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개. 1 페이지
막(영. act, 도. Akt)연극작품이나 오페라에서 큰 단락을 의미한다. 이태리와 독일 오페라는 대부분 3막으로, 프랑스의 서정비극(tragédie lyrique)은 5막으로 나누어진다. 20세기의 음악극 작품들은 빈번히 단일 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스토(이. testo)이태리어 오라토리오에서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파트에 대한, 또는 이를 연주하는 사람에 대한 명칭이며, 수난곡에서의 복음사가(복음기자 ‘Evangelist'라고도 칭함)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등록일자: 2005-12-07나진규
트레노스(그.threnos)그리스어로 ‘비탄’을 의미. 고대 그리스의 합창노래의 일종이다. 원래는 비극에서 시적인 조사(弔詞)를, 그러나 나중에는 합창적 탄식시를 의미하였다. 합창적 탄식시의 예로서는 트레노스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시모니데(Simonide, B.C. 55…
삼박자(도.Dreiertakt)3개의 박이 하나의 마디를 이루는 박자유형. 일반적으로 첫 번째 박에 악센트가 위치한다. 단순한 삼박자로는 3/2, 3/4, 3/8 등이 있고, 복합적인 삼박자로는 6/2, 6/4, 6/8, 9/8 등이 있다. 후자에는 첫 번째 박에 위치…
저자: 나진규등록일자: 2005-02-01보드빌 [vaudeville]보드빌(프.vaudeville, 의미: “도시의 소리”)1. 원래는 빠리(1640년경부터)에서 이태리 희극배우들의 즉흥작품들에 삽입된 대중적인 노래들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후에는 작품들의 명칭이나 심…
너름새/발림/사체판소리를 노래하는 광대가 극적인 연기력을 통해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능력을 말한다. 이 말이 최초로 나타나는 문헌은 신재효의 광대가(廣大歌, 고종 때의 노래)이다. 거기에는 너름새에 대한 설명이 인물, 사설, 득음과 함께 광대가 갖추어야할 것 네 가…
판토마임(영. pantomime, 뜻: 무언극)얼굴의 표정, 몸의 움직임, 몸짓만으로 표현하는 극의 한 형태. 판토마임의 기법은 오페라와 발레에도 쓰였다(Pergolegi, La serva padrona; Noverre, balletts d'action) 18…
토나디야(스. tonadilla)이태리의 인터메쪼(Intermezzo)에 해당하는 솔로, 합창, 오케스트라로 이루어진 17/18세기의 스페인 막간극. 대부분 희극적이며 풍자적인 성격을 띤다.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루이스 미손(L. Misón, 1776 사망)과 블라스 드…
오페라(이. opera)어원: opera는 이태리어로 "작품"을 뜻한다. 이는 오페라 초기에 opera per musica("음악을 위한 작품")라고 쓰이던 것이 opera로 단순화된 명칭이다.의미: 연극과 음악이 결합한 형태의 무대 예술 장르. 등장하는 인물들은 연기…
사르수엘라(스. zarzuela)노래(독창, 합창)와 말로 하는 대화가 번갈아 나타나는 스페인의 오페라적 장르. 원래 사르수엘라는 신화적이며 영웅적인 소재들로 이루어진 궁정 축제극(“fiesta”)의 한 특별한 형태였다. 17/18세기의 대표적인 각본가로서는 칼데론 델…
리더슈필(도. Liederspiel, 뜻: 노래극). 1. 징슈필에 가까운 19세기 초 독일의 극음악. 말로하는 대사와 민속적 노래로 구성되어 있다. 괴테에 의해 주창된 장르인데, 최초의 것은 라익하르트의 사랑과 신뢰(Lieb und Treue, 1800)이다…
학교오페라(도. Schuloper)주로 독일의 학교에서 학생들에 의해 공연되도록 쓰여진 무대공연음악. 구성요소는 다양한 독립적인 곡들(리트, 합창, 춤곡, 기악곡)에서부터 말로 하는 드라마와 일관적인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학교오페라의 전(前)단계는 중세의 인본주…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파스티치오 [pasticcio]한 사람이나 여러 사람이 작곡한 오페라들 중에서 여러 부분을 발췌하여 독자적인 제목과 대본을 갖춘 ‘새로운’ 작품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18세기와 19세기 초에 유행하였다. 이 외에도 파스티치오는…
궁정발레(프. ballet de cour) 16세기 말 프랑스에서 탄생하여 17세기 초(1610-20년 사이)에 매우 번창한 무대예술 중의 하나로서 대사, 노래, 무용이 결합된 것이다. 1581년 여러 사람에 의해 공동창작된 루아느의 발레 코미크 (Ballet…
뮤지컬(영.musical)뮤지컬은 <뮤지컬 코미디>(musical comedy) 또는 <뮤지컬 플레이>(musical play)의 약어이다. 연극적 줄거리를 가지고 있고, 노래, 춤, 대화 등을 통해 줄거리를 전개시킨다. 오페라에 비해 일반 대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