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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도(이.rondo)바로크 시대의 롱도(Rondeau)는 프랑스적 현상이었다. 롱도는 주로 클라브생(쳄발로) 음악에 나타나지만 륄리의 오페라에서 기악곡으로도 작곡되었다. 여기에서 론도는 르프랭(Refrain), 쿠플레1(Couplet), 르프랭, 쿠플레2, 르프랭의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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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둠카 [dumka]우크라이나 서부의 서정-서사적인 민요. 단조색채와 느린 템포에 기초하며 탄식적인 성격을 띤다. 둠카는 19세기에 슬라브지역의 작곡가들에 의해 발라드적인 기악작품으로 가공된다. 예로서 안톤 드보르샥의 피아노 삼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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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쉬(도. Tusch)
관현악단(군대 또는 가요 관현악단)이나 피아노로 연주되는 시그널음악으로, 어떤 사람이 등장하거나 연설 등이 시작됨을 알릴 때 사용된다. 빈번히 환호성과 함께 울려 퍼지고, 대부분 여러 번 반복되는 분산화성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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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팬시 [fancy]일종의 영국적 방식의 판타지로서, 1575-1680년경에 영국에서 쓰여진 실내음악의 대표적 장르이다. 팬시는 모테트를 기악적으로 연주하는 것에서 발전하였다. 작곡가들은 개개의 단락들에 그레고리오 성가 대신 스스로 창작한 모티브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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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카타(이. toccata).'치다', 또는 '손대다'의 이태리어에서 유래된 토카타는 원래 타악기를 연주할 때 쳐서 소리낸다는 의미로 쓰였다. 관악기 연주에서 운지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다. 건반악기음악에서 토카타는 르네상스 말부터의 오르간과 쳄발로를 위한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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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오르드르 [ordre]프랑스어로 ‘열’, ‘순서’를 의미함. 1700년경, 특히 쿠프랭 등의 프랑스음악에서 ‘모음곡’을 위한 명칭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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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가텔(프. bagatelle)"작다"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 보통 피아노를 위한 짧은 악곡을 지칭하고, 대조적인 템포와 분위기로 이루어짐. 대개 성격소곡의 일종. 17세기의 쿠프랭이 이 제목을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곡에 사용한 것이 최초이며 18세기 말에는 바가텔이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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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션(도. 영.Invention). Inventio("발명", "착상")이라는 라틴어에서 온 말. 16세기 이후 작곡가들이 작품제목으로 삼거나, 작곡집의 서문에서 이 용어로 해당되는 음악을 설명했다. 이 말로 설명되거나 제목 붙여진 음악은 특별한 음악적 착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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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르쪼 (이. scherzo, 뜻: '익살')1. 고전주의 시대: 스케르쪼는 3/4 또는 3/8박자의 빠르고 익살스럽고 변덕스러운 음악으로서, 소나타 형식의 음악(소나타, 심포니, 사중주, 협주곡)에서 주로 세 번째 악장으로 삽입된다. 세 번째 악장에는 원래 미뉴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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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곡(프. suite, 일: 조곡'組曲').<간단한 설명> 여러 개의 춤곡을 한꺼번에 묶은 것을 모음곡이라고 한다. 16세기에 류트 곡으로 발생한 모음곡은 1650-1750년에 쳄발로와 류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장르였다. 프랑소와즈 쿠프랭, 라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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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탈리아(이. battaglia)이태리어로 “전쟁”을 의미한다. 이것은 음향회화적 기법을 사용하여 전쟁을 묘사한 것이다. 예를 들자면 합창음악에 자느깽(C. Jannequin)의 [전쟁](La guerre, 1515), 몬테베르디의 [전투자의 노래](Canti gu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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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에튀드 [étude]프랑스어로 연구나 연습을 의미함. 이것은 연주상의 특정한 기술적인 문제들(예, 음계, 분산화성, 스타카토연주)을 연습으로 해결하기 위해 쓰여진 기악작품으로 19세기 초에 악기들의 연주테크닉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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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피에(프. passepied)빠른 3/8박자 또는 6/8박자의 명랑하고 활발한 무곡. 프랑스 궁정에서 유행하였으며 17세기말-18세기의 쳄발로음악, 오케스트라와 쳄발로 모음곡에서 볼 수 있다. 19세기말과 20세기 초 델리브스(Delibes)와 드뷔시(Debus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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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탑음악(도.Turmmusik)첨탑 위에서 아래를 향해 취주(吹奏)하도록 쓰여진 음악작품들. 첨탑음악들은 특히 16/17세기 독일에서 많이 쓰여졌다(J. Wannenmacher, J. Ch. Pezel, G. Rei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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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랑테리(프. galanterie. 도.Galanterie) 18세기에 즐길 수 있는, 규모가 작은 호모포니적 음악을 -주로 건반악기를 위한 것을- 가리킨다. 에어(air)나 모음곡 중의 곡들이 비슷한 형식한 곡들 지칭하는 것이기도 한다.짧고 흥겨운 하프시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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