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4개. 1 페이지
선율법(도. Melodik)화성법에 상응하여 나타난 개념으로서 전체적인 선율적 현상들을 일컫는다. 또한 여러 (유사한) 선율들의 특징이나 한 특정한 선율적 원칙을 말하기도 한다. 19세기에 선율법은 처음에는 선율론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음형(音形, 영. figur, 도. Figur) [간단한 설명] 음악에서 소리의 구성 형태. 일정한 길이의 음악 진행에서 음들의 높이, 길이, 조합 등의 특징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말. [자세한 설명] 음형은 멜로디, 화현, 리듬을 분산시키면서 만들어지…
멜리스마(그. melisma, 뜻: 노래, 선율)[간단한 설명]노래에서 같은 음절을 여러 개 음으로 길게 늘려 부르는 것. 해당 음절의 모음을 여러 음에 걸쳐 노래하게 된다.[자세한 설명]노래 가사의 한 음절에 여러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선율부분. 유려한 장식적 성격을 …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이니치움 [initium]그레고리아 성가의 시편창에서 두세 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시작음형을 가리킨다.이니치움(라. initium) 그레고리아 성가의 시편창에서 두세 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시작음형을 가리킨다.
선율론(도. Melodielehre)선율구성의 이론. 여기에서는 무엇보다 선율의 시작과 끝의 형성, 주요 음들과 그렇지 않은 음들간의 비중관계, 그리고 리듬적 구조들과 화성적 구조들을 주의 깊게 다룬다. 유럽지역 외의 주요 문명지들과 고대와 중세유럽에서는 이러한 것들에…
메디아치오(라. mediatio)그레고리오 성가의 시편창에서 몇 개의 음으로 구성된 중간마침의 음형을 일컫는다. 메디안테(mediante) 또는 파우사(pausa)라고도 불린다.
디미누치오(라. diminutio)라틴어로 ‘축소’를 의미함.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멘수라 기보법에서는 음가들을 1/2이나 1/3 또는 1/4로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축소는 멘수라기호의 변형(뒤집거나 사선을 긋는 것)…
죽은 음정(영. dead interval).한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의 높이와 바로 이어지는 프레이즈의 첫 번째 음의 높이 사이에 형성되는 음정을 말한다(리만의 견해). 프레이즈의 연결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만 청각적인 인상을 주는 데에는 약하다. 청각이 이미 자체적…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인치피트||인키피트 [incipit]라틴어로 ‘시작하다’를 뜻함. 그레고리오 성가에서는 선창자가 노래하기 시작하는 첫머리 부분을 가리킨다. 인토나치오라도 함. 13, 14세기의 정선율(cantus firmus) 모테트에서는 테너성…
선율/가락(旋律, 영.melody, 도.Melodie)[간단한 설명]음악의 음높이 배열 및 그것의 연결. 분명하게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함. 대개 노래할 수 있을 정도의 형태를 가진 것을 뜻함. 예: 선율적이다.[자세한 설명]일반적으로 말하는 음악의 3요소(선율.리듬.화…
교회선법(영. church modes, 도. Kirchentonarten) [간단한 설명]중세시대에 사용되었던 음계들. 고대 그리스의 지명에서 유래한 이름들을 가지고 있으며, 바로크 시대 이후에 일반화 되었던 장.단조와 다른 음정 배열을 가지고 있다. 음계를 …
티라드/티라타(프.tirade, 이.tirata)주로 옥타브 간격을 둔 두 음이 음계적으로 오르내리는 중간음들을 통해 하나로 연결되는 선율장식법. 이것은 특히 프랑스서곡(‘오베르튀르’)에서 많이 사용된다.
복합선율/다성선율(영. compound/polyphonic melody) 음악의 표면으로 보자면 분명히 하나의 “선율”로 구성되어있지만 실제 성부(voice)는 여러개인 선율. 대표적인 예로 바흐의 무반주 첼로 조곡을 들 수 있으나 대위법적 다성음악 뿐 아니라…
저자: 홍정수등록일자: 2007-03-30라이트모티브||지도동기 [Leitmotiv,leadingmotive, motif conducteur, motivo conduttore]이 용어는 현재 주로 바그너 오페라를 위해 사용된다. 이것이 최초로 사용된 것은 1871년 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