배열, 양식구성요들을 일컫는 명칭이다.
|
33 |
화성 리듬(영:harmonic rhythm)악구의 화성 진행이 만들어내는 리듬. 일반적으로는 화음(chord)이 변화하는 속도/비율을 지칭하며 따라서 화성 템포(harmonic tempo)라고 불릴 수도 있다. 등록일자: 2006-01-17김연
|
32 |
템포 루바토(이. tempo rubato)루바토는 '도둑맞다'라는 뜻.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규칙적 속도에 따르지 않음.대개 루바토로 줄여서 사용한다. 템포 루바토란 '도둑맞은 시간'이라는 뜻으로서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일률적, 규칙적인 원래의 속도에…
|
31 |
메트로놈(도. Metronom, 영. metronome, 그. metron=척도 +nomos=법칙, 규칙)[간단한 설명]박자 세는 기계. 박자기.[자세한 설명]음악의 정확한 속도를 측정하는 기계. 1분에 40에서 240개 까지의 빠르기로 소리를 낸다. 1분에…
|
30 |
박자 액센트(영.metrical accent) 박자구조의 내림박/강박에 오는 액센트. 미국의 음악이론가 러달(Fred Lerdahl)과 언어학자 자켄도프(Ray Jackendoff)가 사용한 용어. 어떤 음의 음량, 음고, 텍스쳐 등을 변화시켜 음이나 음들을 …
|
29 |
이암부스(라.iambus) 혹은 이암(영.iamb) 라틴어나 그리스어 등의 고전 시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전형적인 음보(音步) 중 하나로, 단-장 혹은 약-강의 두 음절로 된 패턴(∪ ―). 중세시대 사용되었던 모드리듬의 두번째 패턴에 상응한다.&n…
|
28 |
악센트(영.accent. 도.Akzent. 이.accento) 16세기 말 이후의 음악에서 마디들에 나타나는 강세를 의미한다. 즉, 마디에서 센 박, 센 음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예로서 4/4박자에서는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에 비해 첫 번째 박과 세 번째 박…
|
27 |
리드모포에이아(그.rhythmopoeia) 요한 마테존(Johann Mattheson, 1681-1764), 볼프강 프린츠(Wolfgang Caspar Printz, 1641-1717) 등 17, 18세기 음악이론가들이 주창했던 리듬 이론. 바로크 음악에서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