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개. 1 페이지
바리오라쥬(프. Bariolage). 바이올린처럼 활로 켜는 현악기 연주에서 한 현은 열고 한 현은 누르면서 두 현을 재빠르게 교체 연주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 그 결과 음색의 대조를 볼 수 있다. 연주되는 두 현의 음높이는 같거나(일종의 트레몰로 효과를 냄)…
아콤파냐토(이. accompagnato)‘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를 줄인 말로서 “반주가 붙은 레치타티보”라는 의미 이다. 여기에서 “반주”란 오케스트라 반주를 의미한다. 오케스트라가 반주함으로써 표현 가능성이 훨씬 넓어진다. 챔발로에 의해 반주되는 세코 레치타티보(re…
헤테로포니(도. Heterphonie, 영. heterophony). [간단한 설명]하나의 가락이 즉흥적으로 일부에서 서로 다른 음높이로 연주되는 것. [자세한 설명]하나의 선율을 엄격한 유니즌으로 부르지 않고, 서로 상이한 음을 내기도 하고 다르게 …
데토니렌(도. Detonieren, 프. détonner, 이. stonare)아카펠라 합창 등에서 올바른 음이 아닌 약간 높거나 쳐진 음을 연주하는 것을 가리킨다. 부주의나 연습부족 등 다양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아고긱/속도법(독, Agogik, 영, agogics, 프, agogique, 이, agogica) [간단한 설명]연주에서 빠르기를 잠시 변화시켜 음악적 효과를 얻는 것.[자세한 설명]연주하는 동안 연주자가 악보에 적혀있지 않고 적힐 수 없는 방법으로 곡의 템…
아콤파느망(프. accompagnement, 이. accompagnamento, 도. Akkompagnement)솔로적인 노래나 기악연주에서의 반주를 의미한다. 예로서 특별히 바로크시대에 화성악기(쳄발로, 오르간)를 가지고 계속저음(숫자 붙은 베이스)으로 반주하던 것을…
분산화음(分散和音.이.arpeggio 또는 harpeggio, 영. broken chord, 교육부 편수자료: 층거리꾸밈음) [간단한 설명]화음의 구성음들을 높은 음이나 낮은 음에서 차례로 연주하는 것.[자세한 설명]이태리어 "아르페지오"와 같은 뜻이다. 아르…
염소울음(영. Goat's trill, 프. chervrotement, 도. Bockstriller, Geistriller, 이. trillo caprino,스. trino de cabra). 한 음에서 반복적으로 빠르게 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