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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라르트 [Willaert, Ad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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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라르트( Adrian Willaert,1480/1490 부뤼게? - 1562.12.7. 베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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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리안 빌라르트


프랑코-플랑드르 학파의 작곡가. 베니스 학파의 창시자로서 그의 중요한 지위는 일찍이 알려졌다. 네덜란드 출신이지만 활동 무대는 이탈리아였다. 빌라르트의 제자 짜를리노(G. Zarlino)에 의하면 빌라르트는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음악으로 전환하였고, 무통(J. Mouton)에게 음악을 배웠다고 한다. 1522년부터 비로소 빌라르트의 생애는 확실히 추적된다. 1522년 2월부터 그는 1525년 초까지 페라라(Ferrara)에서 에스테가의 공작 알폰스(Alfonso) 1세 궁정에 봉직했고, 그 후에는 밀라노에서 에스테 가문의 대 주교이며 알폰소 1세의 아들인 이폴리토(Ippolyto) 2세 궁정교회 가수로 활동(1525-27)하였다. 1527년 이후 평생을 그가 사망할 때까지 베네치아 산 마르코 성당의 악장을 지냈다. 

빌라르트의 음악사적 공헌은 산 마르코 성당의 음악 감독으로 일하는 기간에 이루어졌다. 빌라르트는 산 마르코 성당의 분리된 성가대 석과 두 대의 오르간에 착안하여 합창을 둘로 나누어 대화 풍으로 교대해서 노래하는 이중합창 형식을 개발하였다. 짜를리노에 따르면 8성부의「분리 시편」(1550)은 빌라르트에게 이중합창의 창안자라는 특별한 명예를 가져다주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중합창기법은 중세의 교창 방식과 동일하다. 그레고리오 성가를 비롯한 중세 카돌릭 교회음악에서 교창방법은 중세 이후에도 계속 전해 내려오면서 이중합창과 같은 음악 효과를 내었고, 두 오르간 주자의 상호 교환 연주는 파도바노(Padovano)때부터 있어왔다(1552년 이후). 이중합창 양식은 이처럼 베니스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빌라르트를 선두로 하는 베니스 학파에 의해서 널리 보급되었다. 16세기 후반에 들어서 지오반니 가브리엘리(G. Gabrieli)는 이러한 이중합창 형식을 보다 완숙한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 빌라르트는 로레(C. de Rore)?안드레아 가브리엘리(A. Gabrieli), 짜를리노(G. Zarlino), 비첸티노(N. Vicentino)등의 제자를 배출하였다. 

빌라르트의 작품 경향은 전통적인 프랑코 플랑드르 양식에 의존하면서도 그와 동시대의 작곡가들보다 훨씬 진보적이다. 빌라르트 작품의 상당부분은 예배를 위해 쓰여졌다. 힘누스와마그니피카트이외에도 특히 패로디 미사곡」및 저녁기도(Vesper)와 마감기도(Complet)를 위한 시편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4성부 모테트}는 작품의 규모와 의미로 보면 빌라르트 음악의 중심을 차지한다. 이 모음집의 음악적 특징은 매우 광범위하다. 즉 옛 고정선율 구조와 카논 구조를 갖는 작품들, 그리고 감정적인 가사내용을 음악적으로 묘사하는, 일관 모방된 형태의 작품들이 나란히 후기작품에서도 발견된다. 

중세 통속어로 쓰여진 다수의 세속 작품은 빌라르트의 예술적 발전과정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일찍이 프랑스 샹송의 특징적인 표현법에 정통하였다. 뿐만 아니라 {칸쪼네}(1545)에서 보이는 것처럼, 그는 민속적이고 리드미컬한 이탈리아 가락 작법에도 능통하였다. 그의 세속음악은 마드리갈 작품에서 절정을 이룬다. 

그의 생애 마지막 즈음에 빌라르트는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이 함께 수록된 흔치않은 모음집 {새로운 음악}(Musica Nova)을 그의 감독 아래 발간하였다. 여기에는 다양한 성부(4-7성부)의 종교적 모테트와 세속적 마드리갈이 수록되었는데, 가사를 묘사하는 방식의 음악을 붙이고 강한 표현력을 부여하였다. 

빌라르트는 미사(9곡), 종교적 모테트(170곡 이상), 프랑스 샹송(60곡 이상), 이태리 마드리갈(80곡)과 빌라넬라, 리체르카르 등 다수의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을 남겼다. 


주요작품 

종교음악 

『4성부 미사 5곡 집』(Liber quinque missarum, 베니스 1536) 

『4성부 모테트』(2권, 베니스 1539, 1545) 

『5성부 모테트』(제1권만 출판됨, 베니스 1539) 

『6성부 모테트』(24곡중 16곡이 빌라르트 작품, 베니스 1542) 

『4-7성부 모테트』(1561) 

『4성부 힘누스』(4성부, 베니스 1542) 

『3-4성부 시편』(3-4성부, 베니스 1542) 

『분리시편』(Salmi spezzati, 베니스 1550) 

『만과를 위한 시편』(1550, 1557) 

『4성부 저녁기도와 마감기도를 위한 시편』(I sacri e santi salmi. 1555) 

『새로운 음악』(Musica nova) (4-7성부 모테트와 마드리갈 모음집, 베니스 1559) 




세속음악 

『3성부 샹송 19곡』(1536) 

『3성부 샹송』(빠리 1560). 

『4성부 칸쪼네』(Canzone villanesche alla napolitana, 베니스 1545)  

『3성부 칸쪼네 프란체제』(Canzon francese, 3성부, 베니스 1562) 

『4성부 마드리갈』(1563) 

『5성부 마드리갈』(1642) 


기악곡 

『22개의 베르들로의 마드리갈의 류트 편곡집』(1536) 

『4성부 리체르카르 4곡』(1540) 

『3성부 리체르카르 4곡』(1543) 

『3성부 리체르카르 10곡』(1549) 

『악기를 위한 3성부 리체르카르』(1552) 

『4-5성부 판타지』(1559) 


[참고문헌] 

H. Beck: Die venezianischer Musikschule im 16. Jahrhundert, Wilhelmshaven, 1968 
E. Hertzman: Adrian Willaert in der weltlichen Vokalmusik seiner Zeit, 1973 
I. Bossuyt: Adrian Willaert, ca. 1490-1562, Leuven, 1985 
M. Feldman: Venice and the madrigal in the mid-sixteenth century, 1987 

[장동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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