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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이(外耳)인간의 귀는 크게 외이(外耳), 중이(中耳), 내이(內耳)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외이는 귓불 혹은 귓바퀴라고 불리는 귀의 바깥부분으로 우리가 흔히 귓구멍이라고 부르는 이도를 거쳐 고막에 이르기까지의 기관을 가리킨다. 아래 그림을 통해 귀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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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이(內耳)인간의 귀는 크게 외이(外耳), 중이(中耳), 내이(內耳)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중이의 가장 안쪽의 뼈는 난원창(혹은 전정창이라고도 함. 면적이 3제곱 밀리미터로 고막의 1/20 - 1/25)이라고도 불리는 타원형의 얇은 막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막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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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두골(側頭骨)내이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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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mel)음고란 문자 그대로 소리의 높낮이를 가리킨다. 높이가 다른 두 음을 들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그 중 어떤 음이 더 높은지 하는 ‘상대적인 음고’를 판별할 수 있다. 모든 문화권에 공통적으로 인식된다고 하는 옥타브라는 음정은 물리학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주파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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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근(鼓張筋)중이에는 고장근과 등골근, 두 개의 근육이 있다. 고장근은 망치뼈에 부착되어 고막의 장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장근과 등골근의 작용으로 1KHz 이하의 진동수를 가진 소리들은 20dB 이상이 약화되어 우리가 저음을 듣는데 어려움을 겪지만, 이러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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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골근(鐙骨筋)중이에는 고장근과 등골근, 두 개의 근육이 있다. 이 중 등골근은 등골을 옆으로 잡아당기면서 이소골 연쇄의 움직임을 감소시킨다. 등골근은 지나치게 큰 소리(90-100dB 이상)에 대하여서는 즉각적으로(약 10-20ms 이내에) 반사작용을 일으켜서 내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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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音, 영.tone)음향학에서 다루는 소리(sound)는 인간이 들으려 하지 않는 소음이나 가청주파수를 넘어서는 소리, 또는 수중에서의 소리 등을 모두 포함하지만, 음악음향학에서는 음악의 재료가 되는 음악적 소리만을 다룬다. 음악은 인간이 작곡하고 연주하여 만들어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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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영.Bell)아래 표는 강도와 강도수준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표이다. 아래 표에서 <기준강도와의 비>라는 항목에 나타난 숫자의 지수만을 떼어놓으면 바로 벨로 표시할 수 있다. 어떤 소리의 강도가 기준 강도의 10배(10의 1승)라면 1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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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영.bell)금관악기의 벨은 공명 피크의 높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벨이 벌어지는 모양에 따라 일정주파수 이상의 피크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호른 연주자들은 손을 벨에 갖다 대어 공명이 소거되는 상한주파수를 더 올려주기도 한다. 그리하여 더 많은 피크들, 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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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영.sone)음량은 우리에게 얼마만큼 크게 들리느냐 하는 개념이며, 같은 음량을 가진 여러 주파수의 소리를 “우리에게 들리는 크기”에 다라 일렬 상에 놓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강도수준 데시벨의 경우 주파수가 다르면 60dB의 소리가 40dB의 소리보다 작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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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영.trough)횡파에 있어서 가장 낮은 지점. 아래 그림에서 y로 표시된 지점. 참조항목: 마루등록일자: 2005-10-03이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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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크(영.bark)100멜은 1바크와 같으며, 1바크는 임계대역폭과 일치한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1000Hz 정도의 주파수 영역에서 160Hz 정도의 폭이 100멜, 즉 1바크가 된다. 참조항목: 멜 등록일자: 2005-10-10이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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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트(영. cent)옥타브 안에는 12개의 반음이 있고 이들 각 반음을 100으로 나눈 값을 1센트라고 한다. 따라서 한 옥타브는 1200센트가 된다. 19세기 영국의 엘리스(Alexander J. Ellis)가 도입한 이 체계는 서양 각 율법의 음정 뿐만 아니라,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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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톱(영. stop)하프시코드의 음색은 항상 동일한 진폭에서 진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다이내믹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다이내믹의 단조로움에 대한 보상으로 하프시코드는 음색의 다양성을 낼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건반은 두 개 이상의 현을 진동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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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位相, 영.phase)모든 배음의 위상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기음과 2배음의 위상관계가 다른 세 가지 경우의 예가 나와 있다. 아래 그림 a, b, c에는 각각 굵은 선 한 개와 가는 선 두 개가 그려져 있는데 두 개의 가는 선이 기음과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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