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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프.Air)(1) 일반적인 단어로 “노래”를 뜻한다.(2) 라모의 오페라에서 나오는 짧고 무곡적인 노래.(3) 모음곡에서 무용곡 같지 않은, 선율성이 높은 음악, 흔히 장식음을 많이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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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송(프. chanson은 라. cantio로부터 파생) 프랑스어 "샹송"이란 우리말의 "노래"와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매우 일반적인 말이다. 따라서 이를 어떤 음악용어라고 의식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다. 음악용어로 사용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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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제(중세 도. Leise)중세 독일의 민속적 성가로서 끝에 "키리에 엘레이손"의 가사가 붙어 있다. 헬라어 Kyrie eleison으로부터 독일어Kirleis가 나왔으며, 뒷부분만 남아 leis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된다. 가사내용은 전투, 십자군, 순례에 관한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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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라드(프.Ballade 프. "춤추다"라는 뜻의 balar로부터 유래 ).1.간단한 설명(1) 13세기경 중세때 단성으로 불리우던 민속적 노래로 그 형식은 프랑스 중세 음유시인들 이었던 투르바두르와 투르베르에서 유래함. 발라드는 주로 장절형식으로 선창자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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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가눔(라.organum). <간단한 설명>다성음악이 최초로 기록된 것은 9세기부터이며 13세기 중엽까지 발전한다. 그 이후 서서히 다성음악으로의 전환이 시작된다. 가장 오래 된 다성음악은 오르간 악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오르가눔이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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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아리엣타(이. arietta)작은 아리아. 17-18세기 이태리 오페라에 나타난 짧고, 단순하고, 2부형식의 서정적 아리아(예: Ziani, Draghi). 한편 란디의 Il Sant′Alessio(1634)에서와 같이 아리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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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디알로그 [Dialogue]디알로그(도. Dialogue, 대화음악). 콘체르토 형식과 비슷하게 두 명의 솔로 혹은 솔로와 합창 등 두 그룹이 서로 '대화하는 방식'의 음악을 디알로그라 했다. 이는 17세기에 사용된 용어이다.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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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게리트(도.Tagelied)대부분 3절로 이루어진 서정적인 성격의 중세 독일어 노래로서, 밤을 함께 보낸 두 애인이 이별하는 것(대부분 대화체로 쓰여짐)을 묘사하는 노래이다. 한 중요한 특별형식으로서는 ‘새벽의 노래’(Wächterlied)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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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린디시(이. brindisi).
19세기 이태리 오페라에서 술을 마시면서 부르는 노래. 대개 독창자와 합창이 응답하는 형태. 베르디의 , , 에서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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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얀시코(프.villancico, 스. villano‘농부’라는 말로부터 파생)(1)현대적 의미: 기악반주의 민속적 성격의 성탄절 노래를 의미한다. (2)르네쌍스 시대 스페인에서 가장 성행한 다성음악. 세속어(스페인어)로 된 가사에 주로 3-4성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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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파르티(프.jeu parti)프랑스어로 ‘분리된 연주’를 의미. 이것은 12/13세기의 프랑스 트루바도르와 트루베르 노래의 일종으로서, 두 가수 사이의 논쟁노래이다. 즉, 첫 번째 사람이 어떤 질문이나 주장을 하면, 두 번째 사람이 이를 응수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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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호프바이제 [Hofweise]
1500년경에 유행하였던 노래장르로서, 성격적으로 이전의 민네징거나 당시의 마이스터징거와 관련이 깊다. 구조적으로 호프바이제는 바르형식에 빈번히 기초하며, 반 구절(Halbvers)과 짧은 구절(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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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ghesca 베네치아의 빌라넬라. 가사는 베네치아의 방언과 그리스어가 혼합되어 있기에 그리스식 가사라는 의미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노래 가사는 안토니오 몰리노(Antonio Mollino 또는 Manoli Blessi)가 썼다. 음악은 4성부에서 8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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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노르 노래(도. Tenorlied)15-16세기의 독일의 노래형식으로서 주로 4성부로 이루어졌으며, 노래선율은 테너 성부에 위치한다. 여타의 다른 성부들은 움직임이 대부분 많고 기악적으로 고안되었으며 빈번히 테너(노래선율)의 각 부분들을 장식한다. 테노르 노래는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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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쎈하우어(도. Gassenhauer, 뜻: 거리의 노래)가쎈하우어라는 개념은 16세기에 거리의 음악가를 의미하다가 후에 그들이 부르는 노래나 춤과 세레나데를 지칭하게된다. 18세기 후반 예술가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며 가쎈하우어라는 개념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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