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음악연구/음악학
화상학/도상학(畵像學/圖像學) [Ikonographie; Iconography of Music]
3,104회
화상학/도상학(畵像學/圖像學, 도, Ikonographie, 영. Iconography of Music)

그림(벽화 포함)이나 조각을 통하여 음악사에서 나타나는 옛 악기나 옛 음악의 연주실제 등에 대해 연구한다.

1. 그림 기록에 나타난 사실을 비판적 시각(관점)으로 관찰함으로서, 특정한 작곡가와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전기를 알도록 한다. 이 분야에서는 음악사의 단편적 연구를 필요로 한다.

2. 옛 음악의 연주실제를 알기 위해서 그림 자료를 수집한다. 이 분야에서는 우선적으로 악기학 연구를 필요로 한다.

3. 1과2의 분야를 연구하기 위한 보조학문으로서, 음악과 예술의 역사적 기준에 맞는 '음악의 예술적 의미' 대한 연구가 중심적이다. 이 분야에서는 한 특정한 음악작품이 얼마나 사실에 부합되는가에 대한 질문과 그림(또는 벽화)이 한 시대의 음악과 음악적 사고를 얼마만큼 증명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다룬다. 예를 들어 자연음 호른(영. Natural Horn, 도. Naturhorn, 밸브나 막는 구멍이 없는 관악기)에서 당시 사회의 음악적 취향과 관악기 음향, 그리고 이들이 갖는 상호작용 및 음악작품에서의 처방을 조명해 볼 수 있다.

목록