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개. 1 페이지
사물(四物)놀이                         1.간단한 설명사물놀이는 네 개의 타악기(꽹과리, 북, 장고, 징)를 가지고 연주하는 음악을 …
창가(唱歌)일본 음악 용어 唱歌에서 유래한, 부르는 노래의 뜻을 가진 창가는, 1896년부터 1920년 사이에 전해진 서양 노래 및 서양 노래 식으로 작곡된 모든 노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찬송가, 군가, 애국가 그리고 대부분의 창작 성악곡 등이 여기에 속한다.189…
범패(梵唄)범음(梵音), 어산(魚山) 그리고 인도(印度) 소리라고도 하는 범패(梵唄)는 불교 경전에 곡조를 붙여 읊조리는 소리이며, 주로 절에서 재(齋)를 지낼 때 맑고 깨끗한 음성으로 부르는 불교의식음악이다. 인도에서 비롯된 범패는 중국을 거쳐 통일신라시대 …
동요(童謠)어린이노래라는 뜻을 가진 동요는, 1920년대부터 창가에서 따로 갈라진 한 장르로, 어린이들의 생활 속에서 불린 노래이다. 윤극영 (1903-1988)을 중심으로 박태준 (1900-1986), 정순철 (1901-1950 월북), 홍난파 (1897-1…
신창악(新唱樂)이 용어는 김동진(金東振)에 의한 것인데, 그가 말하는 <신창악>이란 -외면적으로 보아서- 판소리 음악의 선율이나 그와 유사한 선율을 만들어서 서양식 화성을 붙인 음악이다. 이 음악은 판소리의 오페라화의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신창악&g…
궁중음악(한국의)한국에서 궁중음악이라 함은 조선조 시대에 궁중에서 사용되었던 음악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조선조 시대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조선조가 끝난 이후의 민속음악과 구분시키면서 나타났다. 가끔 <아악>이라는 조선왕조 때에 궁중에서 사용되었던 음악을 …
저자 :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가곡(歌曲), 국악의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검색시작>장구<검색끝> 반주로만 노래하는 <검색시작>가사<검색끝>와 <검색시작>시조<검색끝>와는 다…
고취악(鼓吹樂)/취타(吹打)/대취타(大吹打)고취(鼓吹)라는 용어는 고대 중국에서도 사용했다. 이는 한(漢)나라 초에 흥하였던 음악이었다. 고취의 주요 악기는 이름 그대로 북과 관악기이다. 처음에는 사냥을 나가면서 하던 음악이었으나 통치자들이 이를 군악(軍樂)으로 만들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