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개. 1 페이지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플랭트 [plainte]‘탄식’이란 뜻을 지님. 플랭트는 17/18세기에 쓰여진 탄식적인 성격의 작품들의 표제로 사용되었으며, 성격적으로 라멘토(Lamento)나 통보(Tombeau)와 유사하다. 이 명칭은 특히 프랑스와 독일 작…
퀵스텝(영. quickstep). 1. 18세기 이래로 빠른 군대행진곡을 뜻함. 2. 1923년에 영국에서 선보인 빠른 템포의 폭스트로트(영. foxtrot).
플랑투스(라. planctus)플랑투스는 탄식가로서 이미 초기 세쿠엔치아의 표제로서 나타난다(예, planctus cygni, “백조의 탄식”). 후에는 신분이 높은 인물들(영주나 주인)이 죽었을 경우 그들 죽음에 대한 탄식가들에도 이 명칭이 사용되었다.
베르쇠즈(프. berceuse)자장가라는 뜻. 19세기-20세기초 작곡가들(쇼팽, 슈만, 브람스, 리스트, 그리이그, 드뷔시, 라벨, 부조니, 스트라빈스키)이 작곡한 피아노를 위한 기악곡들이 많다. 쇼팽의 <베르쇠즈> 작품 57은 다른 작품들의…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카논||캐논 [canon||Kanon]   (1)그리스인들은 모노코드 악기를 "카논"이라 했는데, 이 악기가 음을 얻어내는 "기준"이나 "법칙"이 된다하여 그렇게 이름했다. 모노코드는 수학적 규칙에 따라 하나(모노)의…
살롱음악(영.salon-music, 도.Salonmusik)19세기 유럽에서 특수한 사회계층의 음악적 유흥을 위하여 만들어진 음악으로 두 손 또는 네 손을 위한 피아노곡이 일반적이다. 이 외에 피아노 반주가 첨가된 성악곡이나 바이올린곡도 있다. 당시 귀족이나 중산층 계…
세레나데(도. Serenade, 이.serenata).이태리어 세레나타는 "저녁의 음악"을 뜻한다. 독일어 세레나데도 그 의미가 같다. 원래 이 용어들은 저녁에 연주한다는 의미 이상을 뜻하지 않았다. 18세기 독일어권에서는 Nachtmusik("밤의 음악")이라고 불렸…
바카롤(영. Barcarole, 프. Barcarolle, 이. barcarola). 베니스 곤돌라 사공의 노래, 또는 그런 노래를 모델로 만든 성악곡이나 기악곡. 이 음악에서 항상 6/8, 12/8박자의 보통 빠르기로 반복되는 반주는 파도 속에 흔들리는 배의…
목가(牧歌, 도. Idylle, 프. idylle, 영. idyll, 이. idillio)소박하고 조용한 전원적인 생활 분위기를 표현한 음악.  파스토랄(pastorale), 마드리갈, 엘레지(비가) 등이 이 부류에 속할 때가 많다. 목가는 곡 제목으로 쓰이기…
식탁음악(도. Tafelmusik, 영. table music). 식탁음악은 원래 식사하는 동안에 연주되던 것으로서, 르네상스에는 식탁음악이 중요한 음악형식으로 생각되었고, 특히 상류사회의 예술문화 생활에서는 빼놓을 수 없었다. 이 음악의 사회적, 오락적 기능…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2006-06-24접속곡, 포푸리, 메들리 [potpourri , medley]잘 알려진 곡들을 부분적으로 연결하여 만든 곡: 메들리라고도 함. 메들리라는 용어는 16세기 초 영국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특히 버지날리스트들이 많이 사용했…
가정음악(家庭音樂, 도. Hausmusik,영. domestic music)17세기 초 독일의 가정에서 있었던 종교적인 경향을 띤 소편성의 음악(또는 음악회)을 의미한다. 19세기 이후에는 시민층의 음악애호가들이 가정에서 하는 음악을 뜻한다. 1930-40년대의 나치 …
칸쪼네, 칸쪼나(이. canzone, 옛 말 canzona)프랑스의 샹송, 독일의 리트처럼 일반적인 성악곡을 지칭하는 의미의 이태리어. 그러나 칸쪼네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의미변화를 겪었다. 1. 르네상스시대(16세기)에 프랑스의 샹송과 관련된 이태리의 기악곡.…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엘레지, 비가 [elegy, Elegie, élégie, elegia]‘탄식가’를 뜻하는 그리스어 ‘élegos’에서 유래. 고대 그리스에서 이것은 육운각(Hexameter)과 오운각(Pen…
디베르티멘토(이. Divertimento), 디베르티스망(프. Divertissement). 일본어식 번역어: 희유곡(嬉遊曲). 대략 다음의 것들을 가리킨다.가벼운 분위기의 소규모 편성 기악곡. 기악 세레나데와 비슷한 말이다. 세레나데와 같이 '밤의 음악', '축하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